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의선 남북 공동 응원 가능한가?
입력 2008.04.30 (22:20)
수정 2008.04.30 (2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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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베이징 올핌픽 개최 100일을 앞두고 지난해 남북정상이 합의한 경의선 철도를 이용한 올림픽 공동응원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노후된 북한 철도를 개. 보수하는데 4개월 이상 걸리지만 현재 남북 간 논의가 중단돼 있어 철도를 이용한 공동 응원 성사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김기흥 기자의 보도입니다.
<앵커 멘트>
오는 8월 베이징 올림픽 남북 공동 응원단이 사용할 경의선 열차 내부입니다.
침대와 응접실은 물론 가족들을 위한 특별실까지 갖춰 있지만 실제로 운행이 될지는 미지수입니다.
남북은 지금까지 두 차례의 실무접촉에서 "응원단 6백 명 파견과 올림픽 개.폐막식 공동 참가" 등을 논의했고 열차 이용 문제는 확정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2월 실무접촉을 끝으로 현 정부가 들어서면서 이 문제에 대한 논의는 중단 상태입니다.
정부 당국자는 오늘, 서울에서 기차를 타고 출발하는 것은 기술적으로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공동 응원'에 무게를 둔 남측과 '노후한 철도의 개.보수'를 관철시키려는 북측이 맞서면서, 넉달 정도 걸리는 철도 보수 기간마져 때를 놓친 것입니다.
<인터뷰> 안병민(동북아.북한교통정보센터) : "100일 남은 상황에서 북한 철도 개보수는 안전진단이든 구조물에 대한 정밀검사를 해야 하기 때문에 좀 시기적으로 곤란하지 않는가."
다만, 베이징 올림픽 개최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는 북한이, 막판에 기존의 조건을 완화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입니다.
KBS 뉴스 김기흥입니다.
베이징 올핌픽 개최 100일을 앞두고 지난해 남북정상이 합의한 경의선 철도를 이용한 올림픽 공동응원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노후된 북한 철도를 개. 보수하는데 4개월 이상 걸리지만 현재 남북 간 논의가 중단돼 있어 철도를 이용한 공동 응원 성사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김기흥 기자의 보도입니다.
<앵커 멘트>
오는 8월 베이징 올림픽 남북 공동 응원단이 사용할 경의선 열차 내부입니다.
침대와 응접실은 물론 가족들을 위한 특별실까지 갖춰 있지만 실제로 운행이 될지는 미지수입니다.
남북은 지금까지 두 차례의 실무접촉에서 "응원단 6백 명 파견과 올림픽 개.폐막식 공동 참가" 등을 논의했고 열차 이용 문제는 확정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2월 실무접촉을 끝으로 현 정부가 들어서면서 이 문제에 대한 논의는 중단 상태입니다.
정부 당국자는 오늘, 서울에서 기차를 타고 출발하는 것은 기술적으로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공동 응원'에 무게를 둔 남측과 '노후한 철도의 개.보수'를 관철시키려는 북측이 맞서면서, 넉달 정도 걸리는 철도 보수 기간마져 때를 놓친 것입니다.
<인터뷰> 안병민(동북아.북한교통정보센터) : "100일 남은 상황에서 북한 철도 개보수는 안전진단이든 구조물에 대한 정밀검사를 해야 하기 때문에 좀 시기적으로 곤란하지 않는가."
다만, 베이징 올림픽 개최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는 북한이, 막판에 기존의 조건을 완화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입니다.
KBS 뉴스 김기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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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의선 남북 공동 응원 가능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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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8-04-30 21:44:18
- 수정2008-04-30 22:2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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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징 올핌픽 개최 100일을 앞두고 지난해 남북정상이 합의한 경의선 철도를 이용한 올림픽 공동응원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노후된 북한 철도를 개. 보수하는데 4개월 이상 걸리지만 현재 남북 간 논의가 중단돼 있어 철도를 이용한 공동 응원 성사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김기흥 기자의 보도입니다.
<앵커 멘트>
오는 8월 베이징 올림픽 남북 공동 응원단이 사용할 경의선 열차 내부입니다.
침대와 응접실은 물론 가족들을 위한 특별실까지 갖춰 있지만 실제로 운행이 될지는 미지수입니다.
남북은 지금까지 두 차례의 실무접촉에서 "응원단 6백 명 파견과 올림픽 개.폐막식 공동 참가" 등을 논의했고 열차 이용 문제는 확정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2월 실무접촉을 끝으로 현 정부가 들어서면서 이 문제에 대한 논의는 중단 상태입니다.
정부 당국자는 오늘, 서울에서 기차를 타고 출발하는 것은 기술적으로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공동 응원'에 무게를 둔 남측과 '노후한 철도의 개.보수'를 관철시키려는 북측이 맞서면서, 넉달 정도 걸리는 철도 보수 기간마져 때를 놓친 것입니다.
<인터뷰> 안병민(동북아.북한교통정보센터) : "100일 남은 상황에서 북한 철도 개보수는 안전진단이든 구조물에 대한 정밀검사를 해야 하기 때문에 좀 시기적으로 곤란하지 않는가."
다만, 베이징 올림픽 개최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는 북한이, 막판에 기존의 조건을 완화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입니다.
KBS 뉴스 김기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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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흥 기자 heung@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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