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자동차 수리를 맡겼다가 예상보다 수리비가 많이 나와 찜찜했던 경험들 많으실텐데요.
해마다 이와 관련한 소비자 불만 건수가 크게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적정한 수리비 책정을 위한 공임 기준 마련이 시급합니다.
보도에 유지향 기자입니다.
<리포트>
한국소비자연맹이 지난해 접수된 자동차 수리와 점검 관련 소비자 상담 건수를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견적과 수리비 과다청구에 관한 불만은 천160건으로 집계됐습니다.
1년 전 670여 건보다 73% 증가한 수치로 2년 전 480여 건보다는 2.4배 늘었습니다.
전체 상담 건수에서 수리비 불만이 차지하는 비중도 2012년 10%에서 2013년 12%, 지난해 19%로 해마다 증가했습니다.
수리가 끝난 뒤에야 정확한 수리비가 책정된다고 한 뒤 나중에 터무니없이 비용을 높게 청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자동차 수리비는 부품비와 인건비에 해당하는 공임으로 구성되는데 특히 공임을 올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부품비는 지난해 8월부터 가격 공개가 의무화돼 종류별로 표준 가격이 공개됐습니다.
하지만 공임은 가격 공개제도가 아직 도입되지 않아 업체별로 제각각 책정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지난 1월 표준 공임을 공개하기로 했지만 표준 정비시간이 정해지지 않았다는 이유 등으로 도입이 미뤄지고 있습니다.
소비자 연맹은 표준 공임을 가능한 빨리 공개해, 소비자들이 정비업체별로 요금을 비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KBS 뉴스 유지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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