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가 풍선처럼…공기압 초과 주의
입력 2016.05.30 (21:41)
수정 2016.05.30 (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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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최근 기온이 크게 오르면서 자동차 타이어가 풍선처럼 부푸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타이어 내부 공기가 팽창하기 때문인데 공기압이 과할 경우 제동거리가 늘어나는 등 안전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성용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뜨거운 날씨에 고속도로를 달리는 차량들.
휴게소에서 타이어의 공기압은 적정한지 측정했습니다.
44.2PSI, 정상 공기압인 33PSI를 34%나 웃돕니다.
이 차는 50PSI를 넘어 정상치를 43%나 초과했습니다.
<인터뷰> 김청훈(운전자) : "정비소에서 맞춰준다고 해서 맞췄는데 이렇게 많이 나오는 줄은 몰랐습니다."
37대를 측정했는데 24대가 공기압을 20% 이상 초과했습니다.
<인터뷰> 이호근(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 : "기온이 올라가고 노면이 달궈질 경우에는 기준치보다 상당히 많은 과압이 될 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을 높이자 바닥과 닿는 면적이 현저하게 줄어듭니다.
공기압을 50% 초과한 상태에서 시속 100km로 달리다가 급제동했더니, 공기압이 정상인 차량의 제동거리는 35m인데 비해, 과압인 차량은 40m 지점에서야 겨우 멈췄습니다.
이처럼 과압일 경우 정상 공기압으로 제동했을 때보다 최대 5m 넘는 차이를 보였습니다.
<인터뷰> 하승우(교통안전공단 교육개발처 교수) : "접지력이 줄어들었으니까 결국에는 자동차가 쏠림현상이 발생해서 그로 인해 차선을 이탈하는 경우도..."
적정 타이어압력 유지를 위해서는 두달에 한번 정도는 점검이 필요합니다.
KBS 뉴스 성용희입니다.
최근 기온이 크게 오르면서 자동차 타이어가 풍선처럼 부푸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타이어 내부 공기가 팽창하기 때문인데 공기압이 과할 경우 제동거리가 늘어나는 등 안전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성용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뜨거운 날씨에 고속도로를 달리는 차량들.
휴게소에서 타이어의 공기압은 적정한지 측정했습니다.
44.2PSI, 정상 공기압인 33PSI를 34%나 웃돕니다.
이 차는 50PSI를 넘어 정상치를 43%나 초과했습니다.
<인터뷰> 김청훈(운전자) : "정비소에서 맞춰준다고 해서 맞췄는데 이렇게 많이 나오는 줄은 몰랐습니다."
37대를 측정했는데 24대가 공기압을 20% 이상 초과했습니다.
<인터뷰> 이호근(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 : "기온이 올라가고 노면이 달궈질 경우에는 기준치보다 상당히 많은 과압이 될 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을 높이자 바닥과 닿는 면적이 현저하게 줄어듭니다.
공기압을 50% 초과한 상태에서 시속 100km로 달리다가 급제동했더니, 공기압이 정상인 차량의 제동거리는 35m인데 비해, 과압인 차량은 40m 지점에서야 겨우 멈췄습니다.
이처럼 과압일 경우 정상 공기압으로 제동했을 때보다 최대 5m 넘는 차이를 보였습니다.
<인터뷰> 하승우(교통안전공단 교육개발처 교수) : "접지력이 줄어들었으니까 결국에는 자동차가 쏠림현상이 발생해서 그로 인해 차선을 이탈하는 경우도..."
적정 타이어압력 유지를 위해서는 두달에 한번 정도는 점검이 필요합니다.
KBS 뉴스 성용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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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타이어가 풍선처럼…공기압 초과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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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05-30 21:55:36
- 수정2016-05-30 22:0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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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온이 크게 오르면서 자동차 타이어가 풍선처럼 부푸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타이어 내부 공기가 팽창하기 때문인데 공기압이 과할 경우 제동거리가 늘어나는 등 안전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성용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뜨거운 날씨에 고속도로를 달리는 차량들.
휴게소에서 타이어의 공기압은 적정한지 측정했습니다.
44.2PSI, 정상 공기압인 33PSI를 34%나 웃돕니다.
이 차는 50PSI를 넘어 정상치를 43%나 초과했습니다.
<인터뷰> 김청훈(운전자) : "정비소에서 맞춰준다고 해서 맞췄는데 이렇게 많이 나오는 줄은 몰랐습니다."
37대를 측정했는데 24대가 공기압을 20% 이상 초과했습니다.
<인터뷰> 이호근(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 : "기온이 올라가고 노면이 달궈질 경우에는 기준치보다 상당히 많은 과압이 될 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을 높이자 바닥과 닿는 면적이 현저하게 줄어듭니다.
공기압을 50% 초과한 상태에서 시속 100km로 달리다가 급제동했더니, 공기압이 정상인 차량의 제동거리는 35m인데 비해, 과압인 차량은 40m 지점에서야 겨우 멈췄습니다.
이처럼 과압일 경우 정상 공기압으로 제동했을 때보다 최대 5m 넘는 차이를 보였습니다.
<인터뷰> 하승우(교통안전공단 교육개발처 교수) : "접지력이 줄어들었으니까 결국에는 자동차가 쏠림현상이 발생해서 그로 인해 차선을 이탈하는 경우도..."
적정 타이어압력 유지를 위해서는 두달에 한번 정도는 점검이 필요합니다.
KBS 뉴스 성용희입니다.
최근 기온이 크게 오르면서 자동차 타이어가 풍선처럼 부푸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타이어 내부 공기가 팽창하기 때문인데 공기압이 과할 경우 제동거리가 늘어나는 등 안전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성용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뜨거운 날씨에 고속도로를 달리는 차량들.
휴게소에서 타이어의 공기압은 적정한지 측정했습니다.
44.2PSI, 정상 공기압인 33PSI를 34%나 웃돕니다.
이 차는 50PSI를 넘어 정상치를 43%나 초과했습니다.
<인터뷰> 김청훈(운전자) : "정비소에서 맞춰준다고 해서 맞췄는데 이렇게 많이 나오는 줄은 몰랐습니다."
37대를 측정했는데 24대가 공기압을 20% 이상 초과했습니다.
<인터뷰> 이호근(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 : "기온이 올라가고 노면이 달궈질 경우에는 기준치보다 상당히 많은 과압이 될 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을 높이자 바닥과 닿는 면적이 현저하게 줄어듭니다.
공기압을 50% 초과한 상태에서 시속 100km로 달리다가 급제동했더니, 공기압이 정상인 차량의 제동거리는 35m인데 비해, 과압인 차량은 40m 지점에서야 겨우 멈췄습니다.
이처럼 과압일 경우 정상 공기압으로 제동했을 때보다 최대 5m 넘는 차이를 보였습니다.
<인터뷰> 하승우(교통안전공단 교육개발처 교수) : "접지력이 줄어들었으니까 결국에는 자동차가 쏠림현상이 발생해서 그로 인해 차선을 이탈하는 경우도..."
적정 타이어압력 유지를 위해서는 두달에 한번 정도는 점검이 필요합니다.
KBS 뉴스 성용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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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용희 기자 heestor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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