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이섬 안전관리 ‘허점’…중학생 1명 강물에 빠져 숨져

입력 2010.05.30 (07:3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지난 26일, 현장학습 나온 중학교 3학생이 강원도 춘천 남이섬으로 가는 배에서 떨어져 익사하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선착장에서 남이섬까지는 배로 불과 5분 거리였는데요,

이처럼 어처구니없는 사고가 왜 일어난 것일까요?

김영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드라마 겨울연가 촬영지로 유명세를 탄 남이섬은 나들이 나온 관광객으로 북적입니다.

남이섬으로 가기 위한 첫 관문인 선착장!

북한강을 5분 동안 가로질러 남이섬으로 들어가려는 관광객들이 길게 늘어서 있습니다.

지난 26일, 오전 11시쯤.

학교에서 단체로 현장학습 나온 경기도 고양시의 중학교 3학년 문 모 군은 이 배를 타고 가다 변을 당했습니다.

문 군은 배 뒤쪽에서 친구들과 사진을 찍다가 수심 15m 아래로 강물에 빠졌습니다.

문 군이 물에 빠지자 선생님과 친구들이 구하려 했지만 구명 장비를 제때 꺼내지 못했습니다.

<녹취> 담임 선생님(음성변조) : "(구명튜브가)장치로 고정돼 있던 건 아닌데. 아이들이 내리기에는 힘이 가해져야 했어요."

구조활동도 제때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선박 관리 규정상 이 배에 배치되는 안전요원은 3명이지만, 사고 당시엔 선장을 포함해 2명만 배치돼 있었습니다.

그나마 안전요원이 배 앞쪽에 있어, 배 뒤쪽에서 발생했던 사고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습니다.

<인터뷰> 남이섬 직원 : "수학여행 오다 보니 소란스럽고, 혼잡했습니다. 승무원들이 다 탄 걸로 알고 있었는데, 부분적으로 착오가 있었습니다."

결국, 문 군은 사고가 일어난 지 5시간 만에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하지만, 사고가 난 뒤 남이섬 측이 내놓은 대책이라곤, 관광객에게 주의하라는 표시를 한 게 전부입니다.

관광객들의 안전은 스스로 책임지라는 것입니다.

<인터뷰> 김은숙(남이섬 관광객) : "어른들이 아기들 데리고 왔을 때 안전하게 해줬으면 좋겠네요. 정말 허술하다는 걸 알겠어요."

대표적인 한류 관광지로 떠올랐지만, 느슨한 안전관리 의식 때문에 남이섬 가는 길이 불안하기만 합니다.

KBS 뉴스 김영준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남이섬 안전관리 ‘허점’…중학생 1명 강물에 빠져 숨져
    • 입력 2010-05-30 07:34:06
    일요뉴스타임
<앵커 멘트> 지난 26일, 현장학습 나온 중학교 3학생이 강원도 춘천 남이섬으로 가는 배에서 떨어져 익사하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선착장에서 남이섬까지는 배로 불과 5분 거리였는데요, 이처럼 어처구니없는 사고가 왜 일어난 것일까요? 김영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드라마 겨울연가 촬영지로 유명세를 탄 남이섬은 나들이 나온 관광객으로 북적입니다. 남이섬으로 가기 위한 첫 관문인 선착장! 북한강을 5분 동안 가로질러 남이섬으로 들어가려는 관광객들이 길게 늘어서 있습니다. 지난 26일, 오전 11시쯤. 학교에서 단체로 현장학습 나온 경기도 고양시의 중학교 3학년 문 모 군은 이 배를 타고 가다 변을 당했습니다. 문 군은 배 뒤쪽에서 친구들과 사진을 찍다가 수심 15m 아래로 강물에 빠졌습니다. 문 군이 물에 빠지자 선생님과 친구들이 구하려 했지만 구명 장비를 제때 꺼내지 못했습니다. <녹취> 담임 선생님(음성변조) : "(구명튜브가)장치로 고정돼 있던 건 아닌데. 아이들이 내리기에는 힘이 가해져야 했어요." 구조활동도 제때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선박 관리 규정상 이 배에 배치되는 안전요원은 3명이지만, 사고 당시엔 선장을 포함해 2명만 배치돼 있었습니다. 그나마 안전요원이 배 앞쪽에 있어, 배 뒤쪽에서 발생했던 사고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습니다. <인터뷰> 남이섬 직원 : "수학여행 오다 보니 소란스럽고, 혼잡했습니다. 승무원들이 다 탄 걸로 알고 있었는데, 부분적으로 착오가 있었습니다." 결국, 문 군은 사고가 일어난 지 5시간 만에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하지만, 사고가 난 뒤 남이섬 측이 내놓은 대책이라곤, 관광객에게 주의하라는 표시를 한 게 전부입니다. 관광객들의 안전은 스스로 책임지라는 것입니다. <인터뷰> 김은숙(남이섬 관광객) : "어른들이 아기들 데리고 왔을 때 안전하게 해줬으면 좋겠네요. 정말 허술하다는 걸 알겠어요." 대표적인 한류 관광지로 떠올랐지만, 느슨한 안전관리 의식 때문에 남이섬 가는 길이 불안하기만 합니다. KBS 뉴스 김영준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