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최근 몇년 사이 전국 곳곳에서 자전거 전용도로 건설이 봇물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업성이 떨어지는 곳이 많아 감사원이 사업 재검토를 요구했지만 이미 짓고 있는 곳이 많아 세금만 줄줄 세고 있습니다.
김영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강원 동해안의 한 자전거 도로 공사구간.
경사가 심한 데다 성인 한 명이 간신히 지나갈 수 있을 정도로 폭도 좁습니다.
<인터뷰> 손영문(주민) : "여기 자전거 타고 다니는 길이 만만치 않거든요. 저기서 여기로 자전거 타고 올라오기도 힘들고…."
또 다른 자전거 도로.
개통된 지 2년째지만 지나 다니는 자전거를 볼 수 없습니다.
도로변 전봇대가 줄지어있는 곳에도 전용도로를 설치하는 등 자전거 이용자의 통행을 고려하지 않은 설치도 문젭니다.
전국에 이미 개설됐거나 건설이 예정된 구간은 6천2백km. 사업비만 1조 원이 넘습니다.
하지만 건설된 14개 구간 가운데 하루 통행량이 백 대에도 못 미치는 곳이 8개나 될 정도로 사업 실효성에 의문이 갑니다.
사업비의 35%를 부담하며 도로 개설에 참여한 지자체들은 공사비 부담에 허덕입니다.
<인터뷰> 박중환(양양군 자전거정책 담당) : "사업비가 많다보니까 열악한 지자체의 입장에서는 부담이 되는 건 사실입니다."
결국 감사원이 사업성이 떨어지거나 새로 계획 중인 자전거 도로에 대해 다시 검토할 것을 해당 부처와 지자체에 통보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공사가 시작됐기 때문에 중도에 사업을 포기하기 쉽지 않아 사업성 없는 길에 세금만 더 쓰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김영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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