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지 쌓이는데 완벽하게 깨끗?…건조기 성능 부풀린 LG
입력 2021.04.20 (19:19)
수정 2021.04.21 (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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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2년 전 LG전자 의류건조기가 광고만큼 성능을 내지 못해 소비자들로부터 큰 비판을 받은 적이 있었는데요.
LG전자가 뒤늦게 사후 수리에 나서 논란을 수습했습니다.
그런데 당시 LG전자가 했던 광고도 건조기 성능을 부풀린 과장광고라고 공정위가 판단했습니다.
석민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2년 전 LG전자의 의류건조기 광고입니다.
수증기를 물로 바꿔주는 열교환기, 콘덴서를 자동으로 씻어준다고 강조합니다.
["건조할 때마다 자동으로 세척해주기 때문에 깨끗하고 편리하게…"]
[이정은/서울시 마포구 : "먼지를 안에서 자동으로 씻어주고 (한다니까)… 먼지가 잘 제거되고 있구나 잘 털리고 있구나 그런 생각이 들었죠."]
'완벽한 관리가 가능하다'던 광고.
하지만, 사실은 달랐습니다.
당시 판매된 LG 건조기 5대 중 1대에선 씻기지 않은 먼지가 쌓였고, 물기가 남아 곰팡이가 피기도 했습니다.
참다못한 소비자들이 청와대 청원까지 올리면서 사회적 논란으로 번졌고, 결국 LG전자는 사후수리를 결정했습니다.
[LG전자 관계자 : "해당 광고는 이미 2019년에 중단했고, 건조기 구매고객에게는 무상 업그레이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정위는 이러한 사후조치와는 별개로 당시 LG전자의 광고를 과장 광고라고 판단했습니다.
이불털기나 소량건조 등 상황에 따라 자동세척기능이 작동하지 않는데 모든 상황에서 작동하는 것처럼 광고했다는 겁니다.
[문종숙/공정위 소비자안전정보과장 : "실제 사용환경에서는 자동 세척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LG전자는) 실험조건에서 자동 세척 시스템이 항상 작동되는 걸로 설정해놓고 실험을 했고, 그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광고를 했기 때문에…"]
공정위는 LG전자가 과장광고로 소비자의 선택에 영향을 줬다며 3억 9천만 원의 과징금을 물렸습니다.
KBS 뉴스 석민수입니다.
촬영기자:문아미 김현태/영상편집:박주연/CG:최민영
2년 전 LG전자 의류건조기가 광고만큼 성능을 내지 못해 소비자들로부터 큰 비판을 받은 적이 있었는데요.
LG전자가 뒤늦게 사후 수리에 나서 논란을 수습했습니다.
그런데 당시 LG전자가 했던 광고도 건조기 성능을 부풀린 과장광고라고 공정위가 판단했습니다.
석민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2년 전 LG전자의 의류건조기 광고입니다.
수증기를 물로 바꿔주는 열교환기, 콘덴서를 자동으로 씻어준다고 강조합니다.
["건조할 때마다 자동으로 세척해주기 때문에 깨끗하고 편리하게…"]
[이정은/서울시 마포구 : "먼지를 안에서 자동으로 씻어주고 (한다니까)… 먼지가 잘 제거되고 있구나 잘 털리고 있구나 그런 생각이 들었죠."]
'완벽한 관리가 가능하다'던 광고.
하지만, 사실은 달랐습니다.
당시 판매된 LG 건조기 5대 중 1대에선 씻기지 않은 먼지가 쌓였고, 물기가 남아 곰팡이가 피기도 했습니다.
참다못한 소비자들이 청와대 청원까지 올리면서 사회적 논란으로 번졌고, 결국 LG전자는 사후수리를 결정했습니다.
[LG전자 관계자 : "해당 광고는 이미 2019년에 중단했고, 건조기 구매고객에게는 무상 업그레이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정위는 이러한 사후조치와는 별개로 당시 LG전자의 광고를 과장 광고라고 판단했습니다.
이불털기나 소량건조 등 상황에 따라 자동세척기능이 작동하지 않는데 모든 상황에서 작동하는 것처럼 광고했다는 겁니다.
[문종숙/공정위 소비자안전정보과장 : "실제 사용환경에서는 자동 세척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LG전자는) 실험조건에서 자동 세척 시스템이 항상 작동되는 걸로 설정해놓고 실험을 했고, 그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광고를 했기 때문에…"]
공정위는 LG전자가 과장광고로 소비자의 선택에 영향을 줬다며 3억 9천만 원의 과징금을 물렸습니다.
KBS 뉴스 석민수입니다.
촬영기자:문아미 김현태/영상편집:박주연/CG:최민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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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먼지 쌓이는데 완벽하게 깨끗?…건조기 성능 부풀린 L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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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21-04-21 10:08:22
[앵커]
2년 전 LG전자 의류건조기가 광고만큼 성능을 내지 못해 소비자들로부터 큰 비판을 받은 적이 있었는데요.
LG전자가 뒤늦게 사후 수리에 나서 논란을 수습했습니다.
그런데 당시 LG전자가 했던 광고도 건조기 성능을 부풀린 과장광고라고 공정위가 판단했습니다.
석민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2년 전 LG전자의 의류건조기 광고입니다.
수증기를 물로 바꿔주는 열교환기, 콘덴서를 자동으로 씻어준다고 강조합니다.
["건조할 때마다 자동으로 세척해주기 때문에 깨끗하고 편리하게…"]
[이정은/서울시 마포구 : "먼지를 안에서 자동으로 씻어주고 (한다니까)… 먼지가 잘 제거되고 있구나 잘 털리고 있구나 그런 생각이 들었죠."]
'완벽한 관리가 가능하다'던 광고.
하지만, 사실은 달랐습니다.
당시 판매된 LG 건조기 5대 중 1대에선 씻기지 않은 먼지가 쌓였고, 물기가 남아 곰팡이가 피기도 했습니다.
참다못한 소비자들이 청와대 청원까지 올리면서 사회적 논란으로 번졌고, 결국 LG전자는 사후수리를 결정했습니다.
[LG전자 관계자 : "해당 광고는 이미 2019년에 중단했고, 건조기 구매고객에게는 무상 업그레이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정위는 이러한 사후조치와는 별개로 당시 LG전자의 광고를 과장 광고라고 판단했습니다.
이불털기나 소량건조 등 상황에 따라 자동세척기능이 작동하지 않는데 모든 상황에서 작동하는 것처럼 광고했다는 겁니다.
[문종숙/공정위 소비자안전정보과장 : "실제 사용환경에서는 자동 세척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LG전자는) 실험조건에서 자동 세척 시스템이 항상 작동되는 걸로 설정해놓고 실험을 했고, 그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광고를 했기 때문에…"]
공정위는 LG전자가 과장광고로 소비자의 선택에 영향을 줬다며 3억 9천만 원의 과징금을 물렸습니다.
KBS 뉴스 석민수입니다.
촬영기자:문아미 김현태/영상편집:박주연/CG:최민영
2년 전 LG전자 의류건조기가 광고만큼 성능을 내지 못해 소비자들로부터 큰 비판을 받은 적이 있었는데요.
LG전자가 뒤늦게 사후 수리에 나서 논란을 수습했습니다.
그런데 당시 LG전자가 했던 광고도 건조기 성능을 부풀린 과장광고라고 공정위가 판단했습니다.
석민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2년 전 LG전자의 의류건조기 광고입니다.
수증기를 물로 바꿔주는 열교환기, 콘덴서를 자동으로 씻어준다고 강조합니다.
["건조할 때마다 자동으로 세척해주기 때문에 깨끗하고 편리하게…"]
[이정은/서울시 마포구 : "먼지를 안에서 자동으로 씻어주고 (한다니까)… 먼지가 잘 제거되고 있구나 잘 털리고 있구나 그런 생각이 들었죠."]
'완벽한 관리가 가능하다'던 광고.
하지만, 사실은 달랐습니다.
당시 판매된 LG 건조기 5대 중 1대에선 씻기지 않은 먼지가 쌓였고, 물기가 남아 곰팡이가 피기도 했습니다.
참다못한 소비자들이 청와대 청원까지 올리면서 사회적 논란으로 번졌고, 결국 LG전자는 사후수리를 결정했습니다.
[LG전자 관계자 : "해당 광고는 이미 2019년에 중단했고, 건조기 구매고객에게는 무상 업그레이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정위는 이러한 사후조치와는 별개로 당시 LG전자의 광고를 과장 광고라고 판단했습니다.
이불털기나 소량건조 등 상황에 따라 자동세척기능이 작동하지 않는데 모든 상황에서 작동하는 것처럼 광고했다는 겁니다.
[문종숙/공정위 소비자안전정보과장 : "실제 사용환경에서는 자동 세척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LG전자는) 실험조건에서 자동 세척 시스템이 항상 작동되는 걸로 설정해놓고 실험을 했고, 그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광고를 했기 때문에…"]
공정위는 LG전자가 과장광고로 소비자의 선택에 영향을 줬다며 3억 9천만 원의 과징금을 물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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촬영기자:문아미 김현태/영상편집:박주연/CG:최민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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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민수 기자 ms@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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