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취재]② ‘LPG 경차’ 허용 논란
입력 2007.08.15 (22:23)
수정 2007.08.15 (2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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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이렇게 지지부진한 경차의 보급률을 높이기 위해 정부가 'LPG' 경차를 허용하는 방안까지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김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에너지를 아끼기 위해 경차를 활성화해야 한다는 정부의 입장은 바뀐 게 없습니다.
문제는 한미 FTA 협상에서 배기량에 따라 추가적인 세제혜택을 줄 수 없도록 합의하면서 이제 경차에 세금 관련 혜택을 늘려줄 수 없게 됐다는 점입니다.
정부가 고유가 타개책의 일환으로 LPG 경차 허용을 추진하고 있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휘발유보다 값이 싼 LPG를 쓰게 하면 경차 보급을 확대할 수 있다는 겁니다.
실제로 LPG 경차 등을 통해 경차 보급이 확대되면, 오는 2015년까지 에너지 비용 천353억 원, 대기오염 비용 천239억 원, 교통혼잡 비용 천580억 원을 각각 절감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세수감소분 2천692억 원을 감안해도 경제적 이득이 천480억 원에 이를 것이란 얘기입니다.
<인터뷰> 전재완(산업연구원): "공익적 차원에서 경차 운행자들에게 LPG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면 LPG경차, 나아가 경차의 보급률 전체가 확대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거라고 봅니다."
하지만, LPG 경차의 안전성이 확보될 때까지 충분한 연구와 기술개발이 선행돼야 한다는 신중론도 만만치 않습니다.
<인터뷰> 한종훈(서울대 교수): "특히 지하주차장에서 차량 LPG가 샐 경우 자칫 폭발의 위험성이 있어,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설사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더라도 차량 설계와 안전성 실험 등에 적어도 2년은 걸린다는 게 자동차 업계의 입장입니다.
이래저래 당장 LPG 경차 보급을 늘리는 일은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김석입니다.
이렇게 지지부진한 경차의 보급률을 높이기 위해 정부가 'LPG' 경차를 허용하는 방안까지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김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에너지를 아끼기 위해 경차를 활성화해야 한다는 정부의 입장은 바뀐 게 없습니다.
문제는 한미 FTA 협상에서 배기량에 따라 추가적인 세제혜택을 줄 수 없도록 합의하면서 이제 경차에 세금 관련 혜택을 늘려줄 수 없게 됐다는 점입니다.
정부가 고유가 타개책의 일환으로 LPG 경차 허용을 추진하고 있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휘발유보다 값이 싼 LPG를 쓰게 하면 경차 보급을 확대할 수 있다는 겁니다.
실제로 LPG 경차 등을 통해 경차 보급이 확대되면, 오는 2015년까지 에너지 비용 천353억 원, 대기오염 비용 천239억 원, 교통혼잡 비용 천580억 원을 각각 절감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세수감소분 2천692억 원을 감안해도 경제적 이득이 천480억 원에 이를 것이란 얘기입니다.
<인터뷰> 전재완(산업연구원): "공익적 차원에서 경차 운행자들에게 LPG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면 LPG경차, 나아가 경차의 보급률 전체가 확대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거라고 봅니다."
하지만, LPG 경차의 안전성이 확보될 때까지 충분한 연구와 기술개발이 선행돼야 한다는 신중론도 만만치 않습니다.
<인터뷰> 한종훈(서울대 교수): "특히 지하주차장에서 차량 LPG가 샐 경우 자칫 폭발의 위험성이 있어,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설사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더라도 차량 설계와 안전성 실험 등에 적어도 2년은 걸린다는 게 자동차 업계의 입장입니다.
이래저래 당장 LPG 경차 보급을 늘리는 일은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김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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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집중취재]② ‘LPG 경차’ 허용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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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7-08-15 21:26:22
- 수정2007-08-15 22:49:49
<앵커 멘트>
이렇게 지지부진한 경차의 보급률을 높이기 위해 정부가 'LPG' 경차를 허용하는 방안까지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김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에너지를 아끼기 위해 경차를 활성화해야 한다는 정부의 입장은 바뀐 게 없습니다.
문제는 한미 FTA 협상에서 배기량에 따라 추가적인 세제혜택을 줄 수 없도록 합의하면서 이제 경차에 세금 관련 혜택을 늘려줄 수 없게 됐다는 점입니다.
정부가 고유가 타개책의 일환으로 LPG 경차 허용을 추진하고 있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휘발유보다 값이 싼 LPG를 쓰게 하면 경차 보급을 확대할 수 있다는 겁니다.
실제로 LPG 경차 등을 통해 경차 보급이 확대되면, 오는 2015년까지 에너지 비용 천353억 원, 대기오염 비용 천239억 원, 교통혼잡 비용 천580억 원을 각각 절감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세수감소분 2천692억 원을 감안해도 경제적 이득이 천480억 원에 이를 것이란 얘기입니다.
<인터뷰> 전재완(산업연구원): "공익적 차원에서 경차 운행자들에게 LPG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면 LPG경차, 나아가 경차의 보급률 전체가 확대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거라고 봅니다."
하지만, LPG 경차의 안전성이 확보될 때까지 충분한 연구와 기술개발이 선행돼야 한다는 신중론도 만만치 않습니다.
<인터뷰> 한종훈(서울대 교수): "특히 지하주차장에서 차량 LPG가 샐 경우 자칫 폭발의 위험성이 있어,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설사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더라도 차량 설계와 안전성 실험 등에 적어도 2년은 걸린다는 게 자동차 업계의 입장입니다.
이래저래 당장 LPG 경차 보급을 늘리는 일은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김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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