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물 줄여 나트륨 과다 섭취 줄인다”

입력 2013.03.14 (06:47) 수정 2013.03.14 (07:2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국 없이는 밥을 못 먹는다는 분들 있으시죠?

국과 찌개류를 주로 먹는 우리 국민의 하루 나트륨 섭취량이 세계보건기구 WHO 권고량의 2배를 넘자 보건 당국이 나트륨 섭취 줄이기에 나섰습니다.

남승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서울 시내 한 기업의 구내식당.

점심의 주된 식단은 국입니다.

밥을 다 먹고 나면, 국물 한 방울 남김없이 들이키곤 합니다.

<인터뷰>최명우(서울 구의동): "국은 뭐 매끼니 먹는 편이고요, 약간 짜거나 얼큰한 거, 이런 걸 상당히 좋아하죠."

문제는 나트륨!

우리 국민의 하루 나트륨 섭취량은 WHO 세계보건기구 권고량의 2배를 넘는데, 이 가운데 3분의 1을 국물을 통해 먹고 있는 실정입니다.

나트륨 과다 섭취는 고혈압과 당뇨, 심장질환 등 성인병의 주된 원인으로 꼽힙니다.

사정이 이렇자, 나트륨 섭취를 줄이기 위해 국을 빼버린 식단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정상혁(서울 반포동): "아예 국이 없으니까, 자연스럽게 손가는 대로 맛있게 식사를 해도 나트륨을 적게 섭취해서,"

라면 스프를 덜 넣는 대신 북어와 버섯 등을 갈아 넣는 요리법도 인기입니다.

기존 라면보다 나트륨 함량을 30%나 줄였습니다.

<인터뷰>백지원(서울 오륜동): "스프가 덜 들어갔다는 것은 전혀 못 느꼈고요, 먹고 나면 감칠맛이 느껴지고, 거기다가 나트륨까지 줄였다고 하니까,"

식품의약품안전청과 13개 급식 업체들은 매달 셋째 주 수요일을 '국 없는 날'로 정하는 등 나트륨 섭취 줄이기에 나서고 있습니다.

KBS 뉴스 남승우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국물 줄여 나트륨 과다 섭취 줄인다”
    • 입력 2013-03-14 06:49:33
    • 수정2013-03-14 07:24:46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국 없이는 밥을 못 먹는다는 분들 있으시죠? 국과 찌개류를 주로 먹는 우리 국민의 하루 나트륨 섭취량이 세계보건기구 WHO 권고량의 2배를 넘자 보건 당국이 나트륨 섭취 줄이기에 나섰습니다. 남승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서울 시내 한 기업의 구내식당. 점심의 주된 식단은 국입니다. 밥을 다 먹고 나면, 국물 한 방울 남김없이 들이키곤 합니다. <인터뷰>최명우(서울 구의동): "국은 뭐 매끼니 먹는 편이고요, 약간 짜거나 얼큰한 거, 이런 걸 상당히 좋아하죠." 문제는 나트륨! 우리 국민의 하루 나트륨 섭취량은 WHO 세계보건기구 권고량의 2배를 넘는데, 이 가운데 3분의 1을 국물을 통해 먹고 있는 실정입니다. 나트륨 과다 섭취는 고혈압과 당뇨, 심장질환 등 성인병의 주된 원인으로 꼽힙니다. 사정이 이렇자, 나트륨 섭취를 줄이기 위해 국을 빼버린 식단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정상혁(서울 반포동): "아예 국이 없으니까, 자연스럽게 손가는 대로 맛있게 식사를 해도 나트륨을 적게 섭취해서," 라면 스프를 덜 넣는 대신 북어와 버섯 등을 갈아 넣는 요리법도 인기입니다. 기존 라면보다 나트륨 함량을 30%나 줄였습니다. <인터뷰>백지원(서울 오륜동): "스프가 덜 들어갔다는 것은 전혀 못 느꼈고요, 먹고 나면 감칠맛이 느껴지고, 거기다가 나트륨까지 줄였다고 하니까," 식품의약품안전청과 13개 급식 업체들은 매달 셋째 주 수요일을 '국 없는 날'로 정하는 등 나트륨 섭취 줄이기에 나서고 있습니다. KBS 뉴스 남승우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