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각광 받는 ‘한지 사업’
입력 2007.09.26 (22:03)
수정 2007.09.26 (2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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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닥나무로 만든 전통 한지가 차세대 한류산업의 소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인테리어 소품부터 음향기기에 까지 쓰임새도 다양한 한지의 재발견, 나신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웅장한 저음에서 섬세한 고음까지 얇은 스피커 한 장이 재현합니다.
비밀은 전통 한지로 만든 소리 울림막.
한지의 복원력과 공기 투과성 등에 착안한 발명품으로 자연스런 소리를 재생해냅니다.
3년간의 개발을 거쳐 해외 진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양길섭('자연이 내는 소리'대표): "원래 신호대로 움직이는 것이 소리가 좋다"
황토 빛 한지 전등이 고색창연한 기품을 냅니다.
검은 한지로 모양을 내고 정교한 탈색 과정을 거쳐 탄생한 수공예품입니다.
고색 한지 공예가 정순석 씨가 창안한 작품들은 일본, 미국 등 10여 개 국가에 수출돼 한지 문화를 알리고 있습니다.
<인터뷰>정순석(종이문화연구소 대표) : "해외에서 제가 부쳐준 재료로 외국인들을 가르치고 있다"
한지에서 나온 실로 만든 옷과 넥타이, 양말, 그리고 친환경성 벽지까지 한지로 만든 상품은 40여 가지에 이릅니다.
<인터뷰>차우수(한지산업기술발전진흥회장) : "약 3-4백억 시장. 수입대체효과 내면 천억, 2천억 시장으로 성장할 수 있다 "
마케팅과 유통망, 디자인 개발 등의 숙제가 남아 있지만, 전통 한지는 새로운 한류 문화 상품의 소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KBS 뉴스 나신하입니다.
닥나무로 만든 전통 한지가 차세대 한류산업의 소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인테리어 소품부터 음향기기에 까지 쓰임새도 다양한 한지의 재발견, 나신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웅장한 저음에서 섬세한 고음까지 얇은 스피커 한 장이 재현합니다.
비밀은 전통 한지로 만든 소리 울림막.
한지의 복원력과 공기 투과성 등에 착안한 발명품으로 자연스런 소리를 재생해냅니다.
3년간의 개발을 거쳐 해외 진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양길섭('자연이 내는 소리'대표): "원래 신호대로 움직이는 것이 소리가 좋다"
황토 빛 한지 전등이 고색창연한 기품을 냅니다.
검은 한지로 모양을 내고 정교한 탈색 과정을 거쳐 탄생한 수공예품입니다.
고색 한지 공예가 정순석 씨가 창안한 작품들은 일본, 미국 등 10여 개 국가에 수출돼 한지 문화를 알리고 있습니다.
<인터뷰>정순석(종이문화연구소 대표) : "해외에서 제가 부쳐준 재료로 외국인들을 가르치고 있다"
한지에서 나온 실로 만든 옷과 넥타이, 양말, 그리고 친환경성 벽지까지 한지로 만든 상품은 40여 가지에 이릅니다.
<인터뷰>차우수(한지산업기술발전진흥회장) : "약 3-4백억 시장. 수입대체효과 내면 천억, 2천억 시장으로 성장할 수 있다 "
마케팅과 유통망, 디자인 개발 등의 숙제가 남아 있지만, 전통 한지는 새로운 한류 문화 상품의 소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KBS 뉴스 나신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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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롭게 각광 받는 ‘한지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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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7-09-26 21:36:41
- 수정2007-09-26 22:09:52
<앵커 멘트>
닥나무로 만든 전통 한지가 차세대 한류산업의 소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인테리어 소품부터 음향기기에 까지 쓰임새도 다양한 한지의 재발견, 나신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웅장한 저음에서 섬세한 고음까지 얇은 스피커 한 장이 재현합니다.
비밀은 전통 한지로 만든 소리 울림막.
한지의 복원력과 공기 투과성 등에 착안한 발명품으로 자연스런 소리를 재생해냅니다.
3년간의 개발을 거쳐 해외 진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양길섭('자연이 내는 소리'대표): "원래 신호대로 움직이는 것이 소리가 좋다"
황토 빛 한지 전등이 고색창연한 기품을 냅니다.
검은 한지로 모양을 내고 정교한 탈색 과정을 거쳐 탄생한 수공예품입니다.
고색 한지 공예가 정순석 씨가 창안한 작품들은 일본, 미국 등 10여 개 국가에 수출돼 한지 문화를 알리고 있습니다.
<인터뷰>정순석(종이문화연구소 대표) : "해외에서 제가 부쳐준 재료로 외국인들을 가르치고 있다"
한지에서 나온 실로 만든 옷과 넥타이, 양말, 그리고 친환경성 벽지까지 한지로 만든 상품은 40여 가지에 이릅니다.
<인터뷰>차우수(한지산업기술발전진흥회장) : "약 3-4백억 시장. 수입대체효과 내면 천억, 2천억 시장으로 성장할 수 있다 "
마케팅과 유통망, 디자인 개발 등의 숙제가 남아 있지만, 전통 한지는 새로운 한류 문화 상품의 소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KBS 뉴스 나신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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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신하 기자 daniel@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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