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지 않고 기억할게”…전국 곳곳서 세월호 5주기 추모

입력 2019.04.06 (21:27) 수정 2019.04.07 (11:2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앞으로 열흘 뒤인 4월 16일은 세월호 참사가 난 지 5년이 되는 날입니다.

오늘(6일) 전국 각지에서 5주기 추모 행사가 열렸는데요,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오현태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어느새 5년.

18살이던 세월호 생존 학생들은 23살 어른이 됐습니다.

지금의 18살과 마주 앉은 자리.

고통스러웠던 기억도 가슴 따뜻했던 기억도 숨김없이 나누며 하나가 됩니다.

[설수빈/세월호 생존 학생 : "저를 힘들게 했던 것은 외부의 나쁜 말보다 친구가 없다는 게 제일…."]

[장애진/세월호 생존 학생 : "광화문에서 발언을 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우리를 응원해주고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어서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생각하고…."]

참혹한 시간을 헤쳐나온 언니 오빠들과 함께 그 날의 교훈을 다시 한 번 되새깁니다.

[박휘연/청명고 2학년 : "저희 청소년들이 제발 안전한 사회에서 살 수 있도록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해마다 이맘때면 열렸던 청소년들의 추모 행사도 벌써 다섯 번째입니다.

진상규명을 위해 애쓰는 어른들과 왜 아직도 세월호 참사 진상 규명이 끝나지 않았는지 들어봅니다.

[오지원/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사무처장 : "CCTV 영상을 저희가 복원을 했을 때 꼭 침몰 직전 3분 전부터 없었거든요."]

궂은 날씨에도 한 점 의혹 없는 진상규명을 요구하며, 거리 행진에도 나섰습니다.

예술가들은 저마다의 작품으로 세월호를 기억했습니다.

단원고 교실을 찍은 사진은 영상으로 재탄생했고, 떠난 아이들이 남긴 작품도 함께 전시됐습니다.

5년이 지났어도 선명한 그 날의 기억, 잊지 않겠다는 다짐들이 서로의 아픔을 보듬고 있습니다.

KBS 뉴스 오현태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잊지 않고 기억할게”…전국 곳곳서 세월호 5주기 추모
    • 입력 2019-04-06 21:29:20
    • 수정2019-04-07 11:26:09
    뉴스 9
[앵커] 앞으로 열흘 뒤인 4월 16일은 세월호 참사가 난 지 5년이 되는 날입니다. 오늘(6일) 전국 각지에서 5주기 추모 행사가 열렸는데요,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오현태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어느새 5년. 18살이던 세월호 생존 학생들은 23살 어른이 됐습니다. 지금의 18살과 마주 앉은 자리. 고통스러웠던 기억도 가슴 따뜻했던 기억도 숨김없이 나누며 하나가 됩니다. [설수빈/세월호 생존 학생 : "저를 힘들게 했던 것은 외부의 나쁜 말보다 친구가 없다는 게 제일…."] [장애진/세월호 생존 학생 : "광화문에서 발언을 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우리를 응원해주고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어서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생각하고…."] 참혹한 시간을 헤쳐나온 언니 오빠들과 함께 그 날의 교훈을 다시 한 번 되새깁니다. [박휘연/청명고 2학년 : "저희 청소년들이 제발 안전한 사회에서 살 수 있도록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해마다 이맘때면 열렸던 청소년들의 추모 행사도 벌써 다섯 번째입니다. 진상규명을 위해 애쓰는 어른들과 왜 아직도 세월호 참사 진상 규명이 끝나지 않았는지 들어봅니다. [오지원/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사무처장 : "CCTV 영상을 저희가 복원을 했을 때 꼭 침몰 직전 3분 전부터 없었거든요."] 궂은 날씨에도 한 점 의혹 없는 진상규명을 요구하며, 거리 행진에도 나섰습니다. 예술가들은 저마다의 작품으로 세월호를 기억했습니다. 단원고 교실을 찍은 사진은 영상으로 재탄생했고, 떠난 아이들이 남긴 작품도 함께 전시됐습니다. 5년이 지났어도 선명한 그 날의 기억, 잊지 않겠다는 다짐들이 서로의 아픔을 보듬고 있습니다. KBS 뉴스 오현태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