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산발적 감염 계속…“역학조사 한계”

입력 2020.06.05 (06:06) 수정 2020.06.05 (08:1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이번엔 코로나19 관련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수도권에서 코로나19의 산발적 감염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방역당국은 감염 확산 속도가 역학 조사 속도를 넘어서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송락규 기자! 먼저 확진자 상황부터 전해주시죠.

[기자]

네, 어제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서른아홉 명입니다.

해외 유입을 빼면, 서른세 명이 국내 발생인데 모두 수도권 거주잡니다.

수도권 개척교회 관련해서 열한 명이 추가 확진됐고, 군포 안양 목회자 모임과 한국 대학생 선교회 관련해서도 확진자가 더 나왔습니다.

방역당국은 수도권에서 감염병이 빠르게 퍼져 역학 조사가 이 속도를 따라잡는 데 한계가 있다고 밝혔는데요.

수도권 발생 양상이 방역 감시망을 벗어나는 동시다발적 형태인 데다 대응하기 까다로운 '조용한 무증상 감염'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방역 당국은 이 국면을 전환 시킬 수 있는 건 국민 스스로의 노력 밖에는 없다고 했습니다.

특히 수도권 주민들은 다음 주말까지 모임이나 행사를 자제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앵커]

기온이 오를수록 마스크 쓰기가 힘겨운데, 얇은 침방울 차단용 마스크가 나온다고요?

[기자]

식약처가 숨쉬기 편한 침방울 차단용 마스크를 따로 허가해 공급하기로 했는데, 한 업체가 온라인몰을 통해 한 장에 5백 원에 판매할 예정입니다.

마스크 성능은 KF 55에서 80 사이인데, 일상생활에서 침방울 감염을 차단하는 데는 별 문제가 없을 걸로 식약처는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방역당국은 수도권의 확산세를 고려해 오늘 오전 국립중앙의료원에서 대규모 환자 발생 상황을 가정한 모의 훈련을 열 계획입니다.

수도권에서 일일 확진자 수가 100명 이상 발생하고, 환자가 계속 증가하는 상황을 설정해 진행되는데요.

특히 지역별로 치료 병상이 부족하고, 투석환자, 임산부, 신생아 등 특수환자 병상이 부족한 상황 등에 대비합니다.

지금까지 사회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 ‘ 코로나19 현황과 대응’ 최신 기사 보기
http://news.kbs.co.kr/news/listIssue.html?icd=19588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코로나19 산발적 감염 계속…“역학조사 한계”
    • 입력 2020-06-05 06:11:35
    • 수정2020-06-05 08:19:16
    뉴스광장 1부
[앵커] 이번엔 코로나19 관련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수도권에서 코로나19의 산발적 감염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방역당국은 감염 확산 속도가 역학 조사 속도를 넘어서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송락규 기자! 먼저 확진자 상황부터 전해주시죠. [기자] 네, 어제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서른아홉 명입니다. 해외 유입을 빼면, 서른세 명이 국내 발생인데 모두 수도권 거주잡니다. 수도권 개척교회 관련해서 열한 명이 추가 확진됐고, 군포 안양 목회자 모임과 한국 대학생 선교회 관련해서도 확진자가 더 나왔습니다. 방역당국은 수도권에서 감염병이 빠르게 퍼져 역학 조사가 이 속도를 따라잡는 데 한계가 있다고 밝혔는데요. 수도권 발생 양상이 방역 감시망을 벗어나는 동시다발적 형태인 데다 대응하기 까다로운 '조용한 무증상 감염'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방역 당국은 이 국면을 전환 시킬 수 있는 건 국민 스스로의 노력 밖에는 없다고 했습니다. 특히 수도권 주민들은 다음 주말까지 모임이나 행사를 자제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앵커] 기온이 오를수록 마스크 쓰기가 힘겨운데, 얇은 침방울 차단용 마스크가 나온다고요? [기자] 식약처가 숨쉬기 편한 침방울 차단용 마스크를 따로 허가해 공급하기로 했는데, 한 업체가 온라인몰을 통해 한 장에 5백 원에 판매할 예정입니다. 마스크 성능은 KF 55에서 80 사이인데, 일상생활에서 침방울 감염을 차단하는 데는 별 문제가 없을 걸로 식약처는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방역당국은 수도권의 확산세를 고려해 오늘 오전 국립중앙의료원에서 대규모 환자 발생 상황을 가정한 모의 훈련을 열 계획입니다. 수도권에서 일일 확진자 수가 100명 이상 발생하고, 환자가 계속 증가하는 상황을 설정해 진행되는데요. 특히 지역별로 치료 병상이 부족하고, 투석환자, 임산부, 신생아 등 특수환자 병상이 부족한 상황 등에 대비합니다. 지금까지 사회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 ‘ 코로나19 현황과 대응’ 최신 기사 보기
http://news.kbs.co.kr/news/listIssue.html?icd=19588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