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환경오염을 막기 위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자동차 매연저감사업이 삐걱거리고 있습니다.
저감장치를 달아도 매연이 줄지 않는 차량이 속출하면서 이번에는 저감장치를 떼내느라 북새통입니다.
갈팡질팡하는 매연 저감 정책, 김병용 기자가 현장추적으로 고발합니다.
<리포트>
서울 시내 한 도로.
버스마다 매연 저감장치가 달린 친환경 버스라고 씌어있습니다.
매연이 거의 나오지 않는 친환경 버스, 과연 버스에는 매연저감장치가 달려있을까?
한 버스 회사를 찾았습니다.
공장 한켠에 매연 저감장치들이 수북이 쌓여있습니다.
<녹취>버스 회사 관계자: "매연이 많이 나오는 문제가 발생해서 다 떼고 있습니다. 시내버스들은 거의다 떼어내야하는 결론이 나온거죠."
실제론 장치가 달리지 않은 무늬만 매연 저감버스인 셈입니다.
LPG 엔진 개조 공사가 한창인 한 자동차 공업사를 찾아가봤습니다.
매연저감장치 달 수 있는지 물어봤습니다.
<녹취>자동차 공업사 관계자: "(장치다는 것이)중단됐어요. 안하는게 아니라..."
서울의 한 화물 트럭 터미널.
매연저감장치를 달았던 트럭들도 다시 장치를 떼 내고 있습니다.
<녹취>화물트럭 운전사: "고속도로에서 시동이 꺼져가지고 연소를 못 시켜서 꺼져가지고... 견인차로 끌고 왔어요."
매연을 줄이기는 커녕 오히려 운전자에게 골칫거리였습니다.
<인터뷰>임정기(이삿짐 트럭 운전자): "(시동걸어 놓으면 사람들이)시동 당장 끄라고 하죠. 냄새가 매연하고는 또 다릅니다."
불과 2년 전 환경부가 의욕적으로 추진한 매연저감사업의 현 주소입니다.
오래된 경유 차량에 매연 저감 장치를 달거나 LPG 차량으로 개조하면 환경 분담금을 면제하는 등의 혜택을 보장했습니다.
4백만 원에서 7백만 원씩하는 비용 역시 전액 정부가 보조합니다.
연간 2천억 원 가까운 예산이 투입돼 2012년까지 2조 원 예산 규모 사업입니다.
하지만 제동이 걸렸습니다.
일부 차량에서 전혀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시속 70킬로미터는 달려야 효과가 나오는데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화물차 등 시내를 주행하는 차량들은 시속 60킬로미터를 넘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
뒤늦게 실태 조사가 시작됐고 효과가 없는 차량들에 대해 지자체마다 장치를 다시 떼 내도록 지시했습니다.
<녹취>자동차 공업사 관계자: "(장치를)달고 다니다 보니까 효과가 없어요. 매연이 다시 나온다는거지... 그래서 서울시에서 지원을 중단해 버렸어요."
여기에다 매연저감장치를 달았다가 뗀 차량들은 울며겨자먹기로 다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지난달부터 검사 방법과 가스 기준이 대폭 강화되다보니 대부분 불합격입니다.
<녹취>자동차 공업사 관계자: "(장치 떼어내고)원상 복구하면 검사를 다시 받아야 하잖아요. 하지만 그동안에 기준과 검사 방법이 강화되다보니 합격이 안되는 거예요."
이 때문에 경유 차량들의 운행 환경을 고려하지 않은 채 장착률을 높이는 것에만 급급한 졸속행정이었다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녹취>정비업체 관계자: "저속으로 달리는 차량들은 절대안돼. 요즘 마을버스나 시내버스가 그렇게 달릴 도로가 어디있느냐고... 실무진 있잖아요. 현업에서 20~30년 일한 사람들 얘기를 들었어야 하는데..."
맑은 공기를 위해 매연부터 잡겠다고 시작된 연 수백억 원 대 매연저감사업.
현실을 외면한 졸속추진이 빚은 또 하나의 '도로묵 행정'입니다.
현장추적 김병용입니다.
환경오염을 막기 위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자동차 매연저감사업이 삐걱거리고 있습니다.
저감장치를 달아도 매연이 줄지 않는 차량이 속출하면서 이번에는 저감장치를 떼내느라 북새통입니다.
갈팡질팡하는 매연 저감 정책, 김병용 기자가 현장추적으로 고발합니다.
<리포트>
서울 시내 한 도로.
버스마다 매연 저감장치가 달린 친환경 버스라고 씌어있습니다.
매연이 거의 나오지 않는 친환경 버스, 과연 버스에는 매연저감장치가 달려있을까?
한 버스 회사를 찾았습니다.
공장 한켠에 매연 저감장치들이 수북이 쌓여있습니다.
<녹취>버스 회사 관계자: "매연이 많이 나오는 문제가 발생해서 다 떼고 있습니다. 시내버스들은 거의다 떼어내야하는 결론이 나온거죠."
실제론 장치가 달리지 않은 무늬만 매연 저감버스인 셈입니다.
LPG 엔진 개조 공사가 한창인 한 자동차 공업사를 찾아가봤습니다.
매연저감장치 달 수 있는지 물어봤습니다.
<녹취>자동차 공업사 관계자: "(장치다는 것이)중단됐어요. 안하는게 아니라..."
서울의 한 화물 트럭 터미널.
매연저감장치를 달았던 트럭들도 다시 장치를 떼 내고 있습니다.
<녹취>화물트럭 운전사: "고속도로에서 시동이 꺼져가지고 연소를 못 시켜서 꺼져가지고... 견인차로 끌고 왔어요."
매연을 줄이기는 커녕 오히려 운전자에게 골칫거리였습니다.
<인터뷰>임정기(이삿짐 트럭 운전자): "(시동걸어 놓으면 사람들이)시동 당장 끄라고 하죠. 냄새가 매연하고는 또 다릅니다."
불과 2년 전 환경부가 의욕적으로 추진한 매연저감사업의 현 주소입니다.
오래된 경유 차량에 매연 저감 장치를 달거나 LPG 차량으로 개조하면 환경 분담금을 면제하는 등의 혜택을 보장했습니다.
4백만 원에서 7백만 원씩하는 비용 역시 전액 정부가 보조합니다.
연간 2천억 원 가까운 예산이 투입돼 2012년까지 2조 원 예산 규모 사업입니다.
하지만 제동이 걸렸습니다.
일부 차량에서 전혀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시속 70킬로미터는 달려야 효과가 나오는데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화물차 등 시내를 주행하는 차량들은 시속 60킬로미터를 넘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
뒤늦게 실태 조사가 시작됐고 효과가 없는 차량들에 대해 지자체마다 장치를 다시 떼 내도록 지시했습니다.
<녹취>자동차 공업사 관계자: "(장치를)달고 다니다 보니까 효과가 없어요. 매연이 다시 나온다는거지... 그래서 서울시에서 지원을 중단해 버렸어요."
여기에다 매연저감장치를 달았다가 뗀 차량들은 울며겨자먹기로 다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지난달부터 검사 방법과 가스 기준이 대폭 강화되다보니 대부분 불합격입니다.
<녹취>자동차 공업사 관계자: "(장치 떼어내고)원상 복구하면 검사를 다시 받아야 하잖아요. 하지만 그동안에 기준과 검사 방법이 강화되다보니 합격이 안되는 거예요."
이 때문에 경유 차량들의 운행 환경을 고려하지 않은 채 장착률을 높이는 것에만 급급한 졸속행정이었다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녹취>정비업체 관계자: "저속으로 달리는 차량들은 절대안돼. 요즘 마을버스나 시내버스가 그렇게 달릴 도로가 어디있느냐고... 실무진 있잖아요. 현업에서 20~30년 일한 사람들 얘기를 들었어야 하는데..."
맑은 공기를 위해 매연부터 잡겠다고 시작된 연 수백억 원 대 매연저감사업.
현실을 외면한 졸속추진이 빚은 또 하나의 '도로묵 행정'입니다.
현장추적 김병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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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장추적] 엉터리 매연 줄이기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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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7-08-13 21:18:37
<앵커 멘트>
환경오염을 막기 위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자동차 매연저감사업이 삐걱거리고 있습니다.
저감장치를 달아도 매연이 줄지 않는 차량이 속출하면서 이번에는 저감장치를 떼내느라 북새통입니다.
갈팡질팡하는 매연 저감 정책, 김병용 기자가 현장추적으로 고발합니다.
<리포트>
서울 시내 한 도로.
버스마다 매연 저감장치가 달린 친환경 버스라고 씌어있습니다.
매연이 거의 나오지 않는 친환경 버스, 과연 버스에는 매연저감장치가 달려있을까?
한 버스 회사를 찾았습니다.
공장 한켠에 매연 저감장치들이 수북이 쌓여있습니다.
<녹취>버스 회사 관계자: "매연이 많이 나오는 문제가 발생해서 다 떼고 있습니다. 시내버스들은 거의다 떼어내야하는 결론이 나온거죠."
실제론 장치가 달리지 않은 무늬만 매연 저감버스인 셈입니다.
LPG 엔진 개조 공사가 한창인 한 자동차 공업사를 찾아가봤습니다.
매연저감장치 달 수 있는지 물어봤습니다.
<녹취>자동차 공업사 관계자: "(장치다는 것이)중단됐어요. 안하는게 아니라..."
서울의 한 화물 트럭 터미널.
매연저감장치를 달았던 트럭들도 다시 장치를 떼 내고 있습니다.
<녹취>화물트럭 운전사: "고속도로에서 시동이 꺼져가지고 연소를 못 시켜서 꺼져가지고... 견인차로 끌고 왔어요."
매연을 줄이기는 커녕 오히려 운전자에게 골칫거리였습니다.
<인터뷰>임정기(이삿짐 트럭 운전자): "(시동걸어 놓으면 사람들이)시동 당장 끄라고 하죠. 냄새가 매연하고는 또 다릅니다."
불과 2년 전 환경부가 의욕적으로 추진한 매연저감사업의 현 주소입니다.
오래된 경유 차량에 매연 저감 장치를 달거나 LPG 차량으로 개조하면 환경 분담금을 면제하는 등의 혜택을 보장했습니다.
4백만 원에서 7백만 원씩하는 비용 역시 전액 정부가 보조합니다.
연간 2천억 원 가까운 예산이 투입돼 2012년까지 2조 원 예산 규모 사업입니다.
하지만 제동이 걸렸습니다.
일부 차량에서 전혀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시속 70킬로미터는 달려야 효과가 나오는데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화물차 등 시내를 주행하는 차량들은 시속 60킬로미터를 넘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
뒤늦게 실태 조사가 시작됐고 효과가 없는 차량들에 대해 지자체마다 장치를 다시 떼 내도록 지시했습니다.
<녹취>자동차 공업사 관계자: "(장치를)달고 다니다 보니까 효과가 없어요. 매연이 다시 나온다는거지... 그래서 서울시에서 지원을 중단해 버렸어요."
여기에다 매연저감장치를 달았다가 뗀 차량들은 울며겨자먹기로 다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지난달부터 검사 방법과 가스 기준이 대폭 강화되다보니 대부분 불합격입니다.
<녹취>자동차 공업사 관계자: "(장치 떼어내고)원상 복구하면 검사를 다시 받아야 하잖아요. 하지만 그동안에 기준과 검사 방법이 강화되다보니 합격이 안되는 거예요."
이 때문에 경유 차량들의 운행 환경을 고려하지 않은 채 장착률을 높이는 것에만 급급한 졸속행정이었다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녹취>정비업체 관계자: "저속으로 달리는 차량들은 절대안돼. 요즘 마을버스나 시내버스가 그렇게 달릴 도로가 어디있느냐고... 실무진 있잖아요. 현업에서 20~30년 일한 사람들 얘기를 들었어야 하는데..."
맑은 공기를 위해 매연부터 잡겠다고 시작된 연 수백억 원 대 매연저감사업.
현실을 외면한 졸속추진이 빚은 또 하나의 '도로묵 행정'입니다.
현장추적 김병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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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병용 기자 2by8282@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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