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방인이 본 우리 춤 “내면에 담긴 강렬함”
입력 2014.04.16 (06:20)
수정 2014.04.16 (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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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대표적인 한국 무용단인 국립무용단이 창단 52년 만에 처음으로 외국 안무가와 손을 잡았습니다.
고루하고 어려워 대중성이 다소 떨어진다던 우리 춤,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심연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무용수들이 과장될 정도로 팔다리를 쭉쭉 뻗습니다.
현대 무용인가 싶지만, 가야금과 해금 등 국악 선율을 타고 흐르는 춤은 분명, 곡선을 강조한 우리 춤사위입니다.
대표적인 한국 무용단인 국립무용단이 52년 역사상 처음으로 외국 안무가와 손을 잡았습니다.
<인터뷰> 테로 사리넨 (안무가) : "한국 무용수들의 춤에는 특별한 내적인 힘이 있습니다. 그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전에 없던 새로운 것을 만드는 거죠."
깊은 호흡으로 마치 시간을 늘려 쓰는 것 같은 한국 무용의 장점을 살리고, 하체의 움직임을 강조해 현대 무용의 역동성까지 더했습니다.
<인터뷰> 이정윤(국립무용단 수석무용수) : "땅의 기운을 이용해서 감정을 끌어내는 이런 과정을 많이 요구하는 터라 오히려 어떤 면에서는 한국적인 것을 더욱 많이 갖고 있는 것 같다 느꼈습니다."
부채와 한복에서 영감을 받았다는 짧고 대담한 의상.
세련된 조명과 무대로 만든 여백은 춤사위를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인터뷰> 최상미 (서울 양천구) : "동서양의 융합? 음악, 무용, 조명 다 회오리처럼 그야말로 잘 융합된 느낌...잘 차려진 밥상 그런 느낌을 받았어요."
전통을 간직한 우리 춤이 동서양의 만남을 시도하며 대중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서고 있습니다.
KBS 뉴스 심연희입니다.
대표적인 한국 무용단인 국립무용단이 창단 52년 만에 처음으로 외국 안무가와 손을 잡았습니다.
고루하고 어려워 대중성이 다소 떨어진다던 우리 춤,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심연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무용수들이 과장될 정도로 팔다리를 쭉쭉 뻗습니다.
현대 무용인가 싶지만, 가야금과 해금 등 국악 선율을 타고 흐르는 춤은 분명, 곡선을 강조한 우리 춤사위입니다.
대표적인 한국 무용단인 국립무용단이 52년 역사상 처음으로 외국 안무가와 손을 잡았습니다.
<인터뷰> 테로 사리넨 (안무가) : "한국 무용수들의 춤에는 특별한 내적인 힘이 있습니다. 그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전에 없던 새로운 것을 만드는 거죠."
깊은 호흡으로 마치 시간을 늘려 쓰는 것 같은 한국 무용의 장점을 살리고, 하체의 움직임을 강조해 현대 무용의 역동성까지 더했습니다.
<인터뷰> 이정윤(국립무용단 수석무용수) : "땅의 기운을 이용해서 감정을 끌어내는 이런 과정을 많이 요구하는 터라 오히려 어떤 면에서는 한국적인 것을 더욱 많이 갖고 있는 것 같다 느꼈습니다."
부채와 한복에서 영감을 받았다는 짧고 대담한 의상.
세련된 조명과 무대로 만든 여백은 춤사위를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인터뷰> 최상미 (서울 양천구) : "동서양의 융합? 음악, 무용, 조명 다 회오리처럼 그야말로 잘 융합된 느낌...잘 차려진 밥상 그런 느낌을 받았어요."
전통을 간직한 우리 춤이 동서양의 만남을 시도하며 대중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서고 있습니다.
KBS 뉴스 심연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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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방인이 본 우리 춤 “내면에 담긴 강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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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04-16 06:21:36
- 수정2014-04-16 09:08:09
<앵커 멘트>
대표적인 한국 무용단인 국립무용단이 창단 52년 만에 처음으로 외국 안무가와 손을 잡았습니다.
고루하고 어려워 대중성이 다소 떨어진다던 우리 춤,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심연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무용수들이 과장될 정도로 팔다리를 쭉쭉 뻗습니다.
현대 무용인가 싶지만, 가야금과 해금 등 국악 선율을 타고 흐르는 춤은 분명, 곡선을 강조한 우리 춤사위입니다.
대표적인 한국 무용단인 국립무용단이 52년 역사상 처음으로 외국 안무가와 손을 잡았습니다.
<인터뷰> 테로 사리넨 (안무가) : "한국 무용수들의 춤에는 특별한 내적인 힘이 있습니다. 그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전에 없던 새로운 것을 만드는 거죠."
깊은 호흡으로 마치 시간을 늘려 쓰는 것 같은 한국 무용의 장점을 살리고, 하체의 움직임을 강조해 현대 무용의 역동성까지 더했습니다.
<인터뷰> 이정윤(국립무용단 수석무용수) : "땅의 기운을 이용해서 감정을 끌어내는 이런 과정을 많이 요구하는 터라 오히려 어떤 면에서는 한국적인 것을 더욱 많이 갖고 있는 것 같다 느꼈습니다."
부채와 한복에서 영감을 받았다는 짧고 대담한 의상.
세련된 조명과 무대로 만든 여백은 춤사위를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인터뷰> 최상미 (서울 양천구) : "동서양의 융합? 음악, 무용, 조명 다 회오리처럼 그야말로 잘 융합된 느낌...잘 차려진 밥상 그런 느낌을 받았어요."
전통을 간직한 우리 춤이 동서양의 만남을 시도하며 대중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서고 있습니다.
KBS 뉴스 심연희입니다.
대표적인 한국 무용단인 국립무용단이 창단 52년 만에 처음으로 외국 안무가와 손을 잡았습니다.
고루하고 어려워 대중성이 다소 떨어진다던 우리 춤,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심연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무용수들이 과장될 정도로 팔다리를 쭉쭉 뻗습니다.
현대 무용인가 싶지만, 가야금과 해금 등 국악 선율을 타고 흐르는 춤은 분명, 곡선을 강조한 우리 춤사위입니다.
대표적인 한국 무용단인 국립무용단이 52년 역사상 처음으로 외국 안무가와 손을 잡았습니다.
<인터뷰> 테로 사리넨 (안무가) : "한국 무용수들의 춤에는 특별한 내적인 힘이 있습니다. 그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전에 없던 새로운 것을 만드는 거죠."
깊은 호흡으로 마치 시간을 늘려 쓰는 것 같은 한국 무용의 장점을 살리고, 하체의 움직임을 강조해 현대 무용의 역동성까지 더했습니다.
<인터뷰> 이정윤(국립무용단 수석무용수) : "땅의 기운을 이용해서 감정을 끌어내는 이런 과정을 많이 요구하는 터라 오히려 어떤 면에서는 한국적인 것을 더욱 많이 갖고 있는 것 같다 느꼈습니다."
부채와 한복에서 영감을 받았다는 짧고 대담한 의상.
세련된 조명과 무대로 만든 여백은 춤사위를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인터뷰> 최상미 (서울 양천구) : "동서양의 융합? 음악, 무용, 조명 다 회오리처럼 그야말로 잘 융합된 느낌...잘 차려진 밥상 그런 느낌을 받았어요."
전통을 간직한 우리 춤이 동서양의 만남을 시도하며 대중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서고 있습니다.
KBS 뉴스 심연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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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연희 기자 simon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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