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취재] ①중국은 세계 자동차 전쟁터
입력 2007.02.07 (22:25)
수정 2007.02.07 (2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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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오늘 집중취재에서는 날로 치열해지고 있는 세계자동차 전쟁과 한국 업체의 위기 상황을 자세히 진단해봅니다.
자동차 전쟁의 한 중심에는 거침없이 질주하는 중국이 있습니다.
먼저, 상하이에서 김진수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리포트>
중국 제2의 국산차 회사인 지리의 한 계열사, 80여 단계의 조립 공정을 거쳐 하루 150대, 연 5만 대의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올해 2기 공장이 가동되면 연 12만 대로 2배가 넘는 생산량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지난해 자동차 생산량은 모두 730만 대, 미국.일본에 이어 세계 3위를 기록했습니다.
해외 수출도 전년에 비해 2배가 는 35만 대, 수출 시장은 아시아 지역이 44%로 아직 가장 크지만 유럽 시장도 24%로 전년에 비해 2배나 늘었습니다.
<인터뷰> 마쥔(상하이 동지대학 교수): "중국 국산차는 먼저 국내 시장에서 수입 브랜드에 영향을 주다가 나중에는 미국과 유럽 시장에도 큰 충격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중국 자동차 산업 성장의 바탕은 무엇보다 시장 잠재력입니다.
지난해 중국 시장에서 팔린 차는 720만 대로 미국 시장에 이어 2위, 그러나 국민 2명에 한 대꼴인 미국에 비해 천 명에 40 대 정도로 아직도 무한한 시장 잠재력을 갖추고 있어 2020년이면 세계 제1의 시장으로 올라설 것이라는 예상입니다.
다만 문제는 현재 뒤쳐져 있는 기술력과 디자인 역량을 어떻게 극복하느냐입니다.
<인터뷰> 치궈쥔(중국 지리그룹 총재 보좌): "현재 중국의 자동차는 70%가 디자인, 30%가 제조 기술의 문제입니다."
그러나 중국의 자동차 생산은 올해도 지난해보다 15%가 늘어난 800만 대 수준으로 가속도가 붙은 중국의 자동차는 계속 미국과 일본의 뒤를 바짝 추격할 전망입니다.
상하이에서 KBS 뉴스 김진수입니다.
오늘 집중취재에서는 날로 치열해지고 있는 세계자동차 전쟁과 한국 업체의 위기 상황을 자세히 진단해봅니다.
자동차 전쟁의 한 중심에는 거침없이 질주하는 중국이 있습니다.
먼저, 상하이에서 김진수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리포트>
중국 제2의 국산차 회사인 지리의 한 계열사, 80여 단계의 조립 공정을 거쳐 하루 150대, 연 5만 대의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올해 2기 공장이 가동되면 연 12만 대로 2배가 넘는 생산량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지난해 자동차 생산량은 모두 730만 대, 미국.일본에 이어 세계 3위를 기록했습니다.
해외 수출도 전년에 비해 2배가 는 35만 대, 수출 시장은 아시아 지역이 44%로 아직 가장 크지만 유럽 시장도 24%로 전년에 비해 2배나 늘었습니다.
<인터뷰> 마쥔(상하이 동지대학 교수): "중국 국산차는 먼저 국내 시장에서 수입 브랜드에 영향을 주다가 나중에는 미국과 유럽 시장에도 큰 충격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중국 자동차 산업 성장의 바탕은 무엇보다 시장 잠재력입니다.
지난해 중국 시장에서 팔린 차는 720만 대로 미국 시장에 이어 2위, 그러나 국민 2명에 한 대꼴인 미국에 비해 천 명에 40 대 정도로 아직도 무한한 시장 잠재력을 갖추고 있어 2020년이면 세계 제1의 시장으로 올라설 것이라는 예상입니다.
다만 문제는 현재 뒤쳐져 있는 기술력과 디자인 역량을 어떻게 극복하느냐입니다.
<인터뷰> 치궈쥔(중국 지리그룹 총재 보좌): "현재 중국의 자동차는 70%가 디자인, 30%가 제조 기술의 문제입니다."
그러나 중국의 자동차 생산은 올해도 지난해보다 15%가 늘어난 800만 대 수준으로 가속도가 붙은 중국의 자동차는 계속 미국과 일본의 뒤를 바짝 추격할 전망입니다.
상하이에서 KBS 뉴스 김진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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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7-02-07 21:13:12
- 수정2007-02-07 22:25:59
<앵커 멘트>
오늘 집중취재에서는 날로 치열해지고 있는 세계자동차 전쟁과 한국 업체의 위기 상황을 자세히 진단해봅니다.
자동차 전쟁의 한 중심에는 거침없이 질주하는 중국이 있습니다.
먼저, 상하이에서 김진수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리포트>
중국 제2의 국산차 회사인 지리의 한 계열사, 80여 단계의 조립 공정을 거쳐 하루 150대, 연 5만 대의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올해 2기 공장이 가동되면 연 12만 대로 2배가 넘는 생산량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지난해 자동차 생산량은 모두 730만 대, 미국.일본에 이어 세계 3위를 기록했습니다.
해외 수출도 전년에 비해 2배가 는 35만 대, 수출 시장은 아시아 지역이 44%로 아직 가장 크지만 유럽 시장도 24%로 전년에 비해 2배나 늘었습니다.
<인터뷰> 마쥔(상하이 동지대학 교수): "중국 국산차는 먼저 국내 시장에서 수입 브랜드에 영향을 주다가 나중에는 미국과 유럽 시장에도 큰 충격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중국 자동차 산업 성장의 바탕은 무엇보다 시장 잠재력입니다.
지난해 중국 시장에서 팔린 차는 720만 대로 미국 시장에 이어 2위, 그러나 국민 2명에 한 대꼴인 미국에 비해 천 명에 40 대 정도로 아직도 무한한 시장 잠재력을 갖추고 있어 2020년이면 세계 제1의 시장으로 올라설 것이라는 예상입니다.
다만 문제는 현재 뒤쳐져 있는 기술력과 디자인 역량을 어떻게 극복하느냐입니다.
<인터뷰> 치궈쥔(중국 지리그룹 총재 보좌): "현재 중국의 자동차는 70%가 디자인, 30%가 제조 기술의 문제입니다."
그러나 중국의 자동차 생산은 올해도 지난해보다 15%가 늘어난 800만 대 수준으로 가속도가 붙은 중국의 자동차는 계속 미국과 일본의 뒤를 바짝 추격할 전망입니다.
상하이에서 KBS 뉴스 김진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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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수 기자 jinnews@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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