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지하철도 사고 위험 노출
입력 2006.07.04 (22:13)
수정 2006.07.04 (2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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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스페인의 이번 지하철 사고는 결코 남의 일이 아닙니다.
특히 서울과 수도권 지하철은 크고 작은 사고가 잦아 근본적인 안전대책이 절실해지고 있습니다. 국현호 기잡니다.
<리포트>
갑자기 전동차의 속력이 줄어들면서 터널 입구에서 아예 멈춰섭니다.
선로 변환기가 고장났기때문입니다.
승객들은 30분 넘게 열차에 갇힌 채 공포에 떨어야 했습니다.
<인터뷰> 유아름 (전동차 탑승객) : "아주머니 아저씨들은 이미 급하니까 빨리 열어달라고, 문도 안 열어주냐고 그랬는데 문을 안 열어주는 거예요?"
지난 2월에는 하루에 세 차례나 지하철 운행이 중단됐습니다.
역시 고장이었습니다.
심지어는 전동차가 15분 동안이나 출입문을 연 채 운행하기도 했습니다.
<인터뷰> 서울지하철 공사 관계자 : "한 쪽 출입문 도어 엔진 볼트가 좀 이완이 돼서..."
올 들어 지금까지 지하철 전동차가 고장으로 멈춰선 것은 스무 건이 넘습니다.
차량과 부품이 낡은데다 정비마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정연수 (서울지하철 노조위원장) : "시설 설비에 대한 문제와 인력 부족에 대한 문제가 병행됐구요. 경영진의 의지나 조합원들의 수준은 시민 안전을 위한 노력들이 필요하겠죠."
하루 평균 천만 명 이상이 이용하는 서울,수도권 지하철. 대형참사를 예방하기 위해서도 지하철 전반에 대한 점검과 대책이 필요한 때입니다.
KBS 뉴스 국현호입니다.
스페인의 이번 지하철 사고는 결코 남의 일이 아닙니다.
특히 서울과 수도권 지하철은 크고 작은 사고가 잦아 근본적인 안전대책이 절실해지고 있습니다. 국현호 기잡니다.
<리포트>
갑자기 전동차의 속력이 줄어들면서 터널 입구에서 아예 멈춰섭니다.
선로 변환기가 고장났기때문입니다.
승객들은 30분 넘게 열차에 갇힌 채 공포에 떨어야 했습니다.
<인터뷰> 유아름 (전동차 탑승객) : "아주머니 아저씨들은 이미 급하니까 빨리 열어달라고, 문도 안 열어주냐고 그랬는데 문을 안 열어주는 거예요?"
지난 2월에는 하루에 세 차례나 지하철 운행이 중단됐습니다.
역시 고장이었습니다.
심지어는 전동차가 15분 동안이나 출입문을 연 채 운행하기도 했습니다.
<인터뷰> 서울지하철 공사 관계자 : "한 쪽 출입문 도어 엔진 볼트가 좀 이완이 돼서..."
올 들어 지금까지 지하철 전동차가 고장으로 멈춰선 것은 스무 건이 넘습니다.
차량과 부품이 낡은데다 정비마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정연수 (서울지하철 노조위원장) : "시설 설비에 대한 문제와 인력 부족에 대한 문제가 병행됐구요. 경영진의 의지나 조합원들의 수준은 시민 안전을 위한 노력들이 필요하겠죠."
하루 평균 천만 명 이상이 이용하는 서울,수도권 지하철. 대형참사를 예방하기 위해서도 지하철 전반에 대한 점검과 대책이 필요한 때입니다.
KBS 뉴스 국현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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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지하철도 사고 위험 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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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6-07-04 21:21:09
- 수정2006-07-04 22:25:05
<앵커 멘트>
스페인의 이번 지하철 사고는 결코 남의 일이 아닙니다.
특히 서울과 수도권 지하철은 크고 작은 사고가 잦아 근본적인 안전대책이 절실해지고 있습니다. 국현호 기잡니다.
<리포트>
갑자기 전동차의 속력이 줄어들면서 터널 입구에서 아예 멈춰섭니다.
선로 변환기가 고장났기때문입니다.
승객들은 30분 넘게 열차에 갇힌 채 공포에 떨어야 했습니다.
<인터뷰> 유아름 (전동차 탑승객) : "아주머니 아저씨들은 이미 급하니까 빨리 열어달라고, 문도 안 열어주냐고 그랬는데 문을 안 열어주는 거예요?"
지난 2월에는 하루에 세 차례나 지하철 운행이 중단됐습니다.
역시 고장이었습니다.
심지어는 전동차가 15분 동안이나 출입문을 연 채 운행하기도 했습니다.
<인터뷰> 서울지하철 공사 관계자 : "한 쪽 출입문 도어 엔진 볼트가 좀 이완이 돼서..."
올 들어 지금까지 지하철 전동차가 고장으로 멈춰선 것은 스무 건이 넘습니다.
차량과 부품이 낡은데다 정비마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정연수 (서울지하철 노조위원장) : "시설 설비에 대한 문제와 인력 부족에 대한 문제가 병행됐구요. 경영진의 의지나 조합원들의 수준은 시민 안전을 위한 노력들이 필요하겠죠."
하루 평균 천만 명 이상이 이용하는 서울,수도권 지하철. 대형참사를 예방하기 위해서도 지하철 전반에 대한 점검과 대책이 필요한 때입니다.
KBS 뉴스 국현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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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현호 기자 eichitwo@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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