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대형마트들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동네 문방구를 보호하기 위해 문구소매업이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됐습니다.
모두 54개 업종이 신규 또는 재지정됐는데요.
이 적합업종 지정을 둘러싸고 중소기업들의 불만이 만만치 않습니다.
김진희 기자가 살펴봤습니다.
<리포트>
초등학교 앞에서 20년 넘게 영업해온 이 문방구는 근처에 대형마트가 들어선 뒤 매출이 눈에 띄게 줄었습니다.
<녹취> 문구점 주인 : "매출이 옛날 1/4 정도라고 보시면 될 거예요. 일단 조그마한 것들은 동네에서 구매를 해야되는데 대형마트가 생기면서 그게 다 줄어드는거죠."
동반성장위원회는 3년간 대기업의 진출이 제한되는 '중소기업적합업종'으로 문구소매와 렌트카 등 5개 업종을 신규 지정하고, 지난해 기한이 만료됐던 두부와 어묵 등 49개 업종을 재지정했습니다.
적합업종 지정을 신청한 백 4개 업종 가운데 절반 정도만 받아들인 겁니다.
중소업체들은 적합업종으로 지정돼도 대기업들이 실제 판매를 줄이지 않는다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녹취> 전국문구점살리기연합회 사무국장 : " 대형마트에서 자율적으로 (확장을 자제) 하겠다는 의견을 전달받았어요. 어떤 내용들도 합의된 적이 없어요."
LED와 막걸리 등 25개 업종은 적합업종 대신 대기업이 자율적으로 진입과 확장을 자제하는 상생 협약을 맺었는데, 불만이 곳곳에서 쏟아졌습니다.
<녹취> 상생협약 업종 관계자 : "서로 너무 팽팽했죠. 그러다보니 시간은 자꾸 가고...(상생협약이) 자발적인 건 아니었습니다."
중소기업 적합업종수는 지난해 100개에서 올해는 72개로 줄었습니다.
동반성장위는 대신 자율적인 상생협약을 유도하고 있지만 중소업체들은 반발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진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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