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부심 막는 ‘도로 차광막’, 대형사고 유발하는 흉기 우려

입력 2019.10.19 (21:15) 수정 2019.10.20 (10:0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도로 중앙선 위에는 마주오는 차량의 전조등 빛을 막아주는 차광막이 설치돼 있습니다.

운전자의 시야확보에 도움을 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건데요.

그런데 이 차광막의 내구성이 약해, 작은 충격에도 오히려 큰 사고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신지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1차선 도로 한복판에 기다란 물체가 툭 튀어나와 있습니다.

미처 발견하지 못한 차량이 들이받고 맙니다.

[송동수/사고 피해자 : "차와 충격한 부위는 많이 휘어져 있었고 나사 같은 게 풀려져 있더라고요."]

사고 차량이 부딪힌 건 다름 아닌 중앙선 위 차광막, 반대편 차량의 전조등 불빛을 차단해 운전자의 눈부심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중앙분리대의 일부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내구성면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중앙분리대나 가드레일 같은 차량 방호 울타리를 설치하려면 국토부 지침에 따라 충돌 시험을 반드시 거쳐야 하는데, 차광막은 그런 의무가 없기 때문입니다.

[시설업체 관계자/음성변조 : "(충돌시험은) 없죠, 하나도요. 무조건 (차광막은) 다 날아가게 돼 있어요. 화물차가, 11톤차가 쳐버리면..."]

작은 충격에도 차광막이 쉽게 손상되면, 도로 위의 흉기로 돌변할 수 있습니다.

사고 예방을 위한 장치가 오히려 더 큰 사고를 일으키게 되는 겁니다.

[박홍근/국회 국토교통위원/더불어민주당 : "충돌했을 때 다른 사고를 유발하지 않을 정도의 내구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기준이 부족한 점이 있다는 것이죠."]

전국의 일반국도에 설치된 차광막은 4,900여 킬로미터에 달합니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도로 시설물 개선을 위한 용역을 현재 진행 중이며, 안전 문제 등 미흡한 부분을 바꿔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신지수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눈부심 막는 ‘도로 차광막’, 대형사고 유발하는 흉기 우려
    • 입력 2019-10-19 21:16:04
    • 수정2019-10-20 10:09:46
    뉴스 9
[앵커] 도로 중앙선 위에는 마주오는 차량의 전조등 빛을 막아주는 차광막이 설치돼 있습니다. 운전자의 시야확보에 도움을 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건데요. 그런데 이 차광막의 내구성이 약해, 작은 충격에도 오히려 큰 사고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신지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1차선 도로 한복판에 기다란 물체가 툭 튀어나와 있습니다. 미처 발견하지 못한 차량이 들이받고 맙니다. [송동수/사고 피해자 : "차와 충격한 부위는 많이 휘어져 있었고 나사 같은 게 풀려져 있더라고요."] 사고 차량이 부딪힌 건 다름 아닌 중앙선 위 차광막, 반대편 차량의 전조등 불빛을 차단해 운전자의 눈부심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중앙분리대의 일부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내구성면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중앙분리대나 가드레일 같은 차량 방호 울타리를 설치하려면 국토부 지침에 따라 충돌 시험을 반드시 거쳐야 하는데, 차광막은 그런 의무가 없기 때문입니다. [시설업체 관계자/음성변조 : "(충돌시험은) 없죠, 하나도요. 무조건 (차광막은) 다 날아가게 돼 있어요. 화물차가, 11톤차가 쳐버리면..."] 작은 충격에도 차광막이 쉽게 손상되면, 도로 위의 흉기로 돌변할 수 있습니다. 사고 예방을 위한 장치가 오히려 더 큰 사고를 일으키게 되는 겁니다. [박홍근/국회 국토교통위원/더불어민주당 : "충돌했을 때 다른 사고를 유발하지 않을 정도의 내구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기준이 부족한 점이 있다는 것이죠."] 전국의 일반국도에 설치된 차광막은 4,900여 킬로미터에 달합니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도로 시설물 개선을 위한 용역을 현재 진행 중이며, 안전 문제 등 미흡한 부분을 바꿔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신지수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