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 단체, SKT와 협업 ‘배차 개선 앱’ 도입
입력 2018.09.11 (21:27)
수정 2018.09.11 (2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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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카카오의 승차 공유 서비스 도입 움직임에 택시업계는 SK텔레콤과 손잡고 대응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택시 배차 시스템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는 건데요.
이재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연관 기사] 카카오 “택시처럼 타는 ‘카풀’ 서비스 곧 시작”
[리포트]
SK텔레콤의 한 사무실, 택시 앱을 개선하는 작업이 한창입니다.
자체 보유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로 택시 승객을 예측해 적재적소에 배차하는 시스템을 갱신하는 겁니다.
얼마 전 택시 업계와 SKT 실무진이 벌인 전략적 제휴의 결과입니다.
[이양덕/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상무 : "얼마든지 지금 현재의 택시만으로도 충분히 수급불균형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있고, 그런 작업들을 지금 대기업과 스타트업 기업과 협업체계를 구축해서..."]
택시업계는 다음 달부터 인공지능 배차 시스템을 일부 차량에 설치해 시범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런 움직임은 택시업계와 SK텔레콤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결과입니다.
SK텔레콤은 카카오와의 경쟁에서 밀린 택시 앱의 점유율을 높일 수 있고, 택시 업계는 배차 수급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승차 공유를 둘러싸고 카카오와 갈등을 빚어온 택시 업계가 맞대응으로 서비스 개선책을 꺼내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옵니다.
승차 공유를 바라보는 시민들의 시각은 엇갈립니다.
[손영주/서울시 마포구 : "승차 공유 서비스를 함께 사용하는 분이 있으면 그분과 금전적인 부분도 함께 나눠 낼 수 있으니까 (좋습니다)."]
[선형주/서울시 강북구 : "(승차 공유 서비스는) 검증되지 않은 개인 사업자분들이 나와서 하기 때문에 여성인 저로서는 타기에 거부감이 (듭니다)."]
승차 공유 서비스로 택시 업계에 큰 파장이 예상되는 가운데 이용객들의 편익이 정책 판단의 우선 순위가 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재희입니다.
카카오의 승차 공유 서비스 도입 움직임에 택시업계는 SK텔레콤과 손잡고 대응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택시 배차 시스템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는 건데요.
이재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연관 기사] 카카오 “택시처럼 타는 ‘카풀’ 서비스 곧 시작”
[리포트]
SK텔레콤의 한 사무실, 택시 앱을 개선하는 작업이 한창입니다.
자체 보유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로 택시 승객을 예측해 적재적소에 배차하는 시스템을 갱신하는 겁니다.
얼마 전 택시 업계와 SKT 실무진이 벌인 전략적 제휴의 결과입니다.
[이양덕/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상무 : "얼마든지 지금 현재의 택시만으로도 충분히 수급불균형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있고, 그런 작업들을 지금 대기업과 스타트업 기업과 협업체계를 구축해서..."]
택시업계는 다음 달부터 인공지능 배차 시스템을 일부 차량에 설치해 시범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런 움직임은 택시업계와 SK텔레콤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결과입니다.
SK텔레콤은 카카오와의 경쟁에서 밀린 택시 앱의 점유율을 높일 수 있고, 택시 업계는 배차 수급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승차 공유를 둘러싸고 카카오와 갈등을 빚어온 택시 업계가 맞대응으로 서비스 개선책을 꺼내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옵니다.
승차 공유를 바라보는 시민들의 시각은 엇갈립니다.
[손영주/서울시 마포구 : "승차 공유 서비스를 함께 사용하는 분이 있으면 그분과 금전적인 부분도 함께 나눠 낼 수 있으니까 (좋습니다)."]
[선형주/서울시 강북구 : "(승차 공유 서비스는) 검증되지 않은 개인 사업자분들이 나와서 하기 때문에 여성인 저로서는 타기에 거부감이 (듭니다)."]
승차 공유 서비스로 택시 업계에 큰 파장이 예상되는 가운데 이용객들의 편익이 정책 판단의 우선 순위가 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재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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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택시 단체, SKT와 협업 ‘배차 개선 앱’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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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8-09-11 21:35:24
- 수정2018-09-11 22:39:13
[앵커]
카카오의 승차 공유 서비스 도입 움직임에 택시업계는 SK텔레콤과 손잡고 대응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택시 배차 시스템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는 건데요.
이재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연관 기사] 카카오 “택시처럼 타는 ‘카풀’ 서비스 곧 시작”
[리포트]
SK텔레콤의 한 사무실, 택시 앱을 개선하는 작업이 한창입니다.
자체 보유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로 택시 승객을 예측해 적재적소에 배차하는 시스템을 갱신하는 겁니다.
얼마 전 택시 업계와 SKT 실무진이 벌인 전략적 제휴의 결과입니다.
[이양덕/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상무 : "얼마든지 지금 현재의 택시만으로도 충분히 수급불균형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있고, 그런 작업들을 지금 대기업과 스타트업 기업과 협업체계를 구축해서..."]
택시업계는 다음 달부터 인공지능 배차 시스템을 일부 차량에 설치해 시범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런 움직임은 택시업계와 SK텔레콤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결과입니다.
SK텔레콤은 카카오와의 경쟁에서 밀린 택시 앱의 점유율을 높일 수 있고, 택시 업계는 배차 수급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승차 공유를 둘러싸고 카카오와 갈등을 빚어온 택시 업계가 맞대응으로 서비스 개선책을 꺼내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옵니다.
승차 공유를 바라보는 시민들의 시각은 엇갈립니다.
[손영주/서울시 마포구 : "승차 공유 서비스를 함께 사용하는 분이 있으면 그분과 금전적인 부분도 함께 나눠 낼 수 있으니까 (좋습니다)."]
[선형주/서울시 강북구 : "(승차 공유 서비스는) 검증되지 않은 개인 사업자분들이 나와서 하기 때문에 여성인 저로서는 타기에 거부감이 (듭니다)."]
승차 공유 서비스로 택시 업계에 큰 파장이 예상되는 가운데 이용객들의 편익이 정책 판단의 우선 순위가 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재희입니다.
카카오의 승차 공유 서비스 도입 움직임에 택시업계는 SK텔레콤과 손잡고 대응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택시 배차 시스템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는 건데요.
이재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연관 기사] 카카오 “택시처럼 타는 ‘카풀’ 서비스 곧 시작”
[리포트]
SK텔레콤의 한 사무실, 택시 앱을 개선하는 작업이 한창입니다.
자체 보유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로 택시 승객을 예측해 적재적소에 배차하는 시스템을 갱신하는 겁니다.
얼마 전 택시 업계와 SKT 실무진이 벌인 전략적 제휴의 결과입니다.
[이양덕/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상무 : "얼마든지 지금 현재의 택시만으로도 충분히 수급불균형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있고, 그런 작업들을 지금 대기업과 스타트업 기업과 협업체계를 구축해서..."]
택시업계는 다음 달부터 인공지능 배차 시스템을 일부 차량에 설치해 시범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런 움직임은 택시업계와 SK텔레콤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결과입니다.
SK텔레콤은 카카오와의 경쟁에서 밀린 택시 앱의 점유율을 높일 수 있고, 택시 업계는 배차 수급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승차 공유를 둘러싸고 카카오와 갈등을 빚어온 택시 업계가 맞대응으로 서비스 개선책을 꺼내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옵니다.
승차 공유를 바라보는 시민들의 시각은 엇갈립니다.
[손영주/서울시 마포구 : "승차 공유 서비스를 함께 사용하는 분이 있으면 그분과 금전적인 부분도 함께 나눠 낼 수 있으니까 (좋습니다)."]
[선형주/서울시 강북구 : "(승차 공유 서비스는) 검증되지 않은 개인 사업자분들이 나와서 하기 때문에 여성인 저로서는 타기에 거부감이 (듭니다)."]
승차 공유 서비스로 택시 업계에 큰 파장이 예상되는 가운데 이용객들의 편익이 정책 판단의 우선 순위가 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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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희 기자 leej@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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