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유카탄 반도서 세계 최장 347㎞ 수중동굴 발견

입력 2018.01.18 (08:36) 수정 2018.01.18 (09:2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멕시코 동부 지역에서 세계에서 가장 긴 수중동굴이 발견됐다.

17일(현지시간) 엘 디아리오 데 유카탄 등 현지언론에 따르면 유카탄 반도의 지하수에 대한 연구와 보존을 위해 기획된 그란 아쿠이페로 마야 프로젝트에 참여 중인 잠수사들이 몇 달간의 탐사 끝에 길이가 347㎞에 달하는 수중동굴을 발견했다.

잠수사들은 킨타나 로오 주에 있는 해변 리조트 도시인 툴룸 인근 지역에서 263㎞에 달하는 삭 악툰 동굴과 83㎞ 길이의 도스 오호스 동굴이 연결된 것을 확인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발견이 고대 마야문명에 대한 해석과 이해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의 이사이자 고고학자인 기예르모 데 안다는 로이터 통신에 "스페인 정복 전에 이 지역을 지배했던 마야문명의 풍부한 문화 발전 단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놀라운 발견"이라고 말했다.

멕시코만과 접한 유카탄 반도는 마야인들의 유적지가 산재해 있는 곳이다. 많은 고대 마야 도시는 일명 '세노테스'로 불리는 지하수와 연결된 광범위한 싱크홀을 이용해 형성됐다.

일부 세노테스는 특별한 종교적 의미를 지녀 마야문명 후손들이 인근 지역에 계속 거주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출처 : 디스커버리]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멕시코 유카탄 반도서 세계 최장 347㎞ 수중동굴 발견
    • 입력 2018-01-18 08:36:26
    • 수정2018-01-18 09:21:02
    국제
멕시코 동부 지역에서 세계에서 가장 긴 수중동굴이 발견됐다. 17일(현지시간) 엘 디아리오 데 유카탄 등 현지언론에 따르면 유카탄 반도의 지하수에 대한 연구와 보존을 위해 기획된 그란 아쿠이페로 마야 프로젝트에 참여 중인 잠수사들이 몇 달간의 탐사 끝에 길이가 347㎞에 달하는 수중동굴을 발견했다. 잠수사들은 킨타나 로오 주에 있는 해변 리조트 도시인 툴룸 인근 지역에서 263㎞에 달하는 삭 악툰 동굴과 83㎞ 길이의 도스 오호스 동굴이 연결된 것을 확인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발견이 고대 마야문명에 대한 해석과 이해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의 이사이자 고고학자인 기예르모 데 안다는 로이터 통신에 "스페인 정복 전에 이 지역을 지배했던 마야문명의 풍부한 문화 발전 단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놀라운 발견"이라고 말했다. 멕시코만과 접한 유카탄 반도는 마야인들의 유적지가 산재해 있는 곳이다. 많은 고대 마야 도시는 일명 '세노테스'로 불리는 지하수와 연결된 광범위한 싱크홀을 이용해 형성됐다. 일부 세노테스는 특별한 종교적 의미를 지녀 마야문명 후손들이 인근 지역에 계속 거주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출처 : 디스커버리]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