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졸업은 새로운 출발

입력 2001.08.23 (21:00) 수정 2018.08.29 (15:0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IMF체제 조기졸업, 국민적인 잔치라도 벌여야 할 판입니다마는 우리는 또다시 경기침체에 직면해 있습니다.
IMF체제 3년 8개월 동안 무엇이 달라졌고 남은 과제는 어떤 것인지 이재강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인터뷰: 정상화가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5개 은행 등에 대한...
⊙기자: 이런 고통과 도전 속에서 39억 달러에 불과하던 외환 보유고는 1000억 달러 가까이로 늘었고 부도 직전에서 순채권국으로 바뀌었습니다.
⊙최흥식(금융연구원 부원장): 우리나라가 외채문제가 없는 저채무국으로 평가받을 수 있고 향후에도 외환위기가 나타날 가능성이 극히 희박하다고 보겠습니다.
⊙기자: 실업, 성장, 소비자물가 등 지난 3년 8개월의 경제성적표는 그리 나쁘지 않습니다.
공적자금 137조 원 투입과 함께 부실이 제거되고 초대형 은행도 탄생했습니다.
외환위기 당시 30대 그룹 가운데 절반 이상이 탈락하는 등 대마불사의 신화가 사라졌습니다.
⊙김기승(LG경제연구원 연구위원): 기업들이 외형을 늘리려는 노력을 많이 하였습니다마는 최근 들어서는 수익성과 안정성을 중시하고 주주들을 고려하는 기업 경영을 하려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습니다.
⊙기자: 그러나 금융과 기업의 경쟁력은 여전히 낮고 불투명한 경영행태에 대해서 불신 또한 큽니다.
⊙제프리 존스(주한 미국상공회의소장): 주식을 사는 사람들이 아직도 그 회사 나오는 정보에 대해서 믿음이 안 가요.
⊙기자: 빈부격차가 심화됐고 비정규직 근로자의 비중이 절반 이상으로 크게 늘어나는 등 고용여건도 악화됐습니다.
대우자동차 같은 부실기업은 여전히 부담으로 남아 있습니다.
⊙아자이 쵸프라(IMF 한국 담당관): 파산 체계를 개혁하고 은행을 민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자: IMF 졸업 원년에 우리 경제는 다시 시련을 겪고 있습니다.
물론 세계경제의 침체가 근본적인 원인이지만 지금이야말로 외환위기를 극복하던 시기의 초심을 회복할 때가 아닌지 생각해 볼일입니다.
KBS뉴스 이재강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IMF졸업은 새로운 출발
    • 입력 2001-08-23 21:00:00
    • 수정2018-08-29 15:00:00
    뉴스 9
⊙앵커: IMF체제 조기졸업, 국민적인 잔치라도 벌여야 할 판입니다마는 우리는 또다시 경기침체에 직면해 있습니다. IMF체제 3년 8개월 동안 무엇이 달라졌고 남은 과제는 어떤 것인지 이재강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인터뷰: 정상화가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5개 은행 등에 대한... ⊙기자: 이런 고통과 도전 속에서 39억 달러에 불과하던 외환 보유고는 1000억 달러 가까이로 늘었고 부도 직전에서 순채권국으로 바뀌었습니다. ⊙최흥식(금융연구원 부원장): 우리나라가 외채문제가 없는 저채무국으로 평가받을 수 있고 향후에도 외환위기가 나타날 가능성이 극히 희박하다고 보겠습니다. ⊙기자: 실업, 성장, 소비자물가 등 지난 3년 8개월의 경제성적표는 그리 나쁘지 않습니다. 공적자금 137조 원 투입과 함께 부실이 제거되고 초대형 은행도 탄생했습니다. 외환위기 당시 30대 그룹 가운데 절반 이상이 탈락하는 등 대마불사의 신화가 사라졌습니다. ⊙김기승(LG경제연구원 연구위원): 기업들이 외형을 늘리려는 노력을 많이 하였습니다마는 최근 들어서는 수익성과 안정성을 중시하고 주주들을 고려하는 기업 경영을 하려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습니다. ⊙기자: 그러나 금융과 기업의 경쟁력은 여전히 낮고 불투명한 경영행태에 대해서 불신 또한 큽니다. ⊙제프리 존스(주한 미국상공회의소장): 주식을 사는 사람들이 아직도 그 회사 나오는 정보에 대해서 믿음이 안 가요. ⊙기자: 빈부격차가 심화됐고 비정규직 근로자의 비중이 절반 이상으로 크게 늘어나는 등 고용여건도 악화됐습니다. 대우자동차 같은 부실기업은 여전히 부담으로 남아 있습니다. ⊙아자이 쵸프라(IMF 한국 담당관): 파산 체계를 개혁하고 은행을 민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자: IMF 졸업 원년에 우리 경제는 다시 시련을 겪고 있습니다. 물론 세계경제의 침체가 근본적인 원인이지만 지금이야말로 외환위기를 극복하던 시기의 초심을 회복할 때가 아닌지 생각해 볼일입니다. KBS뉴스 이재강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