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사사건건] 미래한국당 ‘공천 파동’…다시 원점에서?

입력 2020.03.20 (16:25) 수정 2020.03.20 (18:2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박시영 "'정도껏 해라' 생각 들게 하는 일 벌어져…수도권 격전지에서 통합당 타격"
- 현경병 "미래한국당 비례 명단, 근본적 변화 꾀할 것…총선 후 생각하면 불가피"
- 박시영 "황교안 다른 당 비례후보에 대한 의견 표명, 선거법과 정당법 위반 소지 다분"
- 현경병 "황교안 종로 승리에 대한 절박함에서 박진 추천"
- 박시영 "20석이면 독자 원내교섭단체…한선교는 욕심 날 수밖에"
- 현경병 "황교안, 본인 중심 체제 의지 강한데 수도권 사령탑 무게감 떨어져"
- 박시영 "보수 쪽 선거 키워드는 '배신의 정치'…박근혜 메시지 또 나올수도"
- 현경병 "정의당, 비례대표 만들려 민주당과 야합하다 낮은 지지율"
- 박시영 "민주당 지지층, 정의당에 앙금…정의당 유력후보 밀어주는 분위기 줄어"

■ 프로그램명 : 사사건건
■ 코너명 : 여의도 사사건건
■ 방송시간 : 3월20일(금) 16:00~17:00 KBS1
■ 출연자 : 박시영 윈지코리아 대표 / 현경병 전 국회의원
■ 유튜브 [사사건건]

※ 본 기사 내용을 인용할 경우 프로그램명을 [KBS 1TV '사사건건']으로 표기해주시기 바랍니다.

◉김원장 미래한국당 새 대표로 원유철 의원이 선출됐습니다. 사실상 쫓겨난 한선교 대표, 가만 두지 않겠다고 했는데. 민감한 내용을 폭로했습니다. 현경병 전 의원, 윈지코리아의 박시영 대표와 함께하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원유철 의원이 선출됐습니다. 보통 당 대표가 선출되면 뭐 이렇게 꽃다발도 주고 이래야 되는데 지금 상황이 상황인지라 그냥 선출됐습니다. 새로 선출이 됐고, 최고위원들도 교체가 됐고. 공병호 위원장도 바꾼다고.

▶박시영 네, 그렇습니다. 한마디로 보면 이제 위성 정당이라고 일컬어지는데, 미래한국당이. 국민들이 볼 때는 좀 정도껏 해라, 이런 생각을 갖게 만드는 일들이 벌어졌어요. 한마디로 보면 이제, 어떻게 보면 기업 총수가 계열사 사장한테 시켰는데 말을 안 들으니까 쫓아낸 겁니다. 그래서 일파만파로 좀 커지고 있는데, 한선교 전 대표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박형준 이름이 나오고요. 그다음에 박진 전 의원 이야기가 나옵니다. 황교안 대표가 두 분을 비례대표로 추천을 요구했다.

◉김원장 박형준 통추위 위원장한테.

▶박시영 그렇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그 부분을 듣지 않으니까 내가 내쫓긴 거다, 이런 식으로 이야기를 하고 있고, 황교안 대표는 그런 도를 넘는 일은 없었다. 이렇게 이제 부인하고 있는데, 진실 공방으로 치닫는 것 같습니다.

◉김원장 그리고 이제 공관위 재구성하면 논란이 됐던 명단들은 거의 다 바뀐다고 봐야 할까요? 어떻게 보십니까?

▶현경병 제가 볼 때는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많이 바뀔 겁니다.

◉김원장 거의 새로 짤 거다?

▶현경병 네, 지난번에 당선권 순번이라 그래서 한 20번까지 보지 않습니까?

◉김원장 그렇습니다.

▶현경병 그중의 이제 원래 미래통합당 때 황교안 대표를 중심으로 해서 인재 영입으로 한 20여 명 정도를 받아들였어요. 그중의 1명만 들어가고, 또 나중에 조정한다고 해서 지난 16일에도 4명밖에 안 됐단 말이에요.

◉김원장 네, 그렇습니다.

▶현경병 그래서 이런 차원의 소극적이고 미봉적인 접근보다는 근본적인 접근의 변화를 꾀할 겁니다. 특히 총선 후를 생각한다면 통합당 입장에서는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봐야 됩니다.

◉김원장 최고위원회 정운천 의원, 장석춘 의원, 염동열 의원이 이제 미래통합당에서 미래한국당으로 옮겨 왔고요. 그래서 새로 구성했고. 당 정책위의장에도 김기선 의원, 그러니까 비례를 위한 미래한국당 이야기입니다. 김기선 의원 선출했습니다. 반란은 완전히 진압된 겁니까?

▶현경병 그렇게 봐야 되지 않겠습니까?

◉김원장 일단 진압된 것 같습니다.

▶현경병 원래 미래한국당이 비판 여지를 따로 놓고 보더라도 비례대표제가 지금 상당히 왜곡된 형태로 선거법 결정이 됐기 때문에 이런 불가피한 현상들이 빚어 나오는 거예요. 그런데 사실 미래한국당의 인적 구성을 보면 통합당에서 건너간 인사들이 실질적인 당권을 다 장악하고 있던 상태에서 한선교 대표, 공병호 공관위원장이 그냥 떠서 있었던 거예요. 그러다가 이제 나홀로 공천을 진행하다가 뒤집힌 거죠.

▶박시영 지금 시점에서 보면 말이죠. 한선교 전 대표가 거짓말을 할 가능성은 별로 없어 보입니다, 지금 상황에서는.

◉김원장 그 이야기 먼저 들어볼게요. 두 분의 주장을 한번 들어볼게요. 말씀하신 것처럼 한선교 대표가 물러나면서 박진 전 의원과 박형준 교수, 그러니까 전 통추위 위원장을 황교안 대표가 비례 명단에 좀 올려달라고 했는데 내가 거절했더니 이렇게 됐다는 식으로 이야기를 여러 언론에 공통적으로 이야기를 했고요. 황 대표의 입장에서는 지금 종로가 선거구인데, 박진 전 의원이 종로기 때문에 여기 조직이나 여기 필요한데, 그래서 박진 의원을 좀 챙겨주려 했다는 거예요. 그 이야기를 들었다는 공병호 전.. 아직 공관위원장이죠? 공병호 공관위원장과 황교안 대표의 이야기까지 이어서 들어보겠습니다.
---(녹취 공병호 전 미래한국당 공관위원장)---
김종배 황교안 대표가 종로에 출마하지 않았습니까? 종로에 이전 지역구 의원이 박진 의원인데, 박진 전 의원의 조직의 도움을 받으려면 공천을 줘야 된다라고 요청을 했는데, 한선교 대표가 거절을 했다, 이런 요지의 보도가?

공병호 네, 스쳐가면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러니까 박형준 후보하고 그다음에 박진 후보에 대해서는 이렇게 자기가 추진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한선교 대표한테 들은 적은 있어요.
---(녹취 황교안 통합당 대표)---
기자 한선교 대표가 사퇴를 하시면서 좀 쓴소리를 통합당을 겨냥해서 하고 갔는데..

황교안 예, 뭐 어려운 일을 하다 보면 여러 소회들이 있을 겁니다. 그런 부분들 같이 잘 아울러서 가도록 하겠습니다.

기자 박진 전 의원이랑 박형준 위원장을 비례 명단에 넣을 것을 요구했다, 이렇게 말씀하셨는데..

황교안 박진 의원에 대해서는 아마 공관위원회에서 우리 독자적으로 결정한 것이다, 그렇게 이야기를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맞는 말씀입니다. 여러 의견들을 주고받을 수 있죠. 미래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은 여러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자매 정당입니다. 그에 합당한 논의들이 있을 수 있는 것입니다. 도를 넘는 이런 것들은 없었습니다.
------------------------------
◉김원장 그런데 이게 선거철이라, 선거법은 또 아주 엄격하고요. 논의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논의들이. 예컨대, 진짜 문제가 돼서 황교안 대표가 박진 좀 넣어줘요, 라고 뭐랄까요, 자신의 의견을..

▶박시영 냈다.

◉김원장 피력한 것만으로도 사실은..

▶박시영 이건 당연히 선거법 위반입니다.

◉김원장 법 위반 소지가 있습니다.

▶박시영 소지가 다분합니다. 왜냐하면 선거법에 보면 선거에 자유방해죄 위반이라는 게 있습니다. 뭐냐 하면 누구를.. 특정 정당의 후보자를 지지하거나 추천하거나, 또는 반대하도록 강요한 자, 강요를 했다면 선거의 자유방해죄 위반이 되는 거고요.

◉김원장 그게 추천일지 강요일지 어떻게 압니까?

▶박시영 그거는 자매 정당이라고 이미 얘기했는데, 누가 위에 있습니까, 누군가? 그거는 일련의 그간의 과정에서 충분히 입증이 가능하다고 보고요. 그다음에 이제 그전에도 5명 얘기가 이미 나왔지 않습니까? 20명을 추천해서..

◉김원장 당에서 했는데, 5명은 좀 바꿔달라.

▶박시영 공천을 했는데 5명은 받아달라. 그다음에 또 5명 명단을 고쳐서 또 선거인단 투표에 부쳤는데 부결이 된 거 아닙니까? 그런 일련의 과정들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들은 선거법 위반 소지가 상당히 커 보이고요. 그다음에 정당법도 위반 소지가 있습니다. 정당법도 활동의 자유 위반이라는 게 있습니다. 그 내용이 뭐냐 하면, 똑같은 겁니다. 후보자를 지지, 추천하거나 반대함에 있어서 자유롭게 이게 정당 활동 보장을 해야 되는데, 지금 미래한국당의 자유로운 활동을 보장 못 받고 있기 때문에.

◉김원장 알겠습니다.

▶박시영 이게 이제 법률적으로 다툼이 있을 것 같습니다.

◉김원장 그러니까 5명 중의 누구, 누구 좀 바꿔주세요, 라고 문자라도 갔는데, 혹시라도 검찰이 압수수색 할까 모르겠습니다. 검찰이 압수수색 워낙 잘하니까. 어쩌다 이렇게 된 것 같으세요, 의원님 보시기에? 어디서 이 사단이 생긴 겁니까?

▶현경병 제가 볼 때 두 가지로 접근하면 될 것 같습니다. 하나는 제도적인, 원천적인 문제인데, 저는 뭐 여러 차례 말씀드린 적이 있는데, 비례대표제가 가지고 있는 본질적인 병폐가 그대로 다 드러난 겁니다. 사실은 비례대표 제도가 몇몇 좋은 점이 있다 그러지만..

◉김원장 연동형 비례제 말씀하시는 거죠?

▶현경병 국민에 더더욱이 최악이죠. 개악된 겁니다. 국민의 선택권을 제한하는 데다가 당 대표를 중심으로 해서 어떤 당권을 가진 쪽에서, 밀실 공천이라 그러는데, 그런 공천을 주도할 수 있는 여지를 주기 때문에 이런..

◉김원장 비례 의원이라는 게 사실은 뭐 지역에서 주민들이 직접 뽑는 게 아니기 때문에.

▶현경병 그럼요.

◉김원장 근본적인 문제를 갖고 있다, 이 말씀이시군요.

▶현경병 아마 4월 15일 투표까지도 누구, 누구인지도 거의 모르고 찍게 돼 있을 거예요. 그리고 또 하나 문제가 현실적인 문제인데, 황교안 대표가 바라보는 것이 단순히 총선만은 아니지 않습니까? 나중에 이제 대선 구도가 있단 말이에요. 대선 구도에 가는데, 이번 종로에서의 승리는 반드시 넘어야 될 장벽이 아니냐, 뭐 이렇게 봤을 때, 그에 따른 절박한 현실감이 박진 전 의원이나 이런 부분의 어떤 공천 추천으로 이어지지 않았나, 보여집니다.

▶박시영 본인 사람들 많이 넣겠다, 신세 진 사람들. 그리고 영입했던 사람들 넣어줘야 하는 거 아니냐, 이런 얘기인데. 굉장히 득보다 실이 클 겁니다. 국민들이 볼 때는 눈살 찌푸리는 행동이고요. 그래서 저는 상당 부분, 상당 기간 동안은 미래통합당이 오히려.. 미래한국당은 어차피 비례 정당 받는 거니까 상관없다 하더라도 미래통합당이 수도권 격전지에서는 좀 타격을 입을 수도 있다, 그렇게 보여집니다.

◉김원장 네, 선거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한선교 의원이 어제, 한선교 대표가.. 전 대표죠, 이제. 미래한국당 대표직 사퇴하면서 가소로운 자들이 개혁을 막고 있다, 이렇게 이야기했는데, 그 부분 잠깐 들어보겠습니다.
---(녹취 한선교 전 미래한국당 대표)---
한선교 참으로 가소로운 자들의 그 행태에 저는 막히고 말았습니다. 한 줌도 안 되는 그 야당의 권력을 갖고 그 부패한 권력이 참으로 보여주고 싶었던 저의 개혁을 막아버리고 말았습니다. 그 가소로운 자들이, 그것도 권력이라고 자기의 측근을 갖다 박으려고.. 적어도 20번 안에 들어가는 명단은 정말 바꾸면 안 됩니다. 그것까지 바꾼다면 저는 가만히 있진 않을 겁니다.

기자 가만히 있지 않겠다고 하셨는데요. 어떤 것을 말씀하시는지..

기자 비례대표 명단에 입김을 넣은 사람이 누구예요? 어떤 상황이에요?

기자 가소로운 자들 올라가면 결국 황교안 대표로 읽힐 수밖에 없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한 말씀만..

한선교 황교안 대표 아닙니다.
-----------------------
◉김원장 누굴까요? 가소로운 자들이 황교안 대표가 아니면.. 여러 가지로 궁금합니다. 한선교 대표가 추구했던 개혁이라는 건 뭘 보여주고 싶었을까. 그전에 가장 믿었으니까 그래도 미래한국당을 맡겼을 텐데, 왜 한선교 대표는 황교안 대표와 전혀 다른 방향의 공천을 했을까, 여러 가지로 궁금합니다. 의원님, 어떻게 보십니까?

▶현경병 사실 한선교 전 대표와 황교안 대표와는 굉장히 끈끈한 관계였습니다. 작년 2월 때, 자유한국당 시절입니다. 지금 미래한국당의 전신인데, 전당대회가 있을 때 황교안 대표가 갑자기 지명도를 등에 업고 등장을 했고 당 대표가 됐는데, 그 이후에 한선교 사무총장으로 기용을 해가지고 당시에 총선을 대비해서 인재 영입을 추진한다든지, 그리고 또 총선 출마자들이 많이 꼬인다는 보도라든지 주변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그런 차원에서 어떤 지금 상황을 유추해볼 수 있을 것 같고, 그리고 그만큼 믿었기 때문에 황 대표는 미래한국당을 만들면서 대표를 맡겨서 공천을 주도하게 했던 건데, 사실 아까도 본인이 이야기했습니다만 사실 그때의 전당대회 이후에, 지금의 통합당은 당의 인적 구조가 전면 재편됩니다. 그렇게 되면서 친한계라고도 표현을 많이 했고, 새로운 당권파들이 형성이 된 겁니다. 이 인맥들을 중심으로 해서 인재 영입, 인사, 뭐 이렇게 해서 추진하는 흐름이 있다 보니까 그 부분에 대해서 본인도 나름대로 진행한 부분이 있고, 또 대표로서 공관위와 함께 발탁한 인재가 있다. 이런 측면이 충돌한 것 같아요.

▶박시영 이게 말이죠. 만약에 20석이 되면 독자적인 원내 교섭 단체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김원장 20석이면..

▶박시영 막강한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선교 전 대표 같은 경우 욕심이 날 수밖에 없습니다. 자기 사람도 좀 심고 싶고요. 그다음에 이제 공병호 공관위원장 이야기를 들어보면 좀 전투력 있는, 정권과 싸우기 위해서는 전투력 있는 사람들을 좀 전진 배치해야 한다. 이런 어떤 생각 속에서 자기들이 20명을 뽑았다, 이렇게 이야기를 했거든요? 생각이 좀 다른 거죠. 그런 측면에서 엇갈린 것 같고요.

◉김원장 그러면 결국 상처는, 쫓겨난 건 한선교 대표지만, 상처는 결국 총선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황교안 대표가 제일 큰 게 아닌가.

▶박시영 그렇습니다. 특히 이제 박진 전 의원이 거론됐기 때문에 공교롭게 또 강남 을에 전략 공천이 됐기 때문에 말들이 많이 나올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김원장 지금.. 김종인 이사장 모시고 오려고 했는데 잘 안 됐죠. 홍준표 전 대표 대구에서 지금 먼저 깃발 꽂아놓고 있는 것 같고요. 또 뭐예요? 한선교, 믿었던 한선교 대표까지. 그리고 본인 지역구도 지금 녹록지 않단 말이에요. 쉽지 않은 상황이에요, 황교안 대표가. 어떻게 보십니까?

▶현경병 사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월 중순에 선대위 체제를 출범을 했습니다. 그보다 한 1달을 더 늦게 선대위가 출범하게 된 셈입니다. 그런데 그 과정에서 그동안 유승민 전 대표, 또 김종인 전 대표, 이런 분들이 많이 거론이 됐습니다. 그런데 그분들이 이런저런 사정으로 선대위원장으로 위촉이 되지 않게 됐고, 또 홍준표 전 대표나 몇 분들도 컷오프가 돼버렸단 말이에요. 그러다 보니까 전국 총선을 이끌 인맥, 인적 자원이 어떤 전국적 지명도를 가진 인적 자원들이 부족하게 돼버린 것 같아요. 그런데 이제 이런 과정에서도 황교안 대표는 본인 중심의 총선, 통합당 선거 체제를 확고히 하려는 의지가 강한 것 같습니다. 그렇게 해서 중심을 잡고 권역별로 이제 또 다 위원장을 결정을 했잖습니까? 그렇게 해서 진행하면서 이번 총선 결과를 보려는 것 같아요.

◉김원장 그런데 이제..

▶박시영 이거는 이제 키워드는요..

◉김원장 하나만, 하나만 제가 여쭤볼게요. 여당이야 뭐 모든 여당이.. 대통령이야 선거 개입할 수 없지만 대통령 좋아하느냐, 이거 가지고 이제 깃발이 있잖아요. 야당도 이제 이게 다음 대선 후보라든지 유력한 정치인을 딱 보면 이게 상징이 있어야 되는데, 예를 들어 국민의당만 해도 안철수라는 정치인이 있지 않습니까? 이제 황교안 대표 원톱으로 가야 하는 상황이 된 거예요. 오늘 또 이혜훈 의원이 유승민, 홍준표 다 뺀 거인데 흥행은 누가 하냐, 이렇게 직격탄을 날렸더라고요.

▶현경병 이혜훈 전 의원 입장에서 할 수 있는 말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유승민 전 대표에 대해서 굉장히 노선과 이념에 충실하게, 함께 뜻을 같이한..

◉김원장 두 분이 가깝죠?

▶현경병 네, 입장이기 때문에 그런 점에서 이해를 하는데, 그렇다 하더라도 지금 이제는 이왕 그렇게 된 거, 통합당 입장에서는 현재의 체제를 확고하게 가야 되는데, 영남권은 전 큰 무리가 없다고 봅니다. 그런데 이제 중요한 게 수도권입니다.

◉김원장 수도권에서, 네.

▶현경병 253개 지역구 중에서 121석이 걸려 있는데, 그리고 전국적인 영향을 다 미치는 게 서울입니다. 그런데 서울을 오세훈 전 서울시장, 오세훈 후보가 이제 총괄해서 맡게 되고.

◉김원장 그 한강 벨트 만들려고 했었죠?

▶현경병 네, 그렇죠. 그리고 이제 인천, 경기는 유정복 전 시장을 배치를 하면서 나름대로 진용을 갖추긴 했습니다. 그런데 약간 무게감이 떨어진다, 이런 느낌은 들어요.

▶박시영 그러니까 지금 이제 보수 진영에서는 원래 보수 통합을 통해서 뭔가 중도까지 확장을 해보겠다, 이런 생각이었는데.

◉김원장 거기까지 잘 왔죠.

▶박시영 잘 왔죠. 그런데 사실은 틈틈이 이제 틈이 계속 생겼어요. 생기다 보니까 지금 한마디로, 키워드로 보면 배신의 정치입니다. 왜냐하면 홍준표 전 대표 같은 그런 경우죠? 그다음에 이제 김형오 공관위원장 잘렸죠? 또 친박 쪽에서는 신당을 독자적으로 지금 움직이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안 받아주니까. 태극기 부대가 따로 움직이고 있거든요? 거기에 또 유영하 변호사가 공천이 안 되다 보니까 박근혜 전 대통령이 좀 굉장히 뿔이 나 있다는 거 아닙니까. 그래서 메시지가 또 나올 수도 있거든요? 그래서 전체적으로 보면 이번 선거도 보수 쪽에서는 배신, 이 키워드가 회자가 될 것입니다.

◉김원장 자, 총선 26일 남았습니다. 주요 격전지 몇 군데 보겠습니다. 먼저 강남 을입니다, 방금 이야기했던. 공교롭게 논란의 중심인데, 박진 전 의원, 미래한국당의 비례 후보로 공천을 요구했다는 주장이 나오는 가운데에서 강남 을에 공천이 됐고요, 전현희 의원과 함께. 여기는 정말 그동안에는 강남이 매우 보수 쪽이 매우 유리했던 곳인데 20대 총선에서 전현희 의원이 들어왔던 곳이에요.

▶박시영 그렇습니다. 이제 보금자리 주택이 많이 들어섰고요. 그다음에 이제 대치동에서 보수 표가 많이 나오는 데가 다른 데로 옮겨졌습니다. 그래서 지역구 조정도 큰 덕을 봤고, 그 당시에서 이제 한국당 쪽의 후보가 김종훈, FTA 전도사 아닙니까? 그분이 나서셨는데 전현희 의원이 이제 민원 해결, 이런 부분에 있어서 친밀감을 과시하면서 적극적으로 대시한 게 성공을 했는데, 저는 그런 얘기를 합니다. 원래 강남 을의 보수의 고토다, 이런 얘기를 합니다만 과거에 14대, 15대 때는 홍사덕 의원이 당선이 됐습니다, 민주당과 무소속으로요. 그 당시에만 해도 신정치 1번지, 이랬는데 그 이후로 보수 후보들이 압도적으로 승리를 했던 지역인데, 지난번에 이제 전현희 의원이 처음으로 깃발을 꽂은 그런 상황입니다.

◉김원장 어떻게 보세요, 강남 을은?

▶현경병 방금 말씀하신 거에 조금 더 붙이면 될 것 같은데, 사실 서초, 강남, 송파 지역은 대체적으로 보수 우파 진영의 텃밭이 분명합니다.

◉김원장 그랬죠.

▶현경병 분명한데, 강남 을하고 송파 병이 약간 약합니다. 특히 강남 을은 아까 말씀하셨지만 강남 갑과 강남 병하고 다르게 다소 지금의 여당세가 강한 지지 지역이 포함돼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어떤 지난번에도..

◉김원장 민주당이 한번 해볼 만하다?

▶현경병 네, 민주당이 가져갔는데, 그렇다 하더라도 제가 볼 때는 최종적으로 가면 전반적인 흐름에서는 아무래도 이번 총선에서는 통합당이 힘을 보일 수 있는 지역으로 보여집니다. 자, 그리고 또..

▶박시영 강남권은 뭐.. 통합당이 좀 우세할 수 있는데 변수는 딱 하나 같아요. 뭐냐 하면, 옆 지역에 태영호 후보가 공천이 되지 않았습니까?

◉김원장 네, 강남 갑인가요?

▶박시영 그런데 여기 박진 후보로 좀 논란이 있기 때문에 태영호와 박진에 대해서 어떻게 볼 거냐, 유권자가. 그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김원장 다음 지역구 보겠습니다. 중구 성동 갑 보겠습니다. 대변인 했던 홍익표 의원과 진수희 전 의원이, 복지부 장관 했었죠? 돌아왔습니다. 두 분 다 공교롭게 저희 사사건건 아주 많이 출연하셨던 분들인데, 어떻게 보세요?

▶현경병 여기가 정말 접전지가 될 것 같습니다.

◉김원장 아, 그래요?

▶현경병 예, 사실 그동안 성동구가 지금의 여당 텃밭이 아니었냐, 이런 시각이 있었습니다만, 강남권에 못지않은 부촌이 됐다, 이렇게 볼 정도로 변화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아까도 화면에 나왔습니다만, 진수희 전 장관이 당 대변인, 보건복지부 장관, 그리고 지난 대선에서 선대본부장 등을 역임하면서 중앙 정치나 언론에서 많은 지명도를 확보하고 있는 후보자입니다. 그리고 이 지역 자체가 워낙 바뀌어져 있기 때문에 이번에 통합당이 새로 강북의 거점 지역으로 하나 만들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아니냐. 이렇게 봅니다.

◉김원장 강북이지만 통합당이 해볼 만한 곳이다, 이런 말씀이시죠?

▶현경병 전형적인 지역입니다.

▶박시영 저도 접전이 될 거라고 보고요. 여기 옥수동, 금오동만 옆쪽으로 빠져나간 겁니다. 나머지는 성동구가 한 덩어리의 선거구인데요. 아파트 가격이 많이 상승했죠. 그런 부분이 어떻게 작용할지가 좀 중요할 것 같고요. 그다음에 이제 홍익표 후보 같은, 의원 같은 경우는 말실수가 좀 있었습니다, 과거에. 그런데 이제 수석대변인 활동을 하면서 지역에서는 이제 민원 해결, 이런 부분들은 상당히 잘했다는 평가들이 있어서 그런 어떤 말실수와, 그리고 실제적으로 일을 많이 한 지점들을 과연 유권자들이 어떻게 볼 건지.

◉김원장 홍 의원 측에서는 제발 그 이야기는 안 나왔으면 했을 텐데 하셨네요.

▶현경병 사실관계 문제라서, 이 중구 성동 갑은 앞으로도 유권자나 언론에서 혼선을 일으킬 수 있는데, 전에 성동 을 지역이 중구 성동 갑이 된 겁니다. 그리고 거기에는 금오동, 옥수동에다가 응봉동하고 성수동, 신흥 부촌들이 다 결집해서 하나의 선거구를 이렇게 됐다, 이렇게 보시면 될 것 같고. 아까 그 홍익표 후보자에 대해서 막말 부분도 말씀하셨지만,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서 귀태, 그 논란도 있었고.

◉김원장 다 나오네요, 결국은. 넘어가겠습니다.

▶현경병 짚어야 될 부분이라서. 그리고 또 종북 성향이 너무나 뚜렷한 인사와 국회에서 행사를 가지려고 한다든지, 이런 부분들 같은 경우는 상당히 논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김원장 한 군데 더 보겠습니다. 남양주 병으로 가겠습니다. 검사 출신 주광덕 의원이고요. 김용민 변호사, 검찰개혁위원회 몸담아서, 일반적으로 조국 장관 많이 옹호..

▶박시영 인권 변호사죠.

◉김원장 옹호했던 변호사 아니냐, 그래서 이제 조국 전 장관을 가지고 이 선거구를 보기도 합니다.

▶박시영 그렇습니다. 이제 검찰 개혁에 대한 입장이 두 분이 너무나 상반되고요. 두 번째로는 이제 여기에 다산신도시가 있습니다. 8만 명이 거주하고 계시거든요. 특히 지난 총선 대비 3만 명이 증가했거든요? 그분들이 어떤 선택을 하느냐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현경병 우선은 지역 판도 자체인데, 사실 다산신도시가 새로 입주하면서 30대, 40대가 많이 늘어난 것은 분명합니다. 그 점은 있는데, 구 도시 지역, 또 거주 지역을 중심으로 해서는 보수 우파적 성향이 굉장히 강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지금 여론조사 결과에서 보셨듯이 초접전을 이룹니다만, 주광덕 의원이 워낙 그.. 국회 활동이라든지 지역 관리에 꼼꼼하게, 철저하게 했기 때문에 나름대로 막판으로 갈수록 우세를 한번 볼 수도 있는 지역입니다.

▶박시영 지역.. 지역 일을 꼼꼼히 했다는 평가는 좀 사람마다 판단이 다른 것 같습니다.

◉김원장 알겠습니다.

▶박시영 제가 듣기로 또 그런 얘기는 안 나와서요.

◉김원장 네, 초접전입니다, 일단 여론조사 결과로는. 정의당의 주요 인사가 뛰고 있는 지역구 3개를 좀 붙여서 볼까요? 고양 갑부터 보겠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민주당과 정의당의 표가 나눠지면서, 민심이 나눠지면서 미래통합당 후보가 앞서고 있습니다. 다음 것도 볼까요? 고양 갑이었고요, 일산 지역에 있는. 다음 지역 보겠습니다. 안양 동안 을은 초미의 관심사죠? 심재철 의원과.. 추혜선 의원과 현역 의원만 세 분이군요?

▶박시영 그렇습니다.

◉김원장 지금 이재정 의원과 추혜선 의원 간의 표가 엇갈려서 굉장히 접전이 되지 않겠느냐, 했지만 일단 이 여론조사 하나만 보면 아직 모릅니다. 하나만 보면 이재정 의원이 앞서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박시영 지금까지는 이재정 후보가 앞서 있습니다.

◉김원장 하나 더 보겠습니다. 여기는 어디입니까? 인천 연수 을, 민경욱 의원이 공천, 경선에 살아나면서 이제 민현주 후보와 경선을 하게 될 텐데, 이렇게 되면 또 이정미 후보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민주당 후보와 표가 나눠지는.

▶박시영 치열한 삼파전이 예상이 됩니다.

◉김원장 당연한 결과지만, 세 정의당 후보들이 다 인물들이 만만치 않고요. 그럴수록 민주당과 표를 나눠 가지게 돼서 결과적으로는 미래통합당 후보가 유리해지는, 이 현상이 또 되풀이됩니다. 이건 어떻게 봐야 합니까?

▶현경병 사실 정의당 입장에서는 지난 총선에서 지역에서도 어느 정도 선전을 했습니다. 그런데..

◉김원장 그래서 이제 노회찬 의원이나 지역구에서 당선자들이 있었거든요.

▶현경병 예, 그런데 이번에는 비례대표를 만들려는 의지가 너무 강한 것 같아요. 그러다 보니까 우리가 흔히 말하는 야합, 그러니까 더불어민주당과의 어떤 비례대표 의석을 늘리기 위해서 정국 운영에서부터 각종 정치 현안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안 좋은 모습들이 비쳤습니다. 이런 부분들이 지금 나타나는 상대적으로 기대치보다 낮은 지지율로 나타나고 있는 게 아닌가, 이렇게 보여지고. 사실 지역마다 그렇습니다만 승산이 있는 후보자는 사실 한두 곳 정도로 국한되는 것 같아요.

▶박시영 대표적인 게 지금 심상정 대표의 지역인데요.

◉김원장 당 대표가 출마했는데요.

▶박시영 당 대표가 출마했는데 이 지역에서 민주당 후보하고 엇비슷하거든요? 한국당, 미래통합당 후보가 조금 앞서 있는데, 적극 투표층만 놓고 보면, 이 조사 결과를 상세히 들여다보면, 적극 투표층에서는 미래통합당 후보하고 민주당 후보하고 각축을 벌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그렇습니다. 그런데 지금 과거에는 민주당 지지층들이 대개는 심상정 후보한테 많이 전략적으로 투표를 했거든요? 정의당에 많이 지지를 했습니다, 당선 가능성이 있는 후보들 같은 경우는. 그런데 최근에는 좀 앙금이 쌓인 것 같아요. 민주당 지지층들이 정의당의 유력 후보들에 대해서 그렇게 적극적으로 밀어주는 분위기가 과거에 비해 줄어들었습니다. 왜냐하면 문재인 정부를 바라보는 시각에 대해서 좀 차이가 있는 것 같다, 이렇게 좀 느끼고 있고요. 심상정 대표의 최근 발언들이 좀 도마 위에 올랐었습니다. 그것도..

◉김원장 그거 잠깐 들어보고 말씀 마저 들을게요, 죄송합니다. 심상정 대표, 들어보겠습니다.
---(녹취 심상정 정의당 대표)---
심상정 범민주 진영이 한 50% 이상 정당 득표를 하리라고 보는데요. 지금은 민주당 한 40%, 정의당 한 10% 정도 됩니다. 그런데 민주당하고 정의당을 한 20 대 30 정도로 전략 투표를 해 주시면 정의당, 교섭단체 됩니다. 그리고 민주당은 또 지역구에서 좋은 성과를 내고, 다당제 하에서 협력 정치를 통해서 민생을 보살필 수 있는 이런 선택을 왜 민주 진보 유권자들이 외면하겠습니까?
-------------------
◉김원장 민주당이 지금 진보 연합 비례 의원을 위한 더불어시민당이라고 이제 참여하면서, 사실 이제 급조해서 하다 보니까 정의당과 얼굴 붉힐 일이 많은데, 연일 심상정 대표는 민주당을 비판하면서 민주당 지지자분들에게는, ‘절반은 우리에게 표를 주세요’, 하는 상황이에요.

▶박시영 그런데 여론 조사 과거의 결과들을 보면 민주당 지지층의 한 20%는 비례 투표에서 정의당을 늘 지지를 했었습니다.

◉김원장 지역구는 민주당 찍고요.

▶박시영 지역구는 민주당을 찍고. 또 정의당 지지층도 일부 지역구에서는 민주당 후보를 찍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상황.. 최근 여론조사 결과들 쭉 분석을 해보면 한 10% 정도밖에 안 갑니다. 정의당이 과거에 비해서 절반이 뚝 떨어졌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정의당이 한번 그간의 행보들을 곱씹어볼 필요는 있다, 그런 생각이 듭니다.

◉김원장 알겠습니다. 시간이 한 2분밖에 남지 않아서, 저거 한두 개만 여쭤보고 말아야겠는데요? 갤럽 여론조사로 비례 연합 정당을 지지한다는 의견이 한 33% 정도 나오고, 미래한국당이 한 23% 정도인데. 그러면 의석수가 민주당이..

▶박시영 민주당이 22석 가져가죠.

◉김원장 그러니까 더불어시민당에서 22석, 미래한국당은요?

▶박시영 미래한국당은 이런 경우에 15석이 나오고요. 정의당이 5석, 국민의당이 3석, 열린민주당이 2석.

◉김원장 열린민주당이 지금 지지율 4%지만 두 석 정도, 만약에 저렇게 받는다면 두 석 정도. 저기 이제 손혜원 의원이 주진형 대표 영입했다는. 결국..

▶박시영 아직은 이제 열린민주당 같은 경우에 이제 시작이기 때문에 앞으로 확장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김원장 결국 의석수가 처음에는 민주당이 7석 했는데, 지금 사실은 다 가져간다면 다 민주당 쪽 사람들이란 말이에요?

▶현경병 그러다 보니까..

▶박시영 아니죠. 앞의 10명은, 10명은..

▶현경병 그러다 보니까 더불어시민당이라는 위성 정당을 만든 거고요. 그런데 여러 여론조사 결과가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상황으로 봐서 더불어민주당의 위성 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이 일정 의석수를 많이 거둘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만, 저는 지금까지 보여준 비례대표 정당의 모습에서 봤을 때 그렇게 보진 않습니다. 이번에 미래한국당이 조정, 그리고 공천, 이걸 잘 마무리 짓는 게 과제인데, 그렇게 해서 국민의 신임을 다시 한번 얻는 기회를 가질 수 있어야 된다고 봅니다.

◉김원장 간단하게요, 마무리해야 합니다.

▶박시영 그 발언을 정정해야 할 것 같은데, 민주당 7석 얘기는 앞의 10석은 소수 정당 주겠다는 겁니다. 소수 정당하고 시민 사회에 돌려주겠다니까..

◉김원장 그런데 그 소수 정당이 진짜..

▶박시영 그건 지켜봐야죠.

◉김원장 바깥쪽, 바깥쪽 소수 정당이냐, 이거죠.

▶박시영 그거는 이제 비례대표 후보들이 누가 나오는지를 지켜봐야 할 것 같고요. 그렇게 합치면 10석, 7석, 17석입니다. 지금 22석 나온 거는 제가 볼 때는 좀 과도하게 많이 나온 측면이니까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김원장 네, 알겠습니다. 마무리하겠습니다. 윈지코리아의 박시영 대표, 현경병 전 의원과 함께했고요. 사사건건 마치겠습니다. 코로나19 KBS 통합 뉴스룸이 24시간 여러분과 함께합니다. 고맙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여의도 사사건건] 미래한국당 ‘공천 파동’…다시 원점에서?
    • 입력 2020-03-20 16:30:06
    • 수정2020-03-20 18:20:58
    사사건건
- 박시영 "'정도껏 해라' 생각 들게 하는 일 벌어져…수도권 격전지에서 통합당 타격"
- 현경병 "미래한국당 비례 명단, 근본적 변화 꾀할 것…총선 후 생각하면 불가피"
- 박시영 "황교안 다른 당 비례후보에 대한 의견 표명, 선거법과 정당법 위반 소지 다분"
- 현경병 "황교안 종로 승리에 대한 절박함에서 박진 추천"
- 박시영 "20석이면 독자 원내교섭단체…한선교는 욕심 날 수밖에"
- 현경병 "황교안, 본인 중심 체제 의지 강한데 수도권 사령탑 무게감 떨어져"
- 박시영 "보수 쪽 선거 키워드는 '배신의 정치'…박근혜 메시지 또 나올수도"
- 현경병 "정의당, 비례대표 만들려 민주당과 야합하다 낮은 지지율"
- 박시영 "민주당 지지층, 정의당에 앙금…정의당 유력후보 밀어주는 분위기 줄어"

■ 프로그램명 : 사사건건
■ 코너명 : 여의도 사사건건
■ 방송시간 : 3월20일(금) 16:00~17:00 KBS1
■ 출연자 : 박시영 윈지코리아 대표 / 현경병 전 국회의원
■ 유튜브 [사사건건]

※ 본 기사 내용을 인용할 경우 프로그램명을 [KBS 1TV '사사건건']으로 표기해주시기 바랍니다.

◉김원장 미래한국당 새 대표로 원유철 의원이 선출됐습니다. 사실상 쫓겨난 한선교 대표, 가만 두지 않겠다고 했는데. 민감한 내용을 폭로했습니다. 현경병 전 의원, 윈지코리아의 박시영 대표와 함께하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원유철 의원이 선출됐습니다. 보통 당 대표가 선출되면 뭐 이렇게 꽃다발도 주고 이래야 되는데 지금 상황이 상황인지라 그냥 선출됐습니다. 새로 선출이 됐고, 최고위원들도 교체가 됐고. 공병호 위원장도 바꾼다고.

▶박시영 네, 그렇습니다. 한마디로 보면 이제 위성 정당이라고 일컬어지는데, 미래한국당이. 국민들이 볼 때는 좀 정도껏 해라, 이런 생각을 갖게 만드는 일들이 벌어졌어요. 한마디로 보면 이제, 어떻게 보면 기업 총수가 계열사 사장한테 시켰는데 말을 안 들으니까 쫓아낸 겁니다. 그래서 일파만파로 좀 커지고 있는데, 한선교 전 대표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박형준 이름이 나오고요. 그다음에 박진 전 의원 이야기가 나옵니다. 황교안 대표가 두 분을 비례대표로 추천을 요구했다.

◉김원장 박형준 통추위 위원장한테.

▶박시영 그렇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그 부분을 듣지 않으니까 내가 내쫓긴 거다, 이런 식으로 이야기를 하고 있고, 황교안 대표는 그런 도를 넘는 일은 없었다. 이렇게 이제 부인하고 있는데, 진실 공방으로 치닫는 것 같습니다.

◉김원장 그리고 이제 공관위 재구성하면 논란이 됐던 명단들은 거의 다 바뀐다고 봐야 할까요? 어떻게 보십니까?

▶현경병 제가 볼 때는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많이 바뀔 겁니다.

◉김원장 거의 새로 짤 거다?

▶현경병 네, 지난번에 당선권 순번이라 그래서 한 20번까지 보지 않습니까?

◉김원장 그렇습니다.

▶현경병 그중의 이제 원래 미래통합당 때 황교안 대표를 중심으로 해서 인재 영입으로 한 20여 명 정도를 받아들였어요. 그중의 1명만 들어가고, 또 나중에 조정한다고 해서 지난 16일에도 4명밖에 안 됐단 말이에요.

◉김원장 네, 그렇습니다.

▶현경병 그래서 이런 차원의 소극적이고 미봉적인 접근보다는 근본적인 접근의 변화를 꾀할 겁니다. 특히 총선 후를 생각한다면 통합당 입장에서는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봐야 됩니다.

◉김원장 최고위원회 정운천 의원, 장석춘 의원, 염동열 의원이 이제 미래통합당에서 미래한국당으로 옮겨 왔고요. 그래서 새로 구성했고. 당 정책위의장에도 김기선 의원, 그러니까 비례를 위한 미래한국당 이야기입니다. 김기선 의원 선출했습니다. 반란은 완전히 진압된 겁니까?

▶현경병 그렇게 봐야 되지 않겠습니까?

◉김원장 일단 진압된 것 같습니다.

▶현경병 원래 미래한국당이 비판 여지를 따로 놓고 보더라도 비례대표제가 지금 상당히 왜곡된 형태로 선거법 결정이 됐기 때문에 이런 불가피한 현상들이 빚어 나오는 거예요. 그런데 사실 미래한국당의 인적 구성을 보면 통합당에서 건너간 인사들이 실질적인 당권을 다 장악하고 있던 상태에서 한선교 대표, 공병호 공관위원장이 그냥 떠서 있었던 거예요. 그러다가 이제 나홀로 공천을 진행하다가 뒤집힌 거죠.

▶박시영 지금 시점에서 보면 말이죠. 한선교 전 대표가 거짓말을 할 가능성은 별로 없어 보입니다, 지금 상황에서는.

◉김원장 그 이야기 먼저 들어볼게요. 두 분의 주장을 한번 들어볼게요. 말씀하신 것처럼 한선교 대표가 물러나면서 박진 전 의원과 박형준 교수, 그러니까 전 통추위 위원장을 황교안 대표가 비례 명단에 좀 올려달라고 했는데 내가 거절했더니 이렇게 됐다는 식으로 이야기를 여러 언론에 공통적으로 이야기를 했고요. 황 대표의 입장에서는 지금 종로가 선거구인데, 박진 전 의원이 종로기 때문에 여기 조직이나 여기 필요한데, 그래서 박진 의원을 좀 챙겨주려 했다는 거예요. 그 이야기를 들었다는 공병호 전.. 아직 공관위원장이죠? 공병호 공관위원장과 황교안 대표의 이야기까지 이어서 들어보겠습니다.
---(녹취 공병호 전 미래한국당 공관위원장)---
김종배 황교안 대표가 종로에 출마하지 않았습니까? 종로에 이전 지역구 의원이 박진 의원인데, 박진 전 의원의 조직의 도움을 받으려면 공천을 줘야 된다라고 요청을 했는데, 한선교 대표가 거절을 했다, 이런 요지의 보도가?

공병호 네, 스쳐가면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러니까 박형준 후보하고 그다음에 박진 후보에 대해서는 이렇게 자기가 추진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한선교 대표한테 들은 적은 있어요.
---(녹취 황교안 통합당 대표)---
기자 한선교 대표가 사퇴를 하시면서 좀 쓴소리를 통합당을 겨냥해서 하고 갔는데..

황교안 예, 뭐 어려운 일을 하다 보면 여러 소회들이 있을 겁니다. 그런 부분들 같이 잘 아울러서 가도록 하겠습니다.

기자 박진 전 의원이랑 박형준 위원장을 비례 명단에 넣을 것을 요구했다, 이렇게 말씀하셨는데..

황교안 박진 의원에 대해서는 아마 공관위원회에서 우리 독자적으로 결정한 것이다, 그렇게 이야기를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맞는 말씀입니다. 여러 의견들을 주고받을 수 있죠. 미래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은 여러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자매 정당입니다. 그에 합당한 논의들이 있을 수 있는 것입니다. 도를 넘는 이런 것들은 없었습니다.
------------------------------
◉김원장 그런데 이게 선거철이라, 선거법은 또 아주 엄격하고요. 논의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논의들이. 예컨대, 진짜 문제가 돼서 황교안 대표가 박진 좀 넣어줘요, 라고 뭐랄까요, 자신의 의견을..

▶박시영 냈다.

◉김원장 피력한 것만으로도 사실은..

▶박시영 이건 당연히 선거법 위반입니다.

◉김원장 법 위반 소지가 있습니다.

▶박시영 소지가 다분합니다. 왜냐하면 선거법에 보면 선거에 자유방해죄 위반이라는 게 있습니다. 뭐냐 하면 누구를.. 특정 정당의 후보자를 지지하거나 추천하거나, 또는 반대하도록 강요한 자, 강요를 했다면 선거의 자유방해죄 위반이 되는 거고요.

◉김원장 그게 추천일지 강요일지 어떻게 압니까?

▶박시영 그거는 자매 정당이라고 이미 얘기했는데, 누가 위에 있습니까, 누군가? 그거는 일련의 그간의 과정에서 충분히 입증이 가능하다고 보고요. 그다음에 이제 그전에도 5명 얘기가 이미 나왔지 않습니까? 20명을 추천해서..

◉김원장 당에서 했는데, 5명은 좀 바꿔달라.

▶박시영 공천을 했는데 5명은 받아달라. 그다음에 또 5명 명단을 고쳐서 또 선거인단 투표에 부쳤는데 부결이 된 거 아닙니까? 그런 일련의 과정들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들은 선거법 위반 소지가 상당히 커 보이고요. 그다음에 정당법도 위반 소지가 있습니다. 정당법도 활동의 자유 위반이라는 게 있습니다. 그 내용이 뭐냐 하면, 똑같은 겁니다. 후보자를 지지, 추천하거나 반대함에 있어서 자유롭게 이게 정당 활동 보장을 해야 되는데, 지금 미래한국당의 자유로운 활동을 보장 못 받고 있기 때문에.

◉김원장 알겠습니다.

▶박시영 이게 이제 법률적으로 다툼이 있을 것 같습니다.

◉김원장 그러니까 5명 중의 누구, 누구 좀 바꿔주세요, 라고 문자라도 갔는데, 혹시라도 검찰이 압수수색 할까 모르겠습니다. 검찰이 압수수색 워낙 잘하니까. 어쩌다 이렇게 된 것 같으세요, 의원님 보시기에? 어디서 이 사단이 생긴 겁니까?

▶현경병 제가 볼 때 두 가지로 접근하면 될 것 같습니다. 하나는 제도적인, 원천적인 문제인데, 저는 뭐 여러 차례 말씀드린 적이 있는데, 비례대표제가 가지고 있는 본질적인 병폐가 그대로 다 드러난 겁니다. 사실은 비례대표 제도가 몇몇 좋은 점이 있다 그러지만..

◉김원장 연동형 비례제 말씀하시는 거죠?

▶현경병 국민에 더더욱이 최악이죠. 개악된 겁니다. 국민의 선택권을 제한하는 데다가 당 대표를 중심으로 해서 어떤 당권을 가진 쪽에서, 밀실 공천이라 그러는데, 그런 공천을 주도할 수 있는 여지를 주기 때문에 이런..

◉김원장 비례 의원이라는 게 사실은 뭐 지역에서 주민들이 직접 뽑는 게 아니기 때문에.

▶현경병 그럼요.

◉김원장 근본적인 문제를 갖고 있다, 이 말씀이시군요.

▶현경병 아마 4월 15일 투표까지도 누구, 누구인지도 거의 모르고 찍게 돼 있을 거예요. 그리고 또 하나 문제가 현실적인 문제인데, 황교안 대표가 바라보는 것이 단순히 총선만은 아니지 않습니까? 나중에 이제 대선 구도가 있단 말이에요. 대선 구도에 가는데, 이번 종로에서의 승리는 반드시 넘어야 될 장벽이 아니냐, 뭐 이렇게 봤을 때, 그에 따른 절박한 현실감이 박진 전 의원이나 이런 부분의 어떤 공천 추천으로 이어지지 않았나, 보여집니다.

▶박시영 본인 사람들 많이 넣겠다, 신세 진 사람들. 그리고 영입했던 사람들 넣어줘야 하는 거 아니냐, 이런 얘기인데. 굉장히 득보다 실이 클 겁니다. 국민들이 볼 때는 눈살 찌푸리는 행동이고요. 그래서 저는 상당 부분, 상당 기간 동안은 미래통합당이 오히려.. 미래한국당은 어차피 비례 정당 받는 거니까 상관없다 하더라도 미래통합당이 수도권 격전지에서는 좀 타격을 입을 수도 있다, 그렇게 보여집니다.

◉김원장 네, 선거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한선교 의원이 어제, 한선교 대표가.. 전 대표죠, 이제. 미래한국당 대표직 사퇴하면서 가소로운 자들이 개혁을 막고 있다, 이렇게 이야기했는데, 그 부분 잠깐 들어보겠습니다.
---(녹취 한선교 전 미래한국당 대표)---
한선교 참으로 가소로운 자들의 그 행태에 저는 막히고 말았습니다. 한 줌도 안 되는 그 야당의 권력을 갖고 그 부패한 권력이 참으로 보여주고 싶었던 저의 개혁을 막아버리고 말았습니다. 그 가소로운 자들이, 그것도 권력이라고 자기의 측근을 갖다 박으려고.. 적어도 20번 안에 들어가는 명단은 정말 바꾸면 안 됩니다. 그것까지 바꾼다면 저는 가만히 있진 않을 겁니다.

기자 가만히 있지 않겠다고 하셨는데요. 어떤 것을 말씀하시는지..

기자 비례대표 명단에 입김을 넣은 사람이 누구예요? 어떤 상황이에요?

기자 가소로운 자들 올라가면 결국 황교안 대표로 읽힐 수밖에 없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한 말씀만..

한선교 황교안 대표 아닙니다.
-----------------------
◉김원장 누굴까요? 가소로운 자들이 황교안 대표가 아니면.. 여러 가지로 궁금합니다. 한선교 대표가 추구했던 개혁이라는 건 뭘 보여주고 싶었을까. 그전에 가장 믿었으니까 그래도 미래한국당을 맡겼을 텐데, 왜 한선교 대표는 황교안 대표와 전혀 다른 방향의 공천을 했을까, 여러 가지로 궁금합니다. 의원님, 어떻게 보십니까?

▶현경병 사실 한선교 전 대표와 황교안 대표와는 굉장히 끈끈한 관계였습니다. 작년 2월 때, 자유한국당 시절입니다. 지금 미래한국당의 전신인데, 전당대회가 있을 때 황교안 대표가 갑자기 지명도를 등에 업고 등장을 했고 당 대표가 됐는데, 그 이후에 한선교 사무총장으로 기용을 해가지고 당시에 총선을 대비해서 인재 영입을 추진한다든지, 그리고 또 총선 출마자들이 많이 꼬인다는 보도라든지 주변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그런 차원에서 어떤 지금 상황을 유추해볼 수 있을 것 같고, 그리고 그만큼 믿었기 때문에 황 대표는 미래한국당을 만들면서 대표를 맡겨서 공천을 주도하게 했던 건데, 사실 아까도 본인이 이야기했습니다만 사실 그때의 전당대회 이후에, 지금의 통합당은 당의 인적 구조가 전면 재편됩니다. 그렇게 되면서 친한계라고도 표현을 많이 했고, 새로운 당권파들이 형성이 된 겁니다. 이 인맥들을 중심으로 해서 인재 영입, 인사, 뭐 이렇게 해서 추진하는 흐름이 있다 보니까 그 부분에 대해서 본인도 나름대로 진행한 부분이 있고, 또 대표로서 공관위와 함께 발탁한 인재가 있다. 이런 측면이 충돌한 것 같아요.

▶박시영 이게 말이죠. 만약에 20석이 되면 독자적인 원내 교섭 단체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김원장 20석이면..

▶박시영 막강한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선교 전 대표 같은 경우 욕심이 날 수밖에 없습니다. 자기 사람도 좀 심고 싶고요. 그다음에 이제 공병호 공관위원장 이야기를 들어보면 좀 전투력 있는, 정권과 싸우기 위해서는 전투력 있는 사람들을 좀 전진 배치해야 한다. 이런 어떤 생각 속에서 자기들이 20명을 뽑았다, 이렇게 이야기를 했거든요? 생각이 좀 다른 거죠. 그런 측면에서 엇갈린 것 같고요.

◉김원장 그러면 결국 상처는, 쫓겨난 건 한선교 대표지만, 상처는 결국 총선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황교안 대표가 제일 큰 게 아닌가.

▶박시영 그렇습니다. 특히 이제 박진 전 의원이 거론됐기 때문에 공교롭게 또 강남 을에 전략 공천이 됐기 때문에 말들이 많이 나올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김원장 지금.. 김종인 이사장 모시고 오려고 했는데 잘 안 됐죠. 홍준표 전 대표 대구에서 지금 먼저 깃발 꽂아놓고 있는 것 같고요. 또 뭐예요? 한선교, 믿었던 한선교 대표까지. 그리고 본인 지역구도 지금 녹록지 않단 말이에요. 쉽지 않은 상황이에요, 황교안 대표가. 어떻게 보십니까?

▶현경병 사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월 중순에 선대위 체제를 출범을 했습니다. 그보다 한 1달을 더 늦게 선대위가 출범하게 된 셈입니다. 그런데 그 과정에서 그동안 유승민 전 대표, 또 김종인 전 대표, 이런 분들이 많이 거론이 됐습니다. 그런데 그분들이 이런저런 사정으로 선대위원장으로 위촉이 되지 않게 됐고, 또 홍준표 전 대표나 몇 분들도 컷오프가 돼버렸단 말이에요. 그러다 보니까 전국 총선을 이끌 인맥, 인적 자원이 어떤 전국적 지명도를 가진 인적 자원들이 부족하게 돼버린 것 같아요. 그런데 이제 이런 과정에서도 황교안 대표는 본인 중심의 총선, 통합당 선거 체제를 확고히 하려는 의지가 강한 것 같습니다. 그렇게 해서 중심을 잡고 권역별로 이제 또 다 위원장을 결정을 했잖습니까? 그렇게 해서 진행하면서 이번 총선 결과를 보려는 것 같아요.

◉김원장 그런데 이제..

▶박시영 이거는 이제 키워드는요..

◉김원장 하나만, 하나만 제가 여쭤볼게요. 여당이야 뭐 모든 여당이.. 대통령이야 선거 개입할 수 없지만 대통령 좋아하느냐, 이거 가지고 이제 깃발이 있잖아요. 야당도 이제 이게 다음 대선 후보라든지 유력한 정치인을 딱 보면 이게 상징이 있어야 되는데, 예를 들어 국민의당만 해도 안철수라는 정치인이 있지 않습니까? 이제 황교안 대표 원톱으로 가야 하는 상황이 된 거예요. 오늘 또 이혜훈 의원이 유승민, 홍준표 다 뺀 거인데 흥행은 누가 하냐, 이렇게 직격탄을 날렸더라고요.

▶현경병 이혜훈 전 의원 입장에서 할 수 있는 말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유승민 전 대표에 대해서 굉장히 노선과 이념에 충실하게, 함께 뜻을 같이한..

◉김원장 두 분이 가깝죠?

▶현경병 네, 입장이기 때문에 그런 점에서 이해를 하는데, 그렇다 하더라도 지금 이제는 이왕 그렇게 된 거, 통합당 입장에서는 현재의 체제를 확고하게 가야 되는데, 영남권은 전 큰 무리가 없다고 봅니다. 그런데 이제 중요한 게 수도권입니다.

◉김원장 수도권에서, 네.

▶현경병 253개 지역구 중에서 121석이 걸려 있는데, 그리고 전국적인 영향을 다 미치는 게 서울입니다. 그런데 서울을 오세훈 전 서울시장, 오세훈 후보가 이제 총괄해서 맡게 되고.

◉김원장 그 한강 벨트 만들려고 했었죠?

▶현경병 네, 그렇죠. 그리고 이제 인천, 경기는 유정복 전 시장을 배치를 하면서 나름대로 진용을 갖추긴 했습니다. 그런데 약간 무게감이 떨어진다, 이런 느낌은 들어요.

▶박시영 그러니까 지금 이제 보수 진영에서는 원래 보수 통합을 통해서 뭔가 중도까지 확장을 해보겠다, 이런 생각이었는데.

◉김원장 거기까지 잘 왔죠.

▶박시영 잘 왔죠. 그런데 사실은 틈틈이 이제 틈이 계속 생겼어요. 생기다 보니까 지금 한마디로, 키워드로 보면 배신의 정치입니다. 왜냐하면 홍준표 전 대표 같은 그런 경우죠? 그다음에 이제 김형오 공관위원장 잘렸죠? 또 친박 쪽에서는 신당을 독자적으로 지금 움직이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안 받아주니까. 태극기 부대가 따로 움직이고 있거든요? 거기에 또 유영하 변호사가 공천이 안 되다 보니까 박근혜 전 대통령이 좀 굉장히 뿔이 나 있다는 거 아닙니까. 그래서 메시지가 또 나올 수도 있거든요? 그래서 전체적으로 보면 이번 선거도 보수 쪽에서는 배신, 이 키워드가 회자가 될 것입니다.

◉김원장 자, 총선 26일 남았습니다. 주요 격전지 몇 군데 보겠습니다. 먼저 강남 을입니다, 방금 이야기했던. 공교롭게 논란의 중심인데, 박진 전 의원, 미래한국당의 비례 후보로 공천을 요구했다는 주장이 나오는 가운데에서 강남 을에 공천이 됐고요, 전현희 의원과 함께. 여기는 정말 그동안에는 강남이 매우 보수 쪽이 매우 유리했던 곳인데 20대 총선에서 전현희 의원이 들어왔던 곳이에요.

▶박시영 그렇습니다. 이제 보금자리 주택이 많이 들어섰고요. 그다음에 이제 대치동에서 보수 표가 많이 나오는 데가 다른 데로 옮겨졌습니다. 그래서 지역구 조정도 큰 덕을 봤고, 그 당시에서 이제 한국당 쪽의 후보가 김종훈, FTA 전도사 아닙니까? 그분이 나서셨는데 전현희 의원이 이제 민원 해결, 이런 부분에 있어서 친밀감을 과시하면서 적극적으로 대시한 게 성공을 했는데, 저는 그런 얘기를 합니다. 원래 강남 을의 보수의 고토다, 이런 얘기를 합니다만 과거에 14대, 15대 때는 홍사덕 의원이 당선이 됐습니다, 민주당과 무소속으로요. 그 당시에만 해도 신정치 1번지, 이랬는데 그 이후로 보수 후보들이 압도적으로 승리를 했던 지역인데, 지난번에 이제 전현희 의원이 처음으로 깃발을 꽂은 그런 상황입니다.

◉김원장 어떻게 보세요, 강남 을은?

▶현경병 방금 말씀하신 거에 조금 더 붙이면 될 것 같은데, 사실 서초, 강남, 송파 지역은 대체적으로 보수 우파 진영의 텃밭이 분명합니다.

◉김원장 그랬죠.

▶현경병 분명한데, 강남 을하고 송파 병이 약간 약합니다. 특히 강남 을은 아까 말씀하셨지만 강남 갑과 강남 병하고 다르게 다소 지금의 여당세가 강한 지지 지역이 포함돼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어떤 지난번에도..

◉김원장 민주당이 한번 해볼 만하다?

▶현경병 네, 민주당이 가져갔는데, 그렇다 하더라도 제가 볼 때는 최종적으로 가면 전반적인 흐름에서는 아무래도 이번 총선에서는 통합당이 힘을 보일 수 있는 지역으로 보여집니다. 자, 그리고 또..

▶박시영 강남권은 뭐.. 통합당이 좀 우세할 수 있는데 변수는 딱 하나 같아요. 뭐냐 하면, 옆 지역에 태영호 후보가 공천이 되지 않았습니까?

◉김원장 네, 강남 갑인가요?

▶박시영 그런데 여기 박진 후보로 좀 논란이 있기 때문에 태영호와 박진에 대해서 어떻게 볼 거냐, 유권자가. 그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김원장 다음 지역구 보겠습니다. 중구 성동 갑 보겠습니다. 대변인 했던 홍익표 의원과 진수희 전 의원이, 복지부 장관 했었죠? 돌아왔습니다. 두 분 다 공교롭게 저희 사사건건 아주 많이 출연하셨던 분들인데, 어떻게 보세요?

▶현경병 여기가 정말 접전지가 될 것 같습니다.

◉김원장 아, 그래요?

▶현경병 예, 사실 그동안 성동구가 지금의 여당 텃밭이 아니었냐, 이런 시각이 있었습니다만, 강남권에 못지않은 부촌이 됐다, 이렇게 볼 정도로 변화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아까도 화면에 나왔습니다만, 진수희 전 장관이 당 대변인, 보건복지부 장관, 그리고 지난 대선에서 선대본부장 등을 역임하면서 중앙 정치나 언론에서 많은 지명도를 확보하고 있는 후보자입니다. 그리고 이 지역 자체가 워낙 바뀌어져 있기 때문에 이번에 통합당이 새로 강북의 거점 지역으로 하나 만들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아니냐. 이렇게 봅니다.

◉김원장 강북이지만 통합당이 해볼 만한 곳이다, 이런 말씀이시죠?

▶현경병 전형적인 지역입니다.

▶박시영 저도 접전이 될 거라고 보고요. 여기 옥수동, 금오동만 옆쪽으로 빠져나간 겁니다. 나머지는 성동구가 한 덩어리의 선거구인데요. 아파트 가격이 많이 상승했죠. 그런 부분이 어떻게 작용할지가 좀 중요할 것 같고요. 그다음에 이제 홍익표 후보 같은, 의원 같은 경우는 말실수가 좀 있었습니다, 과거에. 그런데 이제 수석대변인 활동을 하면서 지역에서는 이제 민원 해결, 이런 부분들은 상당히 잘했다는 평가들이 있어서 그런 어떤 말실수와, 그리고 실제적으로 일을 많이 한 지점들을 과연 유권자들이 어떻게 볼 건지.

◉김원장 홍 의원 측에서는 제발 그 이야기는 안 나왔으면 했을 텐데 하셨네요.

▶현경병 사실관계 문제라서, 이 중구 성동 갑은 앞으로도 유권자나 언론에서 혼선을 일으킬 수 있는데, 전에 성동 을 지역이 중구 성동 갑이 된 겁니다. 그리고 거기에는 금오동, 옥수동에다가 응봉동하고 성수동, 신흥 부촌들이 다 결집해서 하나의 선거구를 이렇게 됐다, 이렇게 보시면 될 것 같고. 아까 그 홍익표 후보자에 대해서 막말 부분도 말씀하셨지만,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서 귀태, 그 논란도 있었고.

◉김원장 다 나오네요, 결국은. 넘어가겠습니다.

▶현경병 짚어야 될 부분이라서. 그리고 또 종북 성향이 너무나 뚜렷한 인사와 국회에서 행사를 가지려고 한다든지, 이런 부분들 같은 경우는 상당히 논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김원장 한 군데 더 보겠습니다. 남양주 병으로 가겠습니다. 검사 출신 주광덕 의원이고요. 김용민 변호사, 검찰개혁위원회 몸담아서, 일반적으로 조국 장관 많이 옹호..

▶박시영 인권 변호사죠.

◉김원장 옹호했던 변호사 아니냐, 그래서 이제 조국 전 장관을 가지고 이 선거구를 보기도 합니다.

▶박시영 그렇습니다. 이제 검찰 개혁에 대한 입장이 두 분이 너무나 상반되고요. 두 번째로는 이제 여기에 다산신도시가 있습니다. 8만 명이 거주하고 계시거든요. 특히 지난 총선 대비 3만 명이 증가했거든요? 그분들이 어떤 선택을 하느냐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현경병 우선은 지역 판도 자체인데, 사실 다산신도시가 새로 입주하면서 30대, 40대가 많이 늘어난 것은 분명합니다. 그 점은 있는데, 구 도시 지역, 또 거주 지역을 중심으로 해서는 보수 우파적 성향이 굉장히 강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지금 여론조사 결과에서 보셨듯이 초접전을 이룹니다만, 주광덕 의원이 워낙 그.. 국회 활동이라든지 지역 관리에 꼼꼼하게, 철저하게 했기 때문에 나름대로 막판으로 갈수록 우세를 한번 볼 수도 있는 지역입니다.

▶박시영 지역.. 지역 일을 꼼꼼히 했다는 평가는 좀 사람마다 판단이 다른 것 같습니다.

◉김원장 알겠습니다.

▶박시영 제가 듣기로 또 그런 얘기는 안 나와서요.

◉김원장 네, 초접전입니다, 일단 여론조사 결과로는. 정의당의 주요 인사가 뛰고 있는 지역구 3개를 좀 붙여서 볼까요? 고양 갑부터 보겠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민주당과 정의당의 표가 나눠지면서, 민심이 나눠지면서 미래통합당 후보가 앞서고 있습니다. 다음 것도 볼까요? 고양 갑이었고요, 일산 지역에 있는. 다음 지역 보겠습니다. 안양 동안 을은 초미의 관심사죠? 심재철 의원과.. 추혜선 의원과 현역 의원만 세 분이군요?

▶박시영 그렇습니다.

◉김원장 지금 이재정 의원과 추혜선 의원 간의 표가 엇갈려서 굉장히 접전이 되지 않겠느냐, 했지만 일단 이 여론조사 하나만 보면 아직 모릅니다. 하나만 보면 이재정 의원이 앞서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박시영 지금까지는 이재정 후보가 앞서 있습니다.

◉김원장 하나 더 보겠습니다. 여기는 어디입니까? 인천 연수 을, 민경욱 의원이 공천, 경선에 살아나면서 이제 민현주 후보와 경선을 하게 될 텐데, 이렇게 되면 또 이정미 후보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민주당 후보와 표가 나눠지는.

▶박시영 치열한 삼파전이 예상이 됩니다.

◉김원장 당연한 결과지만, 세 정의당 후보들이 다 인물들이 만만치 않고요. 그럴수록 민주당과 표를 나눠 가지게 돼서 결과적으로는 미래통합당 후보가 유리해지는, 이 현상이 또 되풀이됩니다. 이건 어떻게 봐야 합니까?

▶현경병 사실 정의당 입장에서는 지난 총선에서 지역에서도 어느 정도 선전을 했습니다. 그런데..

◉김원장 그래서 이제 노회찬 의원이나 지역구에서 당선자들이 있었거든요.

▶현경병 예, 그런데 이번에는 비례대표를 만들려는 의지가 너무 강한 것 같아요. 그러다 보니까 우리가 흔히 말하는 야합, 그러니까 더불어민주당과의 어떤 비례대표 의석을 늘리기 위해서 정국 운영에서부터 각종 정치 현안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안 좋은 모습들이 비쳤습니다. 이런 부분들이 지금 나타나는 상대적으로 기대치보다 낮은 지지율로 나타나고 있는 게 아닌가, 이렇게 보여지고. 사실 지역마다 그렇습니다만 승산이 있는 후보자는 사실 한두 곳 정도로 국한되는 것 같아요.

▶박시영 대표적인 게 지금 심상정 대표의 지역인데요.

◉김원장 당 대표가 출마했는데요.

▶박시영 당 대표가 출마했는데 이 지역에서 민주당 후보하고 엇비슷하거든요? 한국당, 미래통합당 후보가 조금 앞서 있는데, 적극 투표층만 놓고 보면, 이 조사 결과를 상세히 들여다보면, 적극 투표층에서는 미래통합당 후보하고 민주당 후보하고 각축을 벌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그렇습니다. 그런데 지금 과거에는 민주당 지지층들이 대개는 심상정 후보한테 많이 전략적으로 투표를 했거든요? 정의당에 많이 지지를 했습니다, 당선 가능성이 있는 후보들 같은 경우는. 그런데 최근에는 좀 앙금이 쌓인 것 같아요. 민주당 지지층들이 정의당의 유력 후보들에 대해서 그렇게 적극적으로 밀어주는 분위기가 과거에 비해 줄어들었습니다. 왜냐하면 문재인 정부를 바라보는 시각에 대해서 좀 차이가 있는 것 같다, 이렇게 좀 느끼고 있고요. 심상정 대표의 최근 발언들이 좀 도마 위에 올랐었습니다. 그것도..

◉김원장 그거 잠깐 들어보고 말씀 마저 들을게요, 죄송합니다. 심상정 대표, 들어보겠습니다.
---(녹취 심상정 정의당 대표)---
심상정 범민주 진영이 한 50% 이상 정당 득표를 하리라고 보는데요. 지금은 민주당 한 40%, 정의당 한 10% 정도 됩니다. 그런데 민주당하고 정의당을 한 20 대 30 정도로 전략 투표를 해 주시면 정의당, 교섭단체 됩니다. 그리고 민주당은 또 지역구에서 좋은 성과를 내고, 다당제 하에서 협력 정치를 통해서 민생을 보살필 수 있는 이런 선택을 왜 민주 진보 유권자들이 외면하겠습니까?
-------------------
◉김원장 민주당이 지금 진보 연합 비례 의원을 위한 더불어시민당이라고 이제 참여하면서, 사실 이제 급조해서 하다 보니까 정의당과 얼굴 붉힐 일이 많은데, 연일 심상정 대표는 민주당을 비판하면서 민주당 지지자분들에게는, ‘절반은 우리에게 표를 주세요’, 하는 상황이에요.

▶박시영 그런데 여론 조사 과거의 결과들을 보면 민주당 지지층의 한 20%는 비례 투표에서 정의당을 늘 지지를 했었습니다.

◉김원장 지역구는 민주당 찍고요.

▶박시영 지역구는 민주당을 찍고. 또 정의당 지지층도 일부 지역구에서는 민주당 후보를 찍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상황.. 최근 여론조사 결과들 쭉 분석을 해보면 한 10% 정도밖에 안 갑니다. 정의당이 과거에 비해서 절반이 뚝 떨어졌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정의당이 한번 그간의 행보들을 곱씹어볼 필요는 있다, 그런 생각이 듭니다.

◉김원장 알겠습니다. 시간이 한 2분밖에 남지 않아서, 저거 한두 개만 여쭤보고 말아야겠는데요? 갤럽 여론조사로 비례 연합 정당을 지지한다는 의견이 한 33% 정도 나오고, 미래한국당이 한 23% 정도인데. 그러면 의석수가 민주당이..

▶박시영 민주당이 22석 가져가죠.

◉김원장 그러니까 더불어시민당에서 22석, 미래한국당은요?

▶박시영 미래한국당은 이런 경우에 15석이 나오고요. 정의당이 5석, 국민의당이 3석, 열린민주당이 2석.

◉김원장 열린민주당이 지금 지지율 4%지만 두 석 정도, 만약에 저렇게 받는다면 두 석 정도. 저기 이제 손혜원 의원이 주진형 대표 영입했다는. 결국..

▶박시영 아직은 이제 열린민주당 같은 경우에 이제 시작이기 때문에 앞으로 확장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김원장 결국 의석수가 처음에는 민주당이 7석 했는데, 지금 사실은 다 가져간다면 다 민주당 쪽 사람들이란 말이에요?

▶현경병 그러다 보니까..

▶박시영 아니죠. 앞의 10명은, 10명은..

▶현경병 그러다 보니까 더불어시민당이라는 위성 정당을 만든 거고요. 그런데 여러 여론조사 결과가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상황으로 봐서 더불어민주당의 위성 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이 일정 의석수를 많이 거둘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만, 저는 지금까지 보여준 비례대표 정당의 모습에서 봤을 때 그렇게 보진 않습니다. 이번에 미래한국당이 조정, 그리고 공천, 이걸 잘 마무리 짓는 게 과제인데, 그렇게 해서 국민의 신임을 다시 한번 얻는 기회를 가질 수 있어야 된다고 봅니다.

◉김원장 간단하게요, 마무리해야 합니다.

▶박시영 그 발언을 정정해야 할 것 같은데, 민주당 7석 얘기는 앞의 10석은 소수 정당 주겠다는 겁니다. 소수 정당하고 시민 사회에 돌려주겠다니까..

◉김원장 그런데 그 소수 정당이 진짜..

▶박시영 그건 지켜봐야죠.

◉김원장 바깥쪽, 바깥쪽 소수 정당이냐, 이거죠.

▶박시영 그거는 이제 비례대표 후보들이 누가 나오는지를 지켜봐야 할 것 같고요. 그렇게 합치면 10석, 7석, 17석입니다. 지금 22석 나온 거는 제가 볼 때는 좀 과도하게 많이 나온 측면이니까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김원장 네, 알겠습니다. 마무리하겠습니다. 윈지코리아의 박시영 대표, 현경병 전 의원과 함께했고요. 사사건건 마치겠습니다. 코로나19 KBS 통합 뉴스룸이 24시간 여러분과 함께합니다. 고맙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