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지난 2012년 이탈리아 해안에서 좌초한 초대형 유람선 콩코르디아호를 물 위로 띄우는 인양 작업이 오늘 시작됩니다.
결국엔 항구로 견인돼 해체될 예정인데, 인양 작업에 선박 건조 비용보다도 많은 11억 유로, 1조 5천억 원이 들 것으로 보입니다.
파리 김성모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지난해 9월, 옆으로 누워 있다 19시간의 작업 끝에 바로 세워진 초대형 유람선 코스타 콩코르디아호.
그 뒤에도 물 속에 절반 이상 잠겨 있었지만 오늘부터 물 위로 부양하는 작업이 시작됩니다.
축구장 3개 길이에 11만 4천 톤이 나가는 이 배를 띄우기 위해 30개의 대형 공기 탱크가 부착됩니다.
이 공기 탱크의 부력으로 배는 10m 이상 떠오르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선체가 온전한지 각 층마다 검사를 하게 되고 6-7일이 걸리게 됩니다.
<인터뷰> 오르텔리(좌초 섬 시장)
선체가 온전히 부양되면 240km 떨어진 이탈리아 북부 제노바 항으로 견인돼 해체됩니다.
30여 명의 사망자를 내고 흉물스럽게 섬에 좌초된 지 2년 6개월 만입니다.
<인터뷰> 멜리스(섬주민)
사상 초유인 콩코르디아호의 전체 인양 작업에는 건조 비용보다 2배 이상 많은 모두 11억 유로, 1조 5천 억 원이 넘게 들 것으로 추산됩니다.
파리에서 KBS 뉴스 김성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