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락 F-15K 블랙박스 찾았다
입력 2006.07.01 (22:04)
수정 2006.07.01 (22:0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오늘 9시뉴스는 KBS가 단독 취재한 소식으로 시작하겠습니다.
지난달 동해상에 추락한 F-15K 전투기의 블랙박스가 최근 인양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왜 추락했는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게 됐습니다.
하준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달 7일 추락한 F-15K 전투기의 블랙 박스를 최근 인양했다고 정부 관계자가 전했습니다.
군 관계자도 이같은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수심 400미터 안팎의 사고 해역에서 음파 탐지기로 위치를 파악한 뒤, 해상 크레인이나 로봇팔 등으로 인양 작업을 벌인 것으로 보입니다.
그동안 블랙박스 수색 작업은 해양조사원의 2500톤 급 전문 해양조사선이 해 왔습니다.
음성 기록 장치와 비행 기록 장비로 구성된 블랙박스는, 전투기 추락 원인 규명에 결정적인 요소입니다.
비행 기간 전투기의 엔진상태와 연료 상태, 비행 고도, 조종사간 대화 등 2백 여 가지 각종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녹취> 김성전(군사평론가) : "마지막 모든 데이터가 수록돼 있기 때문에 비행기가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추락했는지 알 수 있다. 이로써 정확한 사고 원인 규명 가능하다"
공군은 지난달 22일부터 사고 전투기의 블랙박스를 찾기위해 2500톤 급 해양탐사선 등 국내 연구기관과 전문업체들의 탐색.인양 장비를 투입했다고 보도자료를 낸 바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의 해양 탐사선이 불랙박스 회수 임무를 마친 뒤, 모레로 예정된 독도 주변 해류 조사를 위해 준비중인 상황인데도, 공군은 블랙박스 회수 사실을 확인해 주지 않고 있습니다.
KBS 뉴스 하준수입니다.
오늘 9시뉴스는 KBS가 단독 취재한 소식으로 시작하겠습니다.
지난달 동해상에 추락한 F-15K 전투기의 블랙박스가 최근 인양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왜 추락했는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게 됐습니다.
하준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달 7일 추락한 F-15K 전투기의 블랙 박스를 최근 인양했다고 정부 관계자가 전했습니다.
군 관계자도 이같은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수심 400미터 안팎의 사고 해역에서 음파 탐지기로 위치를 파악한 뒤, 해상 크레인이나 로봇팔 등으로 인양 작업을 벌인 것으로 보입니다.
그동안 블랙박스 수색 작업은 해양조사원의 2500톤 급 전문 해양조사선이 해 왔습니다.
음성 기록 장치와 비행 기록 장비로 구성된 블랙박스는, 전투기 추락 원인 규명에 결정적인 요소입니다.
비행 기간 전투기의 엔진상태와 연료 상태, 비행 고도, 조종사간 대화 등 2백 여 가지 각종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녹취> 김성전(군사평론가) : "마지막 모든 데이터가 수록돼 있기 때문에 비행기가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추락했는지 알 수 있다. 이로써 정확한 사고 원인 규명 가능하다"
공군은 지난달 22일부터 사고 전투기의 블랙박스를 찾기위해 2500톤 급 해양탐사선 등 국내 연구기관과 전문업체들의 탐색.인양 장비를 투입했다고 보도자료를 낸 바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의 해양 탐사선이 불랙박스 회수 임무를 마친 뒤, 모레로 예정된 독도 주변 해류 조사를 위해 준비중인 상황인데도, 공군은 블랙박스 회수 사실을 확인해 주지 않고 있습니다.
KBS 뉴스 하준수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추락 F-15K 블랙박스 찾았다
-
- 입력 2006-07-01 20:58:01
- 수정2006-07-01 22:09:01
<앵커 멘트>
오늘 9시뉴스는 KBS가 단독 취재한 소식으로 시작하겠습니다.
지난달 동해상에 추락한 F-15K 전투기의 블랙박스가 최근 인양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왜 추락했는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게 됐습니다.
하준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달 7일 추락한 F-15K 전투기의 블랙 박스를 최근 인양했다고 정부 관계자가 전했습니다.
군 관계자도 이같은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수심 400미터 안팎의 사고 해역에서 음파 탐지기로 위치를 파악한 뒤, 해상 크레인이나 로봇팔 등으로 인양 작업을 벌인 것으로 보입니다.
그동안 블랙박스 수색 작업은 해양조사원의 2500톤 급 전문 해양조사선이 해 왔습니다.
음성 기록 장치와 비행 기록 장비로 구성된 블랙박스는, 전투기 추락 원인 규명에 결정적인 요소입니다.
비행 기간 전투기의 엔진상태와 연료 상태, 비행 고도, 조종사간 대화 등 2백 여 가지 각종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녹취> 김성전(군사평론가) : "마지막 모든 데이터가 수록돼 있기 때문에 비행기가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추락했는지 알 수 있다. 이로써 정확한 사고 원인 규명 가능하다"
공군은 지난달 22일부터 사고 전투기의 블랙박스를 찾기위해 2500톤 급 해양탐사선 등 국내 연구기관과 전문업체들의 탐색.인양 장비를 투입했다고 보도자료를 낸 바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의 해양 탐사선이 불랙박스 회수 임무를 마친 뒤, 모레로 예정된 독도 주변 해류 조사를 위해 준비중인 상황인데도, 공군은 블랙박스 회수 사실을 확인해 주지 않고 있습니다.
KBS 뉴스 하준수입니다.
-
-
하준수 기자 ha6666js@kbs.co.kr
하준수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