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약톡톡] 소변 줄기 약하면 정력도 약하다?

입력 2013.07.02 (06:40)

수정 2013.07.02 (07:35)

<앵커 멘트>

오늘은 참을 수 없는 생리현상이죠 배뇨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비뇨기과 김세웅 선생님 모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배뇨장애 의심 증상은?

<답변>

먼저 혈뇨는 소변에 피가 섞여 있는 것으로 신장, 방광의 악성종양이나 결석, 감염, 손상 등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환자들이 흔히 호소하는 혼탁뇨는 요로감염을 의심할 수 있으며 소변에서 거품이 관찰되는 경우는 단백뇨가 있을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질문>

소변줄기가 세면 정력도 좋다?

<답변>

소변 줄기가 약해지는 것은 대부분 전립선 비대로 인한 하부요로증상 중 하나로 발생하기 때문에 성기능과 무관해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하부요로증상과 성기능과의 관련성이 밝혀지고 있는데요.

중년층 이상에서 주로 나타나는 전립선 비대를 포함한 각종 전립선 이상은 배뇨 장애를 일으킬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발기부전, 성욕감퇴, 사정장애 등 성기능 장애도 일으키므로 소변 줄기가 약해지면 성기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질문>

배뇨실신이란?

<답변>

배뇨실신은 방광이 꽉 찬 상태로 야간에 일어나서 배뇨할 때나 음주 후 배뇨할 때 일어날 확률이 높습니다.

배뇨 실신은 배뇨 시 급속하게 방광내압이 내려가면서 교감신경성 혈관긴장이 갑자기 떨어지게 되는데, 이때 혈압이 순간적으로 내려가거나 혈관미주신경 반사로 맥박이 분당 60회 이하로 떨어지는 서맥이 일어나는 경우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자신도 모르게 어지러우면서 실신을 하게 되는 것이죠. 배뇨실신이 위험한 이유는 실신 이후에 일어날 수 있는 이차적 문제 때문입니다.

넘어지면서 벽이나 물건 등에 머리나 몸이 부딪쳐 큰 부상이 생길 수 있겠죠.

<질문>

건강한 배뇨를 위한 방법은?

<답변>

우리가 카페인 같은 것은 방광을 자극시키고 술은 소변보기를 불편하게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평상시에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배뇨 방광에 좋지 않은 유해로운 식품이라든지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건강한 배뇨를 하는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삶의 질을 높이는데 다들 관심 많으시죠?

가장 중요하고 가장 기본이 되는 배뇨부터 챙겨보시는 건 어떨까요?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