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원 교과과정 해명은 근거없는 주장
입력 2007.12.23 (21:50)
수정 2007.12.23 (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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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수능시험 물리 문제의 오답 논란이 일파만파로 커지고 있습니다.
어제 교육과정평가원이 이상이 없다며 내놓은 해명은 근거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은정 과학전문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수능 '물리 2' 11번 문제의 오답논란과 관련해 교육과정평가원은 고교 교과과정에서 이상기체라면 단원자만 다루도록 돼 있다고 해명했습니다.
교육과정평가원이 근거로 들었던 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입니다.
이상기체를 포함하는 열역학 단원의 성취기준은 단 한 줄 뿐으로 이상기체라면 단원자 분자만 의미한다는 근거는 찾을 수 없습니다.
고교에선 단원자 분자 이상기체만 다루도록 돼 있다고 해명했던 평가원 측도 한발 물러섰습니다.
<녹취>이명준(수능처장): "교육과정에서는 일반적인 내용만 정해주고 그것을 전문가들이 교과서에서 구현하는 것인데..."
평가원 측이 석 달 전에 치른 수능 모의고사에서 '단원자 분자 이상기체'라고 조건을 단 점도 교육과정 운운하는 해명이 설득력이 없다는 또 다른 증거입니다.
실제로 현행 물리 2 교과서 가운데 4종은 단원자와 다원자 차이를 다루고 있습니다.
더욱이 평가원의 태도는 물리 2 과목을 개설한 목적에도 어긋납니다.
과학기술 분야의 학업을 계속하거나 그 분야에 종사하려는 이공계 우수학생들을 위한 과목이 물리 2.
평가원 해명대로라면 고교 시절엔 깊이 있는 공부를 하면 안된다는 뜻입니다.
<인터뷰>김원우(분당 이우고 물리교사): "학생들이 어디까지 공부해야 하나, 알고 있어야 하나 혼란이 일어날 소지가 높습니다."
과학분야 사이트엔 해당 문제를 영어로 번역한 뒤 국제학회에 알려 망신을 주자는 지적이 나올 정도로 평가원에 대한 과학계의 비판 수위가 높아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은정입니다.
수능시험 물리 문제의 오답 논란이 일파만파로 커지고 있습니다.
어제 교육과정평가원이 이상이 없다며 내놓은 해명은 근거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은정 과학전문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수능 '물리 2' 11번 문제의 오답논란과 관련해 교육과정평가원은 고교 교과과정에서 이상기체라면 단원자만 다루도록 돼 있다고 해명했습니다.
교육과정평가원이 근거로 들었던 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입니다.
이상기체를 포함하는 열역학 단원의 성취기준은 단 한 줄 뿐으로 이상기체라면 단원자 분자만 의미한다는 근거는 찾을 수 없습니다.
고교에선 단원자 분자 이상기체만 다루도록 돼 있다고 해명했던 평가원 측도 한발 물러섰습니다.
<녹취>이명준(수능처장): "교육과정에서는 일반적인 내용만 정해주고 그것을 전문가들이 교과서에서 구현하는 것인데..."
평가원 측이 석 달 전에 치른 수능 모의고사에서 '단원자 분자 이상기체'라고 조건을 단 점도 교육과정 운운하는 해명이 설득력이 없다는 또 다른 증거입니다.
실제로 현행 물리 2 교과서 가운데 4종은 단원자와 다원자 차이를 다루고 있습니다.
더욱이 평가원의 태도는 물리 2 과목을 개설한 목적에도 어긋납니다.
과학기술 분야의 학업을 계속하거나 그 분야에 종사하려는 이공계 우수학생들을 위한 과목이 물리 2.
평가원 해명대로라면 고교 시절엔 깊이 있는 공부를 하면 안된다는 뜻입니다.
<인터뷰>김원우(분당 이우고 물리교사): "학생들이 어디까지 공부해야 하나, 알고 있어야 하나 혼란이 일어날 소지가 높습니다."
과학분야 사이트엔 해당 문제를 영어로 번역한 뒤 국제학회에 알려 망신을 주자는 지적이 나올 정도로 평가원에 대한 과학계의 비판 수위가 높아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은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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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가원 교과과정 해명은 근거없는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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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7-12-23 20:36:35
- 수정2007-12-23 22:05:39
<앵커 멘트>
수능시험 물리 문제의 오답 논란이 일파만파로 커지고 있습니다.
어제 교육과정평가원이 이상이 없다며 내놓은 해명은 근거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은정 과학전문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수능 '물리 2' 11번 문제의 오답논란과 관련해 교육과정평가원은 고교 교과과정에서 이상기체라면 단원자만 다루도록 돼 있다고 해명했습니다.
교육과정평가원이 근거로 들었던 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입니다.
이상기체를 포함하는 열역학 단원의 성취기준은 단 한 줄 뿐으로 이상기체라면 단원자 분자만 의미한다는 근거는 찾을 수 없습니다.
고교에선 단원자 분자 이상기체만 다루도록 돼 있다고 해명했던 평가원 측도 한발 물러섰습니다.
<녹취>이명준(수능처장): "교육과정에서는 일반적인 내용만 정해주고 그것을 전문가들이 교과서에서 구현하는 것인데..."
평가원 측이 석 달 전에 치른 수능 모의고사에서 '단원자 분자 이상기체'라고 조건을 단 점도 교육과정 운운하는 해명이 설득력이 없다는 또 다른 증거입니다.
실제로 현행 물리 2 교과서 가운데 4종은 단원자와 다원자 차이를 다루고 있습니다.
더욱이 평가원의 태도는 물리 2 과목을 개설한 목적에도 어긋납니다.
과학기술 분야의 학업을 계속하거나 그 분야에 종사하려는 이공계 우수학생들을 위한 과목이 물리 2.
평가원 해명대로라면 고교 시절엔 깊이 있는 공부를 하면 안된다는 뜻입니다.
<인터뷰>김원우(분당 이우고 물리교사): "학생들이 어디까지 공부해야 하나, 알고 있어야 하나 혼란이 일어날 소지가 높습니다."
과학분야 사이트엔 해당 문제를 영어로 번역한 뒤 국제학회에 알려 망신을 주자는 지적이 나올 정도로 평가원에 대한 과학계의 비판 수위가 높아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은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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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정 기자 ejle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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