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막뉴스 [자막뉴스] BTS, 한국어 가사로 빌보드 싱글 차드 첫 정상

입력 2020.12.01 (20:40)

[ "어느날 세상이 멈췄어. 아무런 예고도 하나 없이."]

코로나19 시대를 살아가는 자전적 이야기를 써내려간 이 곡,

["잠시 두 눈을 감아. 여기 내 손을 잡아."]

BTS의 Life Goes On이 미국 빌보드 싱글 차트, 핫100 1위에 또 올랐습니다.

다이너마이트, 새비지 러브에 이어 세번째 입니다.

특히 한국어로 부른 곡이 1위에 오르기는 핫100 62년 역사상 이번이 처음입니다.

영어가 아닌 곡이 핫100 1위에 오른 사례는 이전까지 기껏 7차례에 불과합니다,

온라인 재생과 음원 다운로드, 라디오 방송 횟수 등을 종합해 평가하는 만큼 영어가 아닌 곡은 불리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BTS의 이번 정상 등극이 언어의 장벽까지 허물었다는 평가가 나오는 배경입니다.

미국 경제지 포브스는 "BTS는 인종주의와 외국인 혐오에 기반한 낡은 관행을 가진 서구 음반 산업을 전복시켰다"고 평가했습니다.

[RM/BTS/새 앨범 기자간담회/지난달 20일 : "단단하고 동시에 부드럽게 진중하게 저희의 나름대로 위로를 건네고 있는 곡입니다. 그럼에도 삶은 계속된다는 어떻게 보면 뻔하지만 준엄한 진리를 저희 나름대로 따뜻하고 방탄소년단만의 색으로 풀어내려고 노력한 트랙입니다."]

BTS의 세 곡이 석 달 안에 1위를 한 것 역시 전설적인 록밴드 비틀스에 견줄 수 있다는 평가입니다.

방탄소년단은 트위터에 핫 100에서 각각 1위와 3위를 차지한 라이프 고스 온과 다이너마이트, 역시나 언제나 아미 여러분 덕분이라며 팬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습니다.

KBS 뉴스 김덕훈입니다.

영상편집:이현모/그래픽:이희문
kbs가 손수 골랐습니다. 네이버에서도 보세요.

오늘의 HOT클릭

많이 본 뉴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