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강국’에서 이젠 ‘해운 강국’으로
입력 2006.12.29 (22:09)
수정 2006.12.29 (2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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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한국의 조선업체가 전세계를 평정했지만 국내 해운사들도 5대양을 누비며 해마다 250억달러이상을 벌어들이고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해운 강국을 꿈꾸는 국내 해운사들의 노력을 홍찬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전 세계에 가구를 수출해 5조 원의 매출을 올리는 싱가포르 대표 가구회사의 중국공장입니다.
이 회사 제품의 절반 정도 물량을 한국의 선사가 운반합니다.
중국 선사들에 비해 운임이 최고 20% 정도 비싼 것을 감안하면 이례적인 일입니다.
<인터뷰>고주완 (HTL 이사): "한국 해운사들은 운송 시간을 잘 지킬 뿐만 아니라 선진화된 IT 시스템으로 업무를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실제로 한국 선사들은 세계의 공장이라 일컬어지는 중국에서 컨테이너 물동량의 10% 가량을 처리할 정도로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규모 면에서는 외국의 대형 선사들에 뒤지지만 IT기술과 접목된 첨단 서비스가 한국 선사들의 최대 강점입니다.
화물을 가득 싣고 바다 가운데를 달리고 있는 컨테이너선입니다.
이곳의 위치 등 각종 정보는 위성을 통해 서울로 보내지고 모인 정보들은 전 세계로 전달됩니다.
첨단 IT기술을 이용해 어디서든 화물의 위치를 거의 실시간으로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후진국 선원을 주로 쓰는 다른 나라 선사에 비해 선원들의 자질도 뛰어납니다.
<인터뷰>김성주 (컨테이너 선장): "우리 인력들이 컴퓨터 잘하고 여러가지 운용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항구에서도 포트타임을 굉장히 절약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맞춤형 교육에서 나오는 차별화된 고급 서비스도 한국 선사만이 갖는 강점입니다.
<인터뷰>김창우 (현대상선 중국 본부장): "수많은 업종에 있는 사람들을 다 상대해야 되기 때문에 그 사람들과 관련한 산업지식도 상당히 높은 수준의 지식을 갖고 있다."
세계를 평정한 저력을 보인 조선 강국 대한민국에 이어 우리나라 해운사들도 세계 최강의 해운 강국을 향해 차근차근 앞으로 나가고 있습니다.
KBS뉴스 홍찬의입니다.
한국의 조선업체가 전세계를 평정했지만 국내 해운사들도 5대양을 누비며 해마다 250억달러이상을 벌어들이고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해운 강국을 꿈꾸는 국내 해운사들의 노력을 홍찬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전 세계에 가구를 수출해 5조 원의 매출을 올리는 싱가포르 대표 가구회사의 중국공장입니다.
이 회사 제품의 절반 정도 물량을 한국의 선사가 운반합니다.
중국 선사들에 비해 운임이 최고 20% 정도 비싼 것을 감안하면 이례적인 일입니다.
<인터뷰>고주완 (HTL 이사): "한국 해운사들은 운송 시간을 잘 지킬 뿐만 아니라 선진화된 IT 시스템으로 업무를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실제로 한국 선사들은 세계의 공장이라 일컬어지는 중국에서 컨테이너 물동량의 10% 가량을 처리할 정도로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규모 면에서는 외국의 대형 선사들에 뒤지지만 IT기술과 접목된 첨단 서비스가 한국 선사들의 최대 강점입니다.
화물을 가득 싣고 바다 가운데를 달리고 있는 컨테이너선입니다.
이곳의 위치 등 각종 정보는 위성을 통해 서울로 보내지고 모인 정보들은 전 세계로 전달됩니다.
첨단 IT기술을 이용해 어디서든 화물의 위치를 거의 실시간으로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후진국 선원을 주로 쓰는 다른 나라 선사에 비해 선원들의 자질도 뛰어납니다.
<인터뷰>김성주 (컨테이너 선장): "우리 인력들이 컴퓨터 잘하고 여러가지 운용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항구에서도 포트타임을 굉장히 절약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맞춤형 교육에서 나오는 차별화된 고급 서비스도 한국 선사만이 갖는 강점입니다.
<인터뷰>김창우 (현대상선 중국 본부장): "수많은 업종에 있는 사람들을 다 상대해야 되기 때문에 그 사람들과 관련한 산업지식도 상당히 높은 수준의 지식을 갖고 있다."
세계를 평정한 저력을 보인 조선 강국 대한민국에 이어 우리나라 해운사들도 세계 최강의 해운 강국을 향해 차근차근 앞으로 나가고 있습니다.
KBS뉴스 홍찬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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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 강국’에서 이젠 ‘해운 강국’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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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6-12-29 21:23:38
- 수정2006-12-29 22:12:41
<앵커 멘트>
한국의 조선업체가 전세계를 평정했지만 국내 해운사들도 5대양을 누비며 해마다 250억달러이상을 벌어들이고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해운 강국을 꿈꾸는 국내 해운사들의 노력을 홍찬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전 세계에 가구를 수출해 5조 원의 매출을 올리는 싱가포르 대표 가구회사의 중국공장입니다.
이 회사 제품의 절반 정도 물량을 한국의 선사가 운반합니다.
중국 선사들에 비해 운임이 최고 20% 정도 비싼 것을 감안하면 이례적인 일입니다.
<인터뷰>고주완 (HTL 이사): "한국 해운사들은 운송 시간을 잘 지킬 뿐만 아니라 선진화된 IT 시스템으로 업무를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실제로 한국 선사들은 세계의 공장이라 일컬어지는 중국에서 컨테이너 물동량의 10% 가량을 처리할 정도로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규모 면에서는 외국의 대형 선사들에 뒤지지만 IT기술과 접목된 첨단 서비스가 한국 선사들의 최대 강점입니다.
화물을 가득 싣고 바다 가운데를 달리고 있는 컨테이너선입니다.
이곳의 위치 등 각종 정보는 위성을 통해 서울로 보내지고 모인 정보들은 전 세계로 전달됩니다.
첨단 IT기술을 이용해 어디서든 화물의 위치를 거의 실시간으로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후진국 선원을 주로 쓰는 다른 나라 선사에 비해 선원들의 자질도 뛰어납니다.
<인터뷰>김성주 (컨테이너 선장): "우리 인력들이 컴퓨터 잘하고 여러가지 운용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항구에서도 포트타임을 굉장히 절약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맞춤형 교육에서 나오는 차별화된 고급 서비스도 한국 선사만이 갖는 강점입니다.
<인터뷰>김창우 (현대상선 중국 본부장): "수많은 업종에 있는 사람들을 다 상대해야 되기 때문에 그 사람들과 관련한 산업지식도 상당히 높은 수준의 지식을 갖고 있다."
세계를 평정한 저력을 보인 조선 강국 대한민국에 이어 우리나라 해운사들도 세계 최강의 해운 강국을 향해 차근차근 앞으로 나가고 있습니다.
KBS뉴스 홍찬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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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찬의 기자 cyhong@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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