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 알바에 내몰리는 자영업자

입력 2020.03.26 (20:22) 수정 2020.03.26 (20:2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코로나19 여파로 문을 닫는 가게들이 늘면서 생계가 막막해진 자영업자들이 단기 아르바이트로 내몰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기 침체에 코로나19까지 겹치면서 일자리 찾기도 쉽지 않습니다. 

최보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6개월 전 체육관 운영을 시작한 허정재 씨, 

코로나19로 체육관은 한 달 넘게 문을 닫았고, 허 씨는 일주일째 지인의 음식점으로 출근하고 있습니다. 

생계에 위협을 받아 음식 배달 아르바이트에 뛰어든 겁니다. 

[허정재/체육관 관장 : "체육관을 안 하면 지금 수입이 전면 중단되는 상태라서 하루에 2만 원이든 3만 원이든 일단은 수입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인력사무소는 허 씨처럼 아르바이트라도 찾아보려는 자영업자들의 문의 전화가 빗발칩니다. 

["헬스 트레이너요? 자리가 없어서…."]

이 사무소의 경우 평소보다 문의 전화가 여섯 배나 늘었다고 말합니다. 

[이충선/대구 인력사무소 대표 : "식당을 운영하다가 어려워서 못 하게 됐다 일 좀 할 수 있느냐…. 여행업 하시던 분들, 프리랜서로 일하시던 분들은 특이하게 전화가 안 오던 분들입니다."]

하지만, 경기 침체에 코로나19까지 겹치면서 가뜩이나 없는 일자리가 더 줄어든 상황입니다. 

[단기 일자리 구직자 : "돈벌이가 되는 건 다 찾아보고 있죠. 저는 새벽이라도 일하고 싶거든요. 그런데 그런 일자리가 거의 없어요."]

대구의 취업자 5명 가운데 1명은 자영업자로 전국에서 가장 많지만, 이들을 위한 긴급 생계 지원은 다음 달 중순이나 돼야 지급됩니다. 

아르바이트에 내몰린 자영업자들이 힘든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KBS 뉴스 최보규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단기 알바에 내몰리는 자영업자
    • 입력 2020-03-26 20:22:54
    • 수정2020-03-26 20:22:58
    뉴스7(대구)
[앵커] 코로나19 여파로 문을 닫는 가게들이 늘면서 생계가 막막해진 자영업자들이 단기 아르바이트로 내몰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기 침체에 코로나19까지 겹치면서 일자리 찾기도 쉽지 않습니다.  최보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6개월 전 체육관 운영을 시작한 허정재 씨,  코로나19로 체육관은 한 달 넘게 문을 닫았고, 허 씨는 일주일째 지인의 음식점으로 출근하고 있습니다.  생계에 위협을 받아 음식 배달 아르바이트에 뛰어든 겁니다.  [허정재/체육관 관장 : "체육관을 안 하면 지금 수입이 전면 중단되는 상태라서 하루에 2만 원이든 3만 원이든 일단은 수입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인력사무소는 허 씨처럼 아르바이트라도 찾아보려는 자영업자들의 문의 전화가 빗발칩니다.  ["헬스 트레이너요? 자리가 없어서…."] 이 사무소의 경우 평소보다 문의 전화가 여섯 배나 늘었다고 말합니다.  [이충선/대구 인력사무소 대표 : "식당을 운영하다가 어려워서 못 하게 됐다 일 좀 할 수 있느냐…. 여행업 하시던 분들, 프리랜서로 일하시던 분들은 특이하게 전화가 안 오던 분들입니다."] 하지만, 경기 침체에 코로나19까지 겹치면서 가뜩이나 없는 일자리가 더 줄어든 상황입니다.  [단기 일자리 구직자 : "돈벌이가 되는 건 다 찾아보고 있죠. 저는 새벽이라도 일하고 싶거든요. 그런데 그런 일자리가 거의 없어요."] 대구의 취업자 5명 가운데 1명은 자영업자로 전국에서 가장 많지만, 이들을 위한 긴급 생계 지원은 다음 달 중순이나 돼야 지급됩니다.  아르바이트에 내몰린 자영업자들이 힘든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KBS 뉴스 최보규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대구-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