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장터 의류 절반 ‘거짓 정보’
입력 2006.11.02 (22:14)
수정 2006.11.02 (2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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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인터넷상에서 자유롭게 물건을 사고 팔수 있는 인터넷 장터가 급속히 성장하면서 문제점도 드러나고
있습니다.
의류의 경우 절반은 거짓 정보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공아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한 대형 인터넷 장터에서 산 블라우스입니다.
실크 제품이라고 표시돼 있지만 실제 배달된 제품은 100% 합성섬유입니다.
소비자보호원이 옥션과 지마켓, 다음온켓과 GS이스토어, 앰플 등 대형 인터넷 장터 5곳에서 의류 28종을 수거해 조사했습니다.
실크제품이라는 옷 5종 모두 실제로는 실크 성분이 전혀 없는 합성섬유였습니다.
양모 소재라고 광고한 제품은 5종 가운데 3종이 가짜였습니다.
'면 100%'라는 표시된 제품 역시 6개 제품 가운데 절반이 합성섬유가 10%에서 많게는 90%까지 섞여 있었습니다.
이렇게 비나 눈이 왔을 때 스며들지 않도록 하는 기능성이 있다고 광고한 제품도 6종 가운데 절반이 기능이 현저히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렇게 같은 옷을 두벌 주문했더니 색상과 크기가 다른 옷이 배달되는 등 치수나 겉모양이 다른 경우도 많았고, 세탁방법 표시 역시 엉터리였습니다.
<인터뷰> 한은주 (소보원 화학섬유팀 차장) : "판매자에게 소재, 치수를 적극적으로 확인해야하고, 문제시 반품 보상 기준 알아놔야..."
인터넷 장터를 통한 의류구매와 관련해 소비자 불만이 해마다 2배 이상 늘고 있지만, 인터넷 장터 측에 책임을 물을만한 법적 규정은 없습니다.
<인터뷰> 서민석 (옥션 커뮤니케이션실 팀장) : "문제가 된 판매자는 판매금지 시켰고, 자체적으로 피해보상해줄 신용 제도를 확대중이다."
지난 2003년부터 시작된 인터넷 장터는 올해 매출액이 5조원에 이를 정도로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공아영입니다.
인터넷상에서 자유롭게 물건을 사고 팔수 있는 인터넷 장터가 급속히 성장하면서 문제점도 드러나고
있습니다.
의류의 경우 절반은 거짓 정보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공아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한 대형 인터넷 장터에서 산 블라우스입니다.
실크 제품이라고 표시돼 있지만 실제 배달된 제품은 100% 합성섬유입니다.
소비자보호원이 옥션과 지마켓, 다음온켓과 GS이스토어, 앰플 등 대형 인터넷 장터 5곳에서 의류 28종을 수거해 조사했습니다.
실크제품이라는 옷 5종 모두 실제로는 실크 성분이 전혀 없는 합성섬유였습니다.
양모 소재라고 광고한 제품은 5종 가운데 3종이 가짜였습니다.
'면 100%'라는 표시된 제품 역시 6개 제품 가운데 절반이 합성섬유가 10%에서 많게는 90%까지 섞여 있었습니다.
이렇게 비나 눈이 왔을 때 스며들지 않도록 하는 기능성이 있다고 광고한 제품도 6종 가운데 절반이 기능이 현저히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렇게 같은 옷을 두벌 주문했더니 색상과 크기가 다른 옷이 배달되는 등 치수나 겉모양이 다른 경우도 많았고, 세탁방법 표시 역시 엉터리였습니다.
<인터뷰> 한은주 (소보원 화학섬유팀 차장) : "판매자에게 소재, 치수를 적극적으로 확인해야하고, 문제시 반품 보상 기준 알아놔야..."
인터넷 장터를 통한 의류구매와 관련해 소비자 불만이 해마다 2배 이상 늘고 있지만, 인터넷 장터 측에 책임을 물을만한 법적 규정은 없습니다.
<인터뷰> 서민석 (옥션 커뮤니케이션실 팀장) : "문제가 된 판매자는 판매금지 시켰고, 자체적으로 피해보상해줄 신용 제도를 확대중이다."
지난 2003년부터 시작된 인터넷 장터는 올해 매출액이 5조원에 이를 정도로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공아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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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넷 장터 의류 절반 ‘거짓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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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6-11-02 21:17:31
- 수정2006-11-02 22:56:31
<앵커 멘트>
인터넷상에서 자유롭게 물건을 사고 팔수 있는 인터넷 장터가 급속히 성장하면서 문제점도 드러나고
있습니다.
의류의 경우 절반은 거짓 정보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공아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한 대형 인터넷 장터에서 산 블라우스입니다.
실크 제품이라고 표시돼 있지만 실제 배달된 제품은 100% 합성섬유입니다.
소비자보호원이 옥션과 지마켓, 다음온켓과 GS이스토어, 앰플 등 대형 인터넷 장터 5곳에서 의류 28종을 수거해 조사했습니다.
실크제품이라는 옷 5종 모두 실제로는 실크 성분이 전혀 없는 합성섬유였습니다.
양모 소재라고 광고한 제품은 5종 가운데 3종이 가짜였습니다.
'면 100%'라는 표시된 제품 역시 6개 제품 가운데 절반이 합성섬유가 10%에서 많게는 90%까지 섞여 있었습니다.
이렇게 비나 눈이 왔을 때 스며들지 않도록 하는 기능성이 있다고 광고한 제품도 6종 가운데 절반이 기능이 현저히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렇게 같은 옷을 두벌 주문했더니 색상과 크기가 다른 옷이 배달되는 등 치수나 겉모양이 다른 경우도 많았고, 세탁방법 표시 역시 엉터리였습니다.
<인터뷰> 한은주 (소보원 화학섬유팀 차장) : "판매자에게 소재, 치수를 적극적으로 확인해야하고, 문제시 반품 보상 기준 알아놔야..."
인터넷 장터를 통한 의류구매와 관련해 소비자 불만이 해마다 2배 이상 늘고 있지만, 인터넷 장터 측에 책임을 물을만한 법적 규정은 없습니다.
<인터뷰> 서민석 (옥션 커뮤니케이션실 팀장) : "문제가 된 판매자는 판매금지 시켰고, 자체적으로 피해보상해줄 신용 제도를 확대중이다."
지난 2003년부터 시작된 인터넷 장터는 올해 매출액이 5조원에 이를 정도로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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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아영 기자 gong@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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