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정부가 물가 대책의 일환으로 국내에서 판매되는 스타벅스 커피와 수입 캔맥주 등의 가격을 조사해봤더니 미국이나 일본에서보다 훨씬 비싼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매장 임대료나 세금 때문이기도 하지만 과도한 유통마진 탓도 큰 것으로 지적됐습니다.
유동엽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한국소비자원이 각국의 물가와 소득을 반영한 구매력지수를 적용해 국내 스타벅스 커피의 가격을 G7 국가와 비교해 봤습니다.
그 결과 국내 가격을 천원으로 볼 때 미국은 680원, 일본은 570원, 캐나다는 510원 등으로 세계 최고 수준이었습니다.
수입 맥주는 미국과 이탈리아가 440원, 프랑스는 330원으로 우리나라가 두세배 비쌌습니다.
립스틱과 영양크림 등 화장품은 미국이 620원, 영국이 590원, 프랑스가 560원 선이었습니다.
아시아 주요 국가와 비교해도 스낵과 골프장 이용료 등 7개 조사대상 품목 대부분이 더 비싼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터뷰> 박명희(한국소비자원장) : "비싼 임대료, 높은 세금, 이런 여러가지 이유 때문에 국내 가격이 높게 나온 것 같습니다."
커피나 화장품의 경우엔 소비자들의 브랜드 선호현상도 과도한 유통마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지적됐습니다.
<인터뷰> 윤 명(소비자시민모임) : "가격이 중요한게 아니라 유통마진, 유통구조 등을 분석해야 개선책도 나올 수 있는 것."
소비자원은 공정위와 함께 자동차 등 외국과의 가격차가 더 큰 제품 십여 개에 대해서도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유동엽입니다.
정부가 물가 대책의 일환으로 국내에서 판매되는 스타벅스 커피와 수입 캔맥주 등의 가격을 조사해봤더니 미국이나 일본에서보다 훨씬 비싼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매장 임대료나 세금 때문이기도 하지만 과도한 유통마진 탓도 큰 것으로 지적됐습니다.
유동엽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한국소비자원이 각국의 물가와 소득을 반영한 구매력지수를 적용해 국내 스타벅스 커피의 가격을 G7 국가와 비교해 봤습니다.
그 결과 국내 가격을 천원으로 볼 때 미국은 680원, 일본은 570원, 캐나다는 510원 등으로 세계 최고 수준이었습니다.
수입 맥주는 미국과 이탈리아가 440원, 프랑스는 330원으로 우리나라가 두세배 비쌌습니다.
립스틱과 영양크림 등 화장품은 미국이 620원, 영국이 590원, 프랑스가 560원 선이었습니다.
아시아 주요 국가와 비교해도 스낵과 골프장 이용료 등 7개 조사대상 품목 대부분이 더 비싼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터뷰> 박명희(한국소비자원장) : "비싼 임대료, 높은 세금, 이런 여러가지 이유 때문에 국내 가격이 높게 나온 것 같습니다."
커피나 화장품의 경우엔 소비자들의 브랜드 선호현상도 과도한 유통마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지적됐습니다.
<인터뷰> 윤 명(소비자시민모임) : "가격이 중요한게 아니라 유통마진, 유통구조 등을 분석해야 개선책도 나올 수 있는 것."
소비자원은 공정위와 함께 자동차 등 외국과의 가격차가 더 큰 제품 십여 개에 대해서도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유동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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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입 캔맥주·커피 ‘외국보다 비싸’
-
- 입력 2008-05-21 07:18:58
<앵커 멘트>
정부가 물가 대책의 일환으로 국내에서 판매되는 스타벅스 커피와 수입 캔맥주 등의 가격을 조사해봤더니 미국이나 일본에서보다 훨씬 비싼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매장 임대료나 세금 때문이기도 하지만 과도한 유통마진 탓도 큰 것으로 지적됐습니다.
유동엽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한국소비자원이 각국의 물가와 소득을 반영한 구매력지수를 적용해 국내 스타벅스 커피의 가격을 G7 국가와 비교해 봤습니다.
그 결과 국내 가격을 천원으로 볼 때 미국은 680원, 일본은 570원, 캐나다는 510원 등으로 세계 최고 수준이었습니다.
수입 맥주는 미국과 이탈리아가 440원, 프랑스는 330원으로 우리나라가 두세배 비쌌습니다.
립스틱과 영양크림 등 화장품은 미국이 620원, 영국이 590원, 프랑스가 560원 선이었습니다.
아시아 주요 국가와 비교해도 스낵과 골프장 이용료 등 7개 조사대상 품목 대부분이 더 비싼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터뷰> 박명희(한국소비자원장) : "비싼 임대료, 높은 세금, 이런 여러가지 이유 때문에 국내 가격이 높게 나온 것 같습니다."
커피나 화장품의 경우엔 소비자들의 브랜드 선호현상도 과도한 유통마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지적됐습니다.
<인터뷰> 윤 명(소비자시민모임) : "가격이 중요한게 아니라 유통마진, 유통구조 등을 분석해야 개선책도 나올 수 있는 것."
소비자원은 공정위와 함께 자동차 등 외국과의 가격차가 더 큰 제품 십여 개에 대해서도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유동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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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동엽 기자 imher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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