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최태원 회장, 천 억 출연 약속 안지켰다

입력 2006.07.13 (22:13) 수정 2006.07.13 (22:1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사회 고위층 인사들에 대한 사법부의 판결 내용, KBS 탐사 보도팀이 집중취재하고 있습니다.

3년전 천억원대의 사재 출연을 약속하고 재판부의 선처를 받은 SK그룹 최태원 회장은 지금까지 그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최경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2003년,이른바 SK글로벌 사태로 구속 수감된 SK그룹 최태원 회장.

1심 재판에서 징역 3년의 실형을 선고받았습니다.

최회장은 그 후 하나은행등 채권단에게 자신의 워커힐 호텔 지분 40%와 벤처기업 두 곳의 지분을 내놓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당시 언론들도 최회장의 천억원대 사재출연 약속을 크게 보도했습니다.

무상기부를 약속한 뒤 보석으로 풀려난 최회장에게 항소심 재판부는 비슷한 사유를 들어 집행유예를 선고했습니다.

당시 항소심 재판장은 최근 KBS와의 통화에서 대외적으로 한 사재출연 약속등이 중요한 양형사유가 됐다는 점을 거듭 확인했습니다.

그러나 최회장의 사재출연 약속은 3년이 다 된 지금까지 지켜지지 않고 있습니다. 무상기부하기로 했던 벤처회사 두 곳은 모두 망해서 이미 청산한 것으로 드러났고 워커힐 호텔 지분 역시 소유권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왜 아직도 무상기부를 하지 않았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SK그룹측은 채권단쪽으로 책임을 떠넘기는 등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임수길 (SK그룹 홍보팀): "채권단과 협의하에,아니 채권단의 판단하에 이행될 것이고, 거기에 대해서 우리가 한다 안한다라고 말할 수 있는 권리가 우리에게는 없죠"

앞으로도 워커힐 호텔 지분을 내놓을 뜻이 없음을 시사하는 것입니다. 이에따라 최회장이 국민과 사법부 모두를 속였다는 비판을 면키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최경영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SK 최태원 회장, 천 억 출연 약속 안지켰다
    • 입력 2006-07-13 21:23:17
    • 수정2006-07-13 22:19:29
    뉴스 9
<앵커 멘트> 사회 고위층 인사들에 대한 사법부의 판결 내용, KBS 탐사 보도팀이 집중취재하고 있습니다. 3년전 천억원대의 사재 출연을 약속하고 재판부의 선처를 받은 SK그룹 최태원 회장은 지금까지 그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최경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2003년,이른바 SK글로벌 사태로 구속 수감된 SK그룹 최태원 회장. 1심 재판에서 징역 3년의 실형을 선고받았습니다. 최회장은 그 후 하나은행등 채권단에게 자신의 워커힐 호텔 지분 40%와 벤처기업 두 곳의 지분을 내놓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당시 언론들도 최회장의 천억원대 사재출연 약속을 크게 보도했습니다. 무상기부를 약속한 뒤 보석으로 풀려난 최회장에게 항소심 재판부는 비슷한 사유를 들어 집행유예를 선고했습니다. 당시 항소심 재판장은 최근 KBS와의 통화에서 대외적으로 한 사재출연 약속등이 중요한 양형사유가 됐다는 점을 거듭 확인했습니다. 그러나 최회장의 사재출연 약속은 3년이 다 된 지금까지 지켜지지 않고 있습니다. 무상기부하기로 했던 벤처회사 두 곳은 모두 망해서 이미 청산한 것으로 드러났고 워커힐 호텔 지분 역시 소유권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왜 아직도 무상기부를 하지 않았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SK그룹측은 채권단쪽으로 책임을 떠넘기는 등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임수길 (SK그룹 홍보팀): "채권단과 협의하에,아니 채권단의 판단하에 이행될 것이고, 거기에 대해서 우리가 한다 안한다라고 말할 수 있는 권리가 우리에게는 없죠" 앞으로도 워커힐 호텔 지분을 내놓을 뜻이 없음을 시사하는 것입니다. 이에따라 최회장이 국민과 사법부 모두를 속였다는 비판을 면키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최경영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