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무인 항공기 드론이 하늘을 날아 단숨에 물건을 전달하는, 꿈의 배달 서비스가 당장 실현되기는 어려운 걸까요?
미 연방항공청이 육성보다는 규제에 초점을 맞춘 상업용 드론 기준을 발표하면서, 미 업계가 크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박에스더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아마존의 야심찬 드론 배달 프로젝트.
무인기가 물건을 싣고 미리 입력된 위치 정보와 카메라 영상에 따라 조종되며, 먼 곳까지 단숨에 배달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이 꿈의 서비스가 당장 실현되기는 어렵게 됐습니다.
미 연방항공청이 수년간의 고심 끝에 내놓은 상업용 드론 기준은, 강한 규제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무게는 25Kg 이하 고도는 152m, 속도는 시속 160km 이하에 허가받은 운전자가 낮에 볼 수 있는 곳에서만, 운전하게 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곳까지의 배달 등은 안된다는 것입니다.
관련 업계는, 어떻게든 사람을 결부시키려는 개념은 무인기 사업 목적에 배치된다고 반발했습니다.
<녹취> 미 소형무인기협회 국장 : "외국, 세계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보세요, 기술에서의 진보를 원합니다."
하지만, 미 항공청이 상업용 드론 기준을 제시한 것만으로도, 새 시대가 열렸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건설 현장 감시, 공공 안전, 인명 구조, 재난 관리 등 다양한 목적의 드론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녹취> 키이스 케플란 : "상업도 중요하지만, 모든 사람들의 이익과 안전, 사생활 보호 등에 대해 확실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난달 드론의 백악관 충돌 등 안전과 사생활 침해 등의 여러 문제가 제기되고 있어, 최종 입법까지 2,3년간 논란이 치열할 전망입니다.
뉴욕에서 KBS 뉴스 박에스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