'자회사 추진단'…논란 일자 단어 삭제

입력 2020.02.04 (23:02) 수정 2020.02.05 (0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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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부산교통공사가 노사 협의 없이 '자회사 추진단'을 설립해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정규직 전환에 나섰다는 보도를 전해드렸는데요.

그런데 절차적으로 문제가 없다던 교통공사가 논란이 일자 자회사 추진단에서 '자회사'라는 단어를 삭제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자회사 설립을 무리하게 추진한다는 비판이 커지고 있습니다.

보도에 이이슬 기자입니다.


[리포트]
부산교통공사가 지난달 28일, 내부에 보고한 문건입니다.

제목은 '자회사 추진단'.

그런데 이틀 뒤, 부산시에 보고한 자료에는 '자회사'라는 단어가 '고용전환'으로 바뀌어 있습니다.

자회사 추진단을 둘러싼 논란이 일자 '자회사'라는 단어를 삭제하고 변경한 겁니다.

하지만 이름만 바뀌었을 뿐, 내용은 같습니다.

[인터뷰] 정권석/부산교통공사 기획예산실장
"마치 의결도 안 했는데 결정된 것처럼 들릴 수 있다 해서 그럼 바꾸자 해서, 오해의 소지가 있다 해서 그러면 바꿔도 좋겠다고 한 겁니다."

자회사 추진단 설립을 위한 내부 절차는 사흘에 걸쳐 급박하게 진행됐습니다.

1월 28일, 첫 보고 이후 이틀 만에 추진단을 관장할 '고위직 인사'를 단행했습니다.

그리고 자회사 추진단에 관한 '사내 규정'까지 서둘러 마련했습니다.

'노사 전문가 협의기구' 내에서는 교통공사가 '자회사'라는 결론을 정해놓고, 구색을 맞추기 위해 협의기구를 들러리 세운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인터뷰] 왕승민/노사 협의기구 외부위원(노무사)
"협의기구에서 결정된 게 없다는 걸 다 알고 있는데 자회사 추진단이 만들어진다는 건 자회사를 설립하려고 추진단을 만드는 거잖습니까. 단독으로 공사에서 명분쌓기 용으로 이때까지 협의기구에서 형식적으로 논의한 게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들 정도인 거죠."

부산교통공사의 핵심 관계자는 "공공기관 비정규직 노동자의 정규직 전환과 관련해 노동계의 '직접 고용' 압박이 커지는 데다 부산시가 '노동존중' 정책기조를 이어가자 부담을 느낀 공사가 자회사 설립에 속도를 내는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절차적 논란을 야기하면서까지 성급하게 진행된 부산교통공사의 '자회사 추진단'을 둘러싼 갈등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이이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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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회사 추진단'…논란 일자 단어 삭제
    • 입력 2020-02-04 23:02:41
    • 수정2020-02-05 09:59:00
    뉴스9(부산)
[앵커멘트] 부산교통공사가 노사 협의 없이 '자회사 추진단'을 설립해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정규직 전환에 나섰다는 보도를 전해드렸는데요. 그런데 절차적으로 문제가 없다던 교통공사가 논란이 일자 자회사 추진단에서 '자회사'라는 단어를 삭제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자회사 설립을 무리하게 추진한다는 비판이 커지고 있습니다. 보도에 이이슬 기자입니다. [리포트] 부산교통공사가 지난달 28일, 내부에 보고한 문건입니다. 제목은 '자회사 추진단'. 그런데 이틀 뒤, 부산시에 보고한 자료에는 '자회사'라는 단어가 '고용전환'으로 바뀌어 있습니다. 자회사 추진단을 둘러싼 논란이 일자 '자회사'라는 단어를 삭제하고 변경한 겁니다. 하지만 이름만 바뀌었을 뿐, 내용은 같습니다. [인터뷰] 정권석/부산교통공사 기획예산실장 "마치 의결도 안 했는데 결정된 것처럼 들릴 수 있다 해서 그럼 바꾸자 해서, 오해의 소지가 있다 해서 그러면 바꿔도 좋겠다고 한 겁니다." 자회사 추진단 설립을 위한 내부 절차는 사흘에 걸쳐 급박하게 진행됐습니다. 1월 28일, 첫 보고 이후 이틀 만에 추진단을 관장할 '고위직 인사'를 단행했습니다. 그리고 자회사 추진단에 관한 '사내 규정'까지 서둘러 마련했습니다. '노사 전문가 협의기구' 내에서는 교통공사가 '자회사'라는 결론을 정해놓고, 구색을 맞추기 위해 협의기구를 들러리 세운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인터뷰] 왕승민/노사 협의기구 외부위원(노무사) "협의기구에서 결정된 게 없다는 걸 다 알고 있는데 자회사 추진단이 만들어진다는 건 자회사를 설립하려고 추진단을 만드는 거잖습니까. 단독으로 공사에서 명분쌓기 용으로 이때까지 협의기구에서 형식적으로 논의한 게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들 정도인 거죠." 부산교통공사의 핵심 관계자는 "공공기관 비정규직 노동자의 정규직 전환과 관련해 노동계의 '직접 고용' 압박이 커지는 데다 부산시가 '노동존중' 정책기조를 이어가자 부담을 느낀 공사가 자회사 설립에 속도를 내는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절차적 논란을 야기하면서까지 성급하게 진행된 부산교통공사의 '자회사 추진단'을 둘러싼 갈등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이이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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