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취재]2002·2006, 달라진 거리 응원
입력 2006.06.15 (22:05)
수정 2006.06.15 (2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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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대한민국 대표브랜드로 자리잡은 붉은 악마 거리 응원전, 이모습을 보기 위해, 방한한 외국인도 2천 5백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2002년때와 2006년응원전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봤습니다. 김나나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한민국!!!!!(2002년 폴란드전 응원)
대~한민국!!!!!(2006년 토고전 응원)
지난 화요일 밤 토고전 거리 응원 218만 명.
2002 월드컵, 우리의 첫 경기였던 폴란드전 때보다 두 배 이상 많은 수칩니다.
거리응원이 그만큼 대중화된 것입니다.
<인터뷰>시민: "예전에는 붉은 악마만 했던 것 같았는데 이번엔 온 국민이 나선 것같다"
꼭짓점 댄스 등 기발한 응원
4년 전 응원은 붉은 티셔츠가 상징이자 모든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응원방식도 다양해졌습니다.
도깨비뿔이나 풍선장갑 삼지창 등 이색 도구가 대거 등장했습니다.
특히 인터넷 등을 통해 수만원짜리 고가품 응원복이 순식간에 팔려나가는 등 응원용품 사업까지 활발해졌습니다.
<인터뷰>심상민 (성신여대 문화정보학): "4년동안 많은 학습효과가 이뤄져 국민 들이 조금 더 자신을 당당하게 표현하고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고.. "
'오 필승 코리아' 를 외치며 우리끼리 똘똘 뭉쳤던 4년전과는 달리 이번에는 외국인들까지 대거 참여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관광공사는 우리의 월드컵 응원을 보기 위해 방한한 외국인이 2천5백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황로하 (말레이시아 여행객): "월드컵 응원이 너무 재밌어서 왔다. 대~한 민국!! 짝짝짝짝~!!"
열광적인 응원 뒤의 풍경도 4년 전과는 많이 다릅니다.
서울 시청 앞 광장 주변에서 하룻밤 사이 수거된 쓰레기만 백 톤.
4년 전의 두 배를 넘습니다.
<인터뷰>남명우 (중구청 청소행정과 4년): "전엔 청소가 2시간만에 끝났는데 이번엔 2백 명 모두 일해도 6시간 걸려.."
술에 취해 휘청거리는 시민들, 이성 잃은 사람들의 추태도 분명 늘었습니다.
<인터뷰>강유진 (의정부시 금호동): "4년전엔 질서가 있었는데 술취한 사람도 많은 것 같고 중구난방."
기업들이 끼어들어 상업화되고 동원 성격까지 일부 띄면서 시민 의식의 필수 조건인 자발성이 상실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인터뷰>조한혜정 (연세대 사회학과): "지금은 글로벌 문화상품을 소비하는 그걸 즐기는 소비자로서만 참여하고 거기에는 자발성과 창의성이 없죠."
하지만 여전히 외신들은 여전히 다른 나라에선 볼 수 없는 평화적이고 열정적인 대규모 응원에 큰 관심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인터뷰>디억 고더 (dpa 독일 통신 기자): " 한국의 응원은 분명히 다른 곳과는 많이 다릅니다."
이처럼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 우리의 열정적인 응원 문화를 브랜드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민족의 문화와 시민의식을 충분히 보여 줄 수 있는 축제로 승화시켜 세계속에 우리의 자랑거리로 정착시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KBS 뉴스 김나납니다.
대한민국 대표브랜드로 자리잡은 붉은 악마 거리 응원전, 이모습을 보기 위해, 방한한 외국인도 2천 5백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2002년때와 2006년응원전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봤습니다. 김나나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한민국!!!!!(2002년 폴란드전 응원)
대~한민국!!!!!(2006년 토고전 응원)
지난 화요일 밤 토고전 거리 응원 218만 명.
2002 월드컵, 우리의 첫 경기였던 폴란드전 때보다 두 배 이상 많은 수칩니다.
거리응원이 그만큼 대중화된 것입니다.
<인터뷰>시민: "예전에는 붉은 악마만 했던 것 같았는데 이번엔 온 국민이 나선 것같다"
꼭짓점 댄스 등 기발한 응원
4년 전 응원은 붉은 티셔츠가 상징이자 모든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응원방식도 다양해졌습니다.
도깨비뿔이나 풍선장갑 삼지창 등 이색 도구가 대거 등장했습니다.
특히 인터넷 등을 통해 수만원짜리 고가품 응원복이 순식간에 팔려나가는 등 응원용품 사업까지 활발해졌습니다.
<인터뷰>심상민 (성신여대 문화정보학): "4년동안 많은 학습효과가 이뤄져 국민 들이 조금 더 자신을 당당하게 표현하고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고.. "
'오 필승 코리아' 를 외치며 우리끼리 똘똘 뭉쳤던 4년전과는 달리 이번에는 외국인들까지 대거 참여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관광공사는 우리의 월드컵 응원을 보기 위해 방한한 외국인이 2천5백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황로하 (말레이시아 여행객): "월드컵 응원이 너무 재밌어서 왔다. 대~한 민국!! 짝짝짝짝~!!"
열광적인 응원 뒤의 풍경도 4년 전과는 많이 다릅니다.
서울 시청 앞 광장 주변에서 하룻밤 사이 수거된 쓰레기만 백 톤.
4년 전의 두 배를 넘습니다.
<인터뷰>남명우 (중구청 청소행정과 4년): "전엔 청소가 2시간만에 끝났는데 이번엔 2백 명 모두 일해도 6시간 걸려.."
술에 취해 휘청거리는 시민들, 이성 잃은 사람들의 추태도 분명 늘었습니다.
<인터뷰>강유진 (의정부시 금호동): "4년전엔 질서가 있었는데 술취한 사람도 많은 것 같고 중구난방."
기업들이 끼어들어 상업화되고 동원 성격까지 일부 띄면서 시민 의식의 필수 조건인 자발성이 상실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인터뷰>조한혜정 (연세대 사회학과): "지금은 글로벌 문화상품을 소비하는 그걸 즐기는 소비자로서만 참여하고 거기에는 자발성과 창의성이 없죠."
하지만 여전히 외신들은 여전히 다른 나라에선 볼 수 없는 평화적이고 열정적인 대규모 응원에 큰 관심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인터뷰>디억 고더 (dpa 독일 통신 기자): " 한국의 응원은 분명히 다른 곳과는 많이 다릅니다."
이처럼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 우리의 열정적인 응원 문화를 브랜드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민족의 문화와 시민의식을 충분히 보여 줄 수 있는 축제로 승화시켜 세계속에 우리의 자랑거리로 정착시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KBS 뉴스 김나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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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06-06-15 22: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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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대표브랜드로 자리잡은 붉은 악마 거리 응원전, 이모습을 보기 위해, 방한한 외국인도 2천 5백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2002년때와 2006년응원전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봤습니다. 김나나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한민국!!!!!(2002년 폴란드전 응원)
대~한민국!!!!!(2006년 토고전 응원)
지난 화요일 밤 토고전 거리 응원 218만 명.
2002 월드컵, 우리의 첫 경기였던 폴란드전 때보다 두 배 이상 많은 수칩니다.
거리응원이 그만큼 대중화된 것입니다.
<인터뷰>시민: "예전에는 붉은 악마만 했던 것 같았는데 이번엔 온 국민이 나선 것같다"
꼭짓점 댄스 등 기발한 응원
4년 전 응원은 붉은 티셔츠가 상징이자 모든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응원방식도 다양해졌습니다.
도깨비뿔이나 풍선장갑 삼지창 등 이색 도구가 대거 등장했습니다.
특히 인터넷 등을 통해 수만원짜리 고가품 응원복이 순식간에 팔려나가는 등 응원용품 사업까지 활발해졌습니다.
<인터뷰>심상민 (성신여대 문화정보학): "4년동안 많은 학습효과가 이뤄져 국민 들이 조금 더 자신을 당당하게 표현하고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고.. "
'오 필승 코리아' 를 외치며 우리끼리 똘똘 뭉쳤던 4년전과는 달리 이번에는 외국인들까지 대거 참여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관광공사는 우리의 월드컵 응원을 보기 위해 방한한 외국인이 2천5백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황로하 (말레이시아 여행객): "월드컵 응원이 너무 재밌어서 왔다. 대~한 민국!! 짝짝짝짝~!!"
열광적인 응원 뒤의 풍경도 4년 전과는 많이 다릅니다.
서울 시청 앞 광장 주변에서 하룻밤 사이 수거된 쓰레기만 백 톤.
4년 전의 두 배를 넘습니다.
<인터뷰>남명우 (중구청 청소행정과 4년): "전엔 청소가 2시간만에 끝났는데 이번엔 2백 명 모두 일해도 6시간 걸려.."
술에 취해 휘청거리는 시민들, 이성 잃은 사람들의 추태도 분명 늘었습니다.
<인터뷰>강유진 (의정부시 금호동): "4년전엔 질서가 있었는데 술취한 사람도 많은 것 같고 중구난방."
기업들이 끼어들어 상업화되고 동원 성격까지 일부 띄면서 시민 의식의 필수 조건인 자발성이 상실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인터뷰>조한혜정 (연세대 사회학과): "지금은 글로벌 문화상품을 소비하는 그걸 즐기는 소비자로서만 참여하고 거기에는 자발성과 창의성이 없죠."
하지만 여전히 외신들은 여전히 다른 나라에선 볼 수 없는 평화적이고 열정적인 대규모 응원에 큰 관심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인터뷰>디억 고더 (dpa 독일 통신 기자): " 한국의 응원은 분명히 다른 곳과는 많이 다릅니다."
이처럼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 우리의 열정적인 응원 문화를 브랜드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민족의 문화와 시민의식을 충분히 보여 줄 수 있는 축제로 승화시켜 세계속에 우리의 자랑거리로 정착시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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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나나 기자 nana@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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