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랙티브] 신종 코로나 확진자 정보 ‘한 눈에 검색’

입력 2020.02.03 (15:39) 수정 2020.02.04 (10:0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 조회〉 인터랙티브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일부 포털사이트의 정책에 따라 이미지를 통해 링크가 연결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해당 링크 주소를 복사해 인터넷 주소창에 붙여 넣어 이동하면 인터랙티브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관련 링크 : https://bit.ly/2ScvqEn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국내에서도 빠르게 확산하는 가운데, 사람 간 접촉에 따른 2차, 3차 감염환자가 잇따라 발생했습니다. 지난 1월 20일 국내에서 첫 확진 환자가 나온 지 열흘 만에 2차 감염 사례가 확인됐고, 그 이튿날엔 3차 감염 환자까지 나왔습니다. 3차 감염은 중국을 방문한 적이 없는 사람들 간에도 바이러스가 전파됐다는 것을 뜻합니다. 아직은 3차 감염 사례가 '가족 간 감염'인 것으로 확인됐지만, 지역 사회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에 대응지침을 변경해 밀접 접촉자와 일상 접촉자를 구분하지 않고, 접촉자 모두 자가 격리 조치하기로 했습니다. 이 같은 지침은 내일(4일)부터 시행됩니다. 이에 따라 확진 환자가 증상이 있는 기간 동안 2m 이내에 접촉했던 사람은 격리 조치됩니다. 또 확진 환자가 마스크를 쓰지 않고 기침을 했던 공간에 함께 있었던 사람 등도 역학 조사관의 판단을 거쳐 격리 조치됩니다.

KBS 데이터저널리즘팀은 국내 확진자 수가 늘어남에 따라, 환자들의 상세한 정보를 알기 쉽게 전달하기 위해 인터랙티브(쌍방향) 사이트를 만들었습니다. 항목에서 확진자의 국적, 연령대, 성별, 감염차수 등을 설정하면, 그 기준에 해당하는 환자들의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또 각 확진자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환자의 확진 일자, 치료 장소, 확인된 방문지 등을 담은 지도 정보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 수집, 인터랙티브 개발: 정한진 팀장, 김명윤, 공민진
데이터 시각화: 임유나

함께 보기

※ 이미지를 클릭하면 〈신종 코로나 감염, 한눈에 보기〉 인터랙티브 지도를 볼 수 있습니다.
관련 링크 : http://dj.kbs.co.kr/resources/2020-01-31/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인터랙티브] 신종 코로나 확진자 정보 ‘한 눈에 검색’
    • 입력 2020-02-03 15:39:59
    • 수정2020-02-04 10:00:42
    데이터룸
※ 이미지를 클릭하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 조회〉 인터랙티브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일부 포털사이트의 정책에 따라 이미지를 통해 링크가 연결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해당 링크 주소를 복사해 인터넷 주소창에 붙여 넣어 이동하면 인터랙티브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관련 링크 : https://bit.ly/2ScvqEn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국내에서도 빠르게 확산하는 가운데, 사람 간 접촉에 따른 2차, 3차 감염환자가 잇따라 발생했습니다. 지난 1월 20일 국내에서 첫 확진 환자가 나온 지 열흘 만에 2차 감염 사례가 확인됐고, 그 이튿날엔 3차 감염 환자까지 나왔습니다. 3차 감염은 중국을 방문한 적이 없는 사람들 간에도 바이러스가 전파됐다는 것을 뜻합니다. 아직은 3차 감염 사례가 '가족 간 감염'인 것으로 확인됐지만, 지역 사회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에 대응지침을 변경해 밀접 접촉자와 일상 접촉자를 구분하지 않고, 접촉자 모두 자가 격리 조치하기로 했습니다. 이 같은 지침은 내일(4일)부터 시행됩니다. 이에 따라 확진 환자가 증상이 있는 기간 동안 2m 이내에 접촉했던 사람은 격리 조치됩니다. 또 확진 환자가 마스크를 쓰지 않고 기침을 했던 공간에 함께 있었던 사람 등도 역학 조사관의 판단을 거쳐 격리 조치됩니다. KBS 데이터저널리즘팀은 국내 확진자 수가 늘어남에 따라, 환자들의 상세한 정보를 알기 쉽게 전달하기 위해 인터랙티브(쌍방향) 사이트를 만들었습니다. 항목에서 확진자의 국적, 연령대, 성별, 감염차수 등을 설정하면, 그 기준에 해당하는 환자들의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또 각 확진자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환자의 확진 일자, 치료 장소, 확인된 방문지 등을 담은 지도 정보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 수집, 인터랙티브 개발: 정한진 팀장, 김명윤, 공민진 데이터 시각화: 임유나 함께 보기 ※ 이미지를 클릭하면 〈신종 코로나 감염, 한눈에 보기〉 인터랙티브 지도를 볼 수 있습니다. 관련 링크 : http://dj.kbs.co.kr/resources/2020-01-31/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