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추적] 해외 로밍 요금 ‘바가지’
입력 2007.02.22 (22:16)
수정 2007.02.23 (2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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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해외에 나갈때 휴대전화 로밍서비스를 이용해본 분이라면 이동통신사들의 바가지 요금에 분통을 터뜨렸을 것입니다.
소비자들의 선택권은 아예 무시하고 최고 6배 이상 비싼 요금을 물리고 있습니다.
홍찬의 기자가 현장추적으로 고발합니다.
<리포트>
인천국제공항의 휴대전화 로밍센터, 여행객이 출국 직전 직원에게 요금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묻자 모른다고 답합니다.
<인터뷰>SKT 로밍센터 직원 : "이건 저희와 계약이 되어져 있는 사업자망을 쓰시는 것이기 때문에...(선택할 수 없어요?) 예"
또 다른 휴대전화 회사의 로밍센터에서도 요금에 대한 선택권은 역시 없다는 대답뿐입니다.
<인터뷰>LGT 로밍 센터 직원 : "한국에서 휴대폰 사용하는 것처럼 요금제를 선택하고 이런 것은 없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방법이 있습니다.
임대 로밍 휴대전화에서 수동 로밍 모드를 선택하면 같은 국가 안에서도 최고 6분의 1까지 싼 요금으로 로밍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대부분 이 사실을 모르고 자동 모드를 선택한다는 것입니다.
이통사들은 지역에 따라 통신 사정이 다른 만큼 통화 품질이 좋은 것을 고르려면 자동 모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의 말은 다릅니다.
<인터뷰>휴대폰 제조사 관계자 : "한국의 로밍 사용자들이 주로 가는 유럽 등 선진국의 대도시는 통화 품질에 큰 차이가 없다고 말합니다. 소규모 도시도 노이즈가 좀 있기는 하지만 전화가 안 되거나 하지는 않는다."
로밍 센터 직원도 취재팀이 끈질기게 되묻자 뒤늦게 방법이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자세한 내용은 모릅니다.
<인터뷰>SKT 직원 관계자 : "사업자 요금 체계는 고객센터 쪽으로..."
로밍 고객센터도 모르기는 마찬가지입니다.
<인터뷰>고객센터 직원 : "저렴하게 하실 수 있다거나 이런 방법은 없습니다."
반면에 외국의 이동통신사들은 로밍 요금정보를 상세하게 조회할 수 있게 돼 있습니다.
<인터뷰>원홍식(SKT 차장) :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내부적으로 대안을 만들고 있는 중입니다."
<인터뷰>김인태(KTF 과장) : "그동안은 아직 시장이 크지 않아 못 해왔는데 도입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천억 원 대로 성장한 로밍시장, 그러나 이통통신사들이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숨기고 있는 사이 최고 80%까지 싸게 이용할 수 있는 소비자의 권리는 실종됐습니다.
현장추적 홍찬의입니다.
해외에 나갈때 휴대전화 로밍서비스를 이용해본 분이라면 이동통신사들의 바가지 요금에 분통을 터뜨렸을 것입니다.
소비자들의 선택권은 아예 무시하고 최고 6배 이상 비싼 요금을 물리고 있습니다.
홍찬의 기자가 현장추적으로 고발합니다.
<리포트>
인천국제공항의 휴대전화 로밍센터, 여행객이 출국 직전 직원에게 요금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묻자 모른다고 답합니다.
<인터뷰>SKT 로밍센터 직원 : "이건 저희와 계약이 되어져 있는 사업자망을 쓰시는 것이기 때문에...(선택할 수 없어요?) 예"
또 다른 휴대전화 회사의 로밍센터에서도 요금에 대한 선택권은 역시 없다는 대답뿐입니다.
<인터뷰>LGT 로밍 센터 직원 : "한국에서 휴대폰 사용하는 것처럼 요금제를 선택하고 이런 것은 없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방법이 있습니다.
임대 로밍 휴대전화에서 수동 로밍 모드를 선택하면 같은 국가 안에서도 최고 6분의 1까지 싼 요금으로 로밍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대부분 이 사실을 모르고 자동 모드를 선택한다는 것입니다.
이통사들은 지역에 따라 통신 사정이 다른 만큼 통화 품질이 좋은 것을 고르려면 자동 모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의 말은 다릅니다.
<인터뷰>휴대폰 제조사 관계자 : "한국의 로밍 사용자들이 주로 가는 유럽 등 선진국의 대도시는 통화 품질에 큰 차이가 없다고 말합니다. 소규모 도시도 노이즈가 좀 있기는 하지만 전화가 안 되거나 하지는 않는다."
로밍 센터 직원도 취재팀이 끈질기게 되묻자 뒤늦게 방법이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자세한 내용은 모릅니다.
<인터뷰>SKT 직원 관계자 : "사업자 요금 체계는 고객센터 쪽으로..."
로밍 고객센터도 모르기는 마찬가지입니다.
<인터뷰>고객센터 직원 : "저렴하게 하실 수 있다거나 이런 방법은 없습니다."
반면에 외국의 이동통신사들은 로밍 요금정보를 상세하게 조회할 수 있게 돼 있습니다.
<인터뷰>원홍식(SKT 차장) :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내부적으로 대안을 만들고 있는 중입니다."
<인터뷰>김인태(KTF 과장) : "그동안은 아직 시장이 크지 않아 못 해왔는데 도입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천억 원 대로 성장한 로밍시장, 그러나 이통통신사들이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숨기고 있는 사이 최고 80%까지 싸게 이용할 수 있는 소비자의 권리는 실종됐습니다.
현장추적 홍찬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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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7-02-22 21:11:35
- 수정2007-02-23 21:31:27
<앵커 멘트>
해외에 나갈때 휴대전화 로밍서비스를 이용해본 분이라면 이동통신사들의 바가지 요금에 분통을 터뜨렸을 것입니다.
소비자들의 선택권은 아예 무시하고 최고 6배 이상 비싼 요금을 물리고 있습니다.
홍찬의 기자가 현장추적으로 고발합니다.
<리포트>
인천국제공항의 휴대전화 로밍센터, 여행객이 출국 직전 직원에게 요금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묻자 모른다고 답합니다.
<인터뷰>SKT 로밍센터 직원 : "이건 저희와 계약이 되어져 있는 사업자망을 쓰시는 것이기 때문에...(선택할 수 없어요?) 예"
또 다른 휴대전화 회사의 로밍센터에서도 요금에 대한 선택권은 역시 없다는 대답뿐입니다.
<인터뷰>LGT 로밍 센터 직원 : "한국에서 휴대폰 사용하는 것처럼 요금제를 선택하고 이런 것은 없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방법이 있습니다.
임대 로밍 휴대전화에서 수동 로밍 모드를 선택하면 같은 국가 안에서도 최고 6분의 1까지 싼 요금으로 로밍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대부분 이 사실을 모르고 자동 모드를 선택한다는 것입니다.
이통사들은 지역에 따라 통신 사정이 다른 만큼 통화 품질이 좋은 것을 고르려면 자동 모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의 말은 다릅니다.
<인터뷰>휴대폰 제조사 관계자 : "한국의 로밍 사용자들이 주로 가는 유럽 등 선진국의 대도시는 통화 품질에 큰 차이가 없다고 말합니다. 소규모 도시도 노이즈가 좀 있기는 하지만 전화가 안 되거나 하지는 않는다."
로밍 센터 직원도 취재팀이 끈질기게 되묻자 뒤늦게 방법이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자세한 내용은 모릅니다.
<인터뷰>SKT 직원 관계자 : "사업자 요금 체계는 고객센터 쪽으로..."
로밍 고객센터도 모르기는 마찬가지입니다.
<인터뷰>고객센터 직원 : "저렴하게 하실 수 있다거나 이런 방법은 없습니다."
반면에 외국의 이동통신사들은 로밍 요금정보를 상세하게 조회할 수 있게 돼 있습니다.
<인터뷰>원홍식(SKT 차장) :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내부적으로 대안을 만들고 있는 중입니다."
<인터뷰>김인태(KTF 과장) : "그동안은 아직 시장이 크지 않아 못 해왔는데 도입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천억 원 대로 성장한 로밍시장, 그러나 이통통신사들이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숨기고 있는 사이 최고 80%까지 싸게 이용할 수 있는 소비자의 권리는 실종됐습니다.
현장추적 홍찬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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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찬의 기자 cyhong@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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