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 미룬 법요식…“희생·봉사로 대한민국이 함께 만든 것”

입력 2020.05.30 (21:26) 수정 2020.05.31 (09:5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코로나19 확산으로 한 달 미뤄진 부처님오신날 법요식이 오늘(30일) 전국 사찰에서 봉행됐습니다.

불교계는 이번 법요식의 의미를 그동안 우리 국민이 보여준 희생과 봉사 정신에서 찾았는데요.

예년에 비해 크게 줄어든 규모지만 법요식을 찾은 시민들은 올해도 간절히 두 손을 모았습니다.

안다영 기잡니다.

[리포트]

중생이 괴로움에서 벗어나길 기원하는 종소리가 울려 퍼집니다.

한 달 만에 봉행된 불기 2564년 부처님오신날 법요식.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좌석 간 거리두기로, 행사 규모는 예년에 비해 크게 줄었습니다.

경내를 가득 메웠던 인파도 올해는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40년 만에 연등회도 취소하고, 지난 한 달간 코로나19 극복과 치유를 위해 기도해 온 불교계.

법요식엔 그간 애쓴 의료진과 소방공무원 등을 초청했고, 봉축 메시지도 코로나19 극복에 맞췄습니다.

[원행 스님/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 "헌신적인 의료진과 불편을 기꺼이 감수한 국민들 덕분입니다. 오늘의 봉축법요식은 온 대한민국이 함께 만들어 낸 것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뿐 아니라 우리의 말과 행동도 세상에 영향을 미친다며, 부처의 자비와 공존의 정신을 실천하자고 강조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 국민에게 희망과 용기를 준 불교계에 감사하다는 뜻을 전했습니다.

[박양우/문체부 장관/문재인 대통령 축사 대독 : "아프고 힘든 이들을 보듬고 모두가 행복한 새로운 일상을 위해 불교계가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아줄 것이라 믿습니다."]

법요식을 찾은 시민들은 차분한 분위기 속에 저마다 가슴에 품은 소원을 빌었습니다.

[안정원/서울 중랑구 : "제가 고등학교 3학년이어서 공부도 열심히 하고, 코로나19도 잘 이겨내고 싶은 다짐에서..."]

부산 범어사와 대구 동화사 등 전국 사찰에서도 아기 부처 탄생의 의미를 되새기며, 부처의 지혜와 자비를 구했습니다.

KBS 뉴스 안다영입니다.

▶ ‘ 코로나19 현황과 대응’ 최신 기사 보기
http://news.kbs.co.kr/news/listIssue.html?icd=19588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한 달 미룬 법요식…“희생·봉사로 대한민국이 함께 만든 것”
    • 입력 2020-05-30 21:27:28
    • 수정2020-05-31 09:57:10
    뉴스 9
[앵커] 코로나19 확산으로 한 달 미뤄진 부처님오신날 법요식이 오늘(30일) 전국 사찰에서 봉행됐습니다. 불교계는 이번 법요식의 의미를 그동안 우리 국민이 보여준 희생과 봉사 정신에서 찾았는데요. 예년에 비해 크게 줄어든 규모지만 법요식을 찾은 시민들은 올해도 간절히 두 손을 모았습니다. 안다영 기잡니다. [리포트] 중생이 괴로움에서 벗어나길 기원하는 종소리가 울려 퍼집니다. 한 달 만에 봉행된 불기 2564년 부처님오신날 법요식.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좌석 간 거리두기로, 행사 규모는 예년에 비해 크게 줄었습니다. 경내를 가득 메웠던 인파도 올해는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40년 만에 연등회도 취소하고, 지난 한 달간 코로나19 극복과 치유를 위해 기도해 온 불교계. 법요식엔 그간 애쓴 의료진과 소방공무원 등을 초청했고, 봉축 메시지도 코로나19 극복에 맞췄습니다. [원행 스님/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 "헌신적인 의료진과 불편을 기꺼이 감수한 국민들 덕분입니다. 오늘의 봉축법요식은 온 대한민국이 함께 만들어 낸 것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뿐 아니라 우리의 말과 행동도 세상에 영향을 미친다며, 부처의 자비와 공존의 정신을 실천하자고 강조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 국민에게 희망과 용기를 준 불교계에 감사하다는 뜻을 전했습니다. [박양우/문체부 장관/문재인 대통령 축사 대독 : "아프고 힘든 이들을 보듬고 모두가 행복한 새로운 일상을 위해 불교계가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아줄 것이라 믿습니다."] 법요식을 찾은 시민들은 차분한 분위기 속에 저마다 가슴에 품은 소원을 빌었습니다. [안정원/서울 중랑구 : "제가 고등학교 3학년이어서 공부도 열심히 하고, 코로나19도 잘 이겨내고 싶은 다짐에서..."] 부산 범어사와 대구 동화사 등 전국 사찰에서도 아기 부처 탄생의 의미를 되새기며, 부처의 지혜와 자비를 구했습니다. KBS 뉴스 안다영입니다.

▶ ‘ 코로나19 현황과 대응’ 최신 기사 보기
http://news.kbs.co.kr/news/listIssue.html?icd=19588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