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엄청난 통증 때문에 잠 못 이루게 하는 질환이죠.
대상포진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피부과 신민경 선생님 모셨습니다.
안녕하세요~
대상포진은 수두를 일으켰던 바이러스가 신경절에 잠복해 있다가 다시 재활성화되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연령’입니다. 나이가 많아질수록 대상포진 유병률이 높아집니다.
50세 이상 성인이라면 대상포진을 조심하셔야 하고요 대상포진 백신 또한 50~60세 성인이 접종하도록 권해지고 있습니다.
수두는 비교적 전염력이 강하지만, 대상포진 환자에게서 전염되어 수두가 발생할 수는 있지만, 대상포진은 전염력이 약합니다.
그리고 대상포진이 전염이 된다면 대상포진으로 전염이 되지 않고 수두로 전염되게 됩니다.
대상포진은 수두 바이러스가 재활성화 되는 것이기 때문에 수두에 걸리지 않고 대상포진에 걸리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수두를 가볍게 앓고 지나간 경우 수두에 걸리지 않았다고 생각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대상포진 백신은 100%는 아니고 50%에서 대상포진 예방이 될 수 있습니다.
면역력이 좋지 않은 분 등 개인에 건강 상태에 따라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합병증은 대상포진 후 ‘신경통’입니다.
또한 대상포진이 얼굴 특히 눈 주변이나 귀 쪽에 생기면 시력이나 청력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피부발진이 발생한 후 3일 이내에 치료받으시는 것이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말고는요 특별한 방법은 없습니다 그래서 건강하게 몸의 면역력을 튼튼하게 잘 유지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건강의 왕도는 없는 거네요.
여러분 건강한 생활로 면역력 잘 키우셔서 건강 챙기시기 바랍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