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타협 일주일 만에 파열음…24시간 카풀 서비스 강행
입력 2019.03.15 (07:36)
수정 2019.03.16 (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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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택시업계와 카카오가 카풀 합의안을 내놓은지 일주일이 지났는데요.
카풀업계에서는 거세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를 제외한 카풀업체들은 24시간 서비스를 강행하면서 재논의를 위한 공동 대응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정아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24시간 승차에, 앱으로 예약이 가능한 카풀 서비스입니다.
저렴한 요금과 심야 시간대 서비스 등으로 영업 개시 하루 만에 운전자와 이용자 6천 명이 가입했습니다.
["반갑습니다."]
[현경선/카풀 이용 직장인 : "차량 배정도 빠르고 여성 드라이버가 배정되더라고요. 그런 점에서 안심하고 탈 수 있는 것 같아서."]
자가용 카풀을 출퇴근 각각 2시간씩 만으로 제한한 대타협의 합의안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영업 형태입니다.
최근 유연근무제 확산으로 출퇴근 시간을 획일화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유수현/위츠모빌리티 부대표 : "많은 이용자들이 다양한 출퇴근 시간대, 자신에게 맞는 출퇴근 시간대에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고자 합니다."]
논란을 피하기 위해 아예 요금 대신 이용자가 정한 팁만 받는 무상 카풀도 등장했습니다.
이처럼 '카풀 합의안'에 반기를 든 서비스들이 속속 나오고 있습니다.
카카오를 제외한 중소카풀업체들은 현실성이 떨어지는 카풀 시간 제한은 신규업체의 시장 진입을 막기 위한 대기업과 기득권끼리의 짬짜미라고 주장합니다.
[서영우/풀러스 대표 : "사실상 사업성이 없는 형태로 시간을 제한하는 법을 도입함으로써 이것에 더이상 투자하기가 어렵게 만드는 거죠."]
중소카풀업체들은 협의 전면 무효화를 선언하는 공동 입장문을 낸 데 이어, 공정거래위원회 제소 등 법적 대응도 나설 방침입니다.
사회적 대타협 취지가 무색하게도 또다른 반발과 혼란은 사그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정아연입니다.
택시업계와 카카오가 카풀 합의안을 내놓은지 일주일이 지났는데요.
카풀업계에서는 거세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를 제외한 카풀업체들은 24시간 서비스를 강행하면서 재논의를 위한 공동 대응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정아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24시간 승차에, 앱으로 예약이 가능한 카풀 서비스입니다.
저렴한 요금과 심야 시간대 서비스 등으로 영업 개시 하루 만에 운전자와 이용자 6천 명이 가입했습니다.
["반갑습니다."]
[현경선/카풀 이용 직장인 : "차량 배정도 빠르고 여성 드라이버가 배정되더라고요. 그런 점에서 안심하고 탈 수 있는 것 같아서."]
자가용 카풀을 출퇴근 각각 2시간씩 만으로 제한한 대타협의 합의안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영업 형태입니다.
최근 유연근무제 확산으로 출퇴근 시간을 획일화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유수현/위츠모빌리티 부대표 : "많은 이용자들이 다양한 출퇴근 시간대, 자신에게 맞는 출퇴근 시간대에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고자 합니다."]
논란을 피하기 위해 아예 요금 대신 이용자가 정한 팁만 받는 무상 카풀도 등장했습니다.
이처럼 '카풀 합의안'에 반기를 든 서비스들이 속속 나오고 있습니다.
카카오를 제외한 중소카풀업체들은 현실성이 떨어지는 카풀 시간 제한은 신규업체의 시장 진입을 막기 위한 대기업과 기득권끼리의 짬짜미라고 주장합니다.
[서영우/풀러스 대표 : "사실상 사업성이 없는 형태로 시간을 제한하는 법을 도입함으로써 이것에 더이상 투자하기가 어렵게 만드는 거죠."]
중소카풀업체들은 협의 전면 무효화를 선언하는 공동 입장문을 낸 데 이어, 공정거래위원회 제소 등 법적 대응도 나설 방침입니다.
사회적 대타협 취지가 무색하게도 또다른 반발과 혼란은 사그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정아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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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타협 일주일 만에 파열음…24시간 카풀 서비스 강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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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9-03-15 07:41:41
- 수정2019-03-16 10:01:00
[앵커]
택시업계와 카카오가 카풀 합의안을 내놓은지 일주일이 지났는데요.
카풀업계에서는 거세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를 제외한 카풀업체들은 24시간 서비스를 강행하면서 재논의를 위한 공동 대응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정아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24시간 승차에, 앱으로 예약이 가능한 카풀 서비스입니다.
저렴한 요금과 심야 시간대 서비스 등으로 영업 개시 하루 만에 운전자와 이용자 6천 명이 가입했습니다.
["반갑습니다."]
[현경선/카풀 이용 직장인 : "차량 배정도 빠르고 여성 드라이버가 배정되더라고요. 그런 점에서 안심하고 탈 수 있는 것 같아서."]
자가용 카풀을 출퇴근 각각 2시간씩 만으로 제한한 대타협의 합의안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영업 형태입니다.
최근 유연근무제 확산으로 출퇴근 시간을 획일화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유수현/위츠모빌리티 부대표 : "많은 이용자들이 다양한 출퇴근 시간대, 자신에게 맞는 출퇴근 시간대에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고자 합니다."]
논란을 피하기 위해 아예 요금 대신 이용자가 정한 팁만 받는 무상 카풀도 등장했습니다.
이처럼 '카풀 합의안'에 반기를 든 서비스들이 속속 나오고 있습니다.
카카오를 제외한 중소카풀업체들은 현실성이 떨어지는 카풀 시간 제한은 신규업체의 시장 진입을 막기 위한 대기업과 기득권끼리의 짬짜미라고 주장합니다.
[서영우/풀러스 대표 : "사실상 사업성이 없는 형태로 시간을 제한하는 법을 도입함으로써 이것에 더이상 투자하기가 어렵게 만드는 거죠."]
중소카풀업체들은 협의 전면 무효화를 선언하는 공동 입장문을 낸 데 이어, 공정거래위원회 제소 등 법적 대응도 나설 방침입니다.
사회적 대타협 취지가 무색하게도 또다른 반발과 혼란은 사그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정아연입니다.
택시업계와 카카오가 카풀 합의안을 내놓은지 일주일이 지났는데요.
카풀업계에서는 거세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를 제외한 카풀업체들은 24시간 서비스를 강행하면서 재논의를 위한 공동 대응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정아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24시간 승차에, 앱으로 예약이 가능한 카풀 서비스입니다.
저렴한 요금과 심야 시간대 서비스 등으로 영업 개시 하루 만에 운전자와 이용자 6천 명이 가입했습니다.
["반갑습니다."]
[현경선/카풀 이용 직장인 : "차량 배정도 빠르고 여성 드라이버가 배정되더라고요. 그런 점에서 안심하고 탈 수 있는 것 같아서."]
자가용 카풀을 출퇴근 각각 2시간씩 만으로 제한한 대타협의 합의안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영업 형태입니다.
최근 유연근무제 확산으로 출퇴근 시간을 획일화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유수현/위츠모빌리티 부대표 : "많은 이용자들이 다양한 출퇴근 시간대, 자신에게 맞는 출퇴근 시간대에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고자 합니다."]
논란을 피하기 위해 아예 요금 대신 이용자가 정한 팁만 받는 무상 카풀도 등장했습니다.
이처럼 '카풀 합의안'에 반기를 든 서비스들이 속속 나오고 있습니다.
카카오를 제외한 중소카풀업체들은 현실성이 떨어지는 카풀 시간 제한은 신규업체의 시장 진입을 막기 위한 대기업과 기득권끼리의 짬짜미라고 주장합니다.
[서영우/풀러스 대표 : "사실상 사업성이 없는 형태로 시간을 제한하는 법을 도입함으로써 이것에 더이상 투자하기가 어렵게 만드는 거죠."]
중소카풀업체들은 협의 전면 무효화를 선언하는 공동 입장문을 낸 데 이어, 공정거래위원회 제소 등 법적 대응도 나설 방침입니다.
사회적 대타협 취지가 무색하게도 또다른 반발과 혼란은 사그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정아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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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아연 기자 nich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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