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에 과학기지 건설

입력 2002.04.19 (21:00) 수정 2018.08.29 (15:0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다음 소식입니다.
남극 세종기지에 이어서 북극에도 곧 우리나라 해양과학기지가 세워집니다.
김진우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기자: 우리나라 북극과학기지가 노르웨이령 스발바드군도에 오는 29일 문을 엽니다.
다산 정약용 선생의 호를 딴 한국다산북극과학기지는 북극의 풍부한 석유와 천연가스 개발의 교두보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 이번 북극기지 설치로 미국, 일본 등에 이어 남극과 북극에 동시에 과학기지를 운영하는 8번째 국가가 됩니다.
⊙김예동(박사/해양연구원 극지연구본부): 이번에 건설되는 우리 다산과학기지는 북극진출을 위한 전진기지로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자: 해양수산부는 올해 업무보고에서 북극기지 설치 계획을 밝히고 이것은 북방영토확장이라는 의미도 갖는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오는 8월에는 남한 면적의 4분의 3 크기의 태평양 심해저 채광작업이 시작됩니다.
이와 함께 부산과 광양, 제주를 연결하는 해운사업망 구축이 추진되고 세계 박람회 유치를 위한 범정부적인 노력이 펼쳐집니다.
⊙유삼남(해양수산부 장관): 민간차원에서 또 정부차원에서 그리고 대통령 특사를 포함한 사절단을 파견해서 반드시 유치하겠다는 그런 각오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기자: 김대중 대통령도 세계 박람회 유치에 차질이 없도록 할 것을 지시하고 해양은 인류 자원의 마지막 보고라며 해양과학기술에 대한 투자 확대를 당부했습니다.
KBS뉴스 김진우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북극에 과학기지 건설
    • 입력 2002-04-19 21:00:00
    • 수정2018-08-29 15:00:00
    뉴스 9
⊙앵커: 다음 소식입니다. 남극 세종기지에 이어서 북극에도 곧 우리나라 해양과학기지가 세워집니다. 김진우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기자: 우리나라 북극과학기지가 노르웨이령 스발바드군도에 오는 29일 문을 엽니다. 다산 정약용 선생의 호를 딴 한국다산북극과학기지는 북극의 풍부한 석유와 천연가스 개발의 교두보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 이번 북극기지 설치로 미국, 일본 등에 이어 남극과 북극에 동시에 과학기지를 운영하는 8번째 국가가 됩니다. ⊙김예동(박사/해양연구원 극지연구본부): 이번에 건설되는 우리 다산과학기지는 북극진출을 위한 전진기지로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자: 해양수산부는 올해 업무보고에서 북극기지 설치 계획을 밝히고 이것은 북방영토확장이라는 의미도 갖는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오는 8월에는 남한 면적의 4분의 3 크기의 태평양 심해저 채광작업이 시작됩니다. 이와 함께 부산과 광양, 제주를 연결하는 해운사업망 구축이 추진되고 세계 박람회 유치를 위한 범정부적인 노력이 펼쳐집니다. ⊙유삼남(해양수산부 장관): 민간차원에서 또 정부차원에서 그리고 대통령 특사를 포함한 사절단을 파견해서 반드시 유치하겠다는 그런 각오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기자: 김대중 대통령도 세계 박람회 유치에 차질이 없도록 할 것을 지시하고 해양은 인류 자원의 마지막 보고라며 해양과학기술에 대한 투자 확대를 당부했습니다. KBS뉴스 김진우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