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잇따른 유가 대책 발표…효율성 무효
입력 2008.05.03 (21:51)
수정 2008.05.04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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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이렇게 천정을 모르는 기름값을 잡기위해 정부가 이미 여러 대책을 내놨습니다만 역부족입니다.
부처간 엇박자로 실효성이 없거나, 일시적인 방편들만 제시됐을 뿐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많습니다.
고영태 기자입니다.
<리포트>
정부의 고유가 대책은 올해 들어서만도 세 가지.
하지만 급등하는 유가를 잡기에는 역부족이었습니다.
지난 3월 유류세를 10% 내리면서 가격인하를 유도했지만 국제 유가가 오르면서 감세 효과는 한 달 만에 유야무야 사라졌습니다.
이어 주유소 가격공개 방안을 내놨지만 별다른 효과를 얻지 못했습니다.
가격 공개에 참여한 주유소가 3분의 2에 불과한데다 가격 정보도 정확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주유소 소장 : "옆에 주유소가 싸다고 해서 같이 내리면 서로 같이 죽는 거잖아요. 정부에서 생각을 잘못한 거죠."
급기야 고강도 대책까지 나왔습니다.
지식경제부는 아파트 실내온도를 제한하고 연비 높은 차량은 고속도로 통행료 등을 할인해 주겠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 이재훈(지식 경제부 2차관) : "연비 높은 차량에 대해 통행료 등 50% 할인혜택 줄 것..."
그러나 국토해양부가 통행료 할인에 합의한 적이 없다며 반박하고 나서고, 온도제한이 비현실적이란 비판이 일면서 이 대책도 사실상 폐기됐습니다.
반면 대체 에너지 개발과 해외유전 발굴 등을 위한 예산지원은 턱없이 부족합니다.
<인터뷰> 이광우(LG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 : "1조 천억 원 정도 조사 결과가 나왔는데 융자자금은 3567억 원으로 배정돼 있어 수요의 1/3에 불과하다."
고유가의 파고를 넘기 위해서는 실효성 없는 단기대책을 남발하기 보다는 산업 전반의 에너지 효율성 제고방안 등 장기적인 대책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KBS 뉴스 고영태입니다.
이렇게 천정을 모르는 기름값을 잡기위해 정부가 이미 여러 대책을 내놨습니다만 역부족입니다.
부처간 엇박자로 실효성이 없거나, 일시적인 방편들만 제시됐을 뿐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많습니다.
고영태 기자입니다.
<리포트>
정부의 고유가 대책은 올해 들어서만도 세 가지.
하지만 급등하는 유가를 잡기에는 역부족이었습니다.
지난 3월 유류세를 10% 내리면서 가격인하를 유도했지만 국제 유가가 오르면서 감세 효과는 한 달 만에 유야무야 사라졌습니다.
이어 주유소 가격공개 방안을 내놨지만 별다른 효과를 얻지 못했습니다.
가격 공개에 참여한 주유소가 3분의 2에 불과한데다 가격 정보도 정확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주유소 소장 : "옆에 주유소가 싸다고 해서 같이 내리면 서로 같이 죽는 거잖아요. 정부에서 생각을 잘못한 거죠."
급기야 고강도 대책까지 나왔습니다.
지식경제부는 아파트 실내온도를 제한하고 연비 높은 차량은 고속도로 통행료 등을 할인해 주겠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 이재훈(지식 경제부 2차관) : "연비 높은 차량에 대해 통행료 등 50% 할인혜택 줄 것..."
그러나 국토해양부가 통행료 할인에 합의한 적이 없다며 반박하고 나서고, 온도제한이 비현실적이란 비판이 일면서 이 대책도 사실상 폐기됐습니다.
반면 대체 에너지 개발과 해외유전 발굴 등을 위한 예산지원은 턱없이 부족합니다.
<인터뷰> 이광우(LG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 : "1조 천억 원 정도 조사 결과가 나왔는데 융자자금은 3567억 원으로 배정돼 있어 수요의 1/3에 불과하다."
고유가의 파고를 넘기 위해서는 실효성 없는 단기대책을 남발하기 보다는 산업 전반의 에너지 효율성 제고방안 등 장기적인 대책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KBS 뉴스 고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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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 잇따른 유가 대책 발표…효율성 무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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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8-05-03 21:08:34
- 수정2008-05-04 07:00:34
<앵커 멘트>
이렇게 천정을 모르는 기름값을 잡기위해 정부가 이미 여러 대책을 내놨습니다만 역부족입니다.
부처간 엇박자로 실효성이 없거나, 일시적인 방편들만 제시됐을 뿐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많습니다.
고영태 기자입니다.
<리포트>
정부의 고유가 대책은 올해 들어서만도 세 가지.
하지만 급등하는 유가를 잡기에는 역부족이었습니다.
지난 3월 유류세를 10% 내리면서 가격인하를 유도했지만 국제 유가가 오르면서 감세 효과는 한 달 만에 유야무야 사라졌습니다.
이어 주유소 가격공개 방안을 내놨지만 별다른 효과를 얻지 못했습니다.
가격 공개에 참여한 주유소가 3분의 2에 불과한데다 가격 정보도 정확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주유소 소장 : "옆에 주유소가 싸다고 해서 같이 내리면 서로 같이 죽는 거잖아요. 정부에서 생각을 잘못한 거죠."
급기야 고강도 대책까지 나왔습니다.
지식경제부는 아파트 실내온도를 제한하고 연비 높은 차량은 고속도로 통행료 등을 할인해 주겠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 이재훈(지식 경제부 2차관) : "연비 높은 차량에 대해 통행료 등 50% 할인혜택 줄 것..."
그러나 국토해양부가 통행료 할인에 합의한 적이 없다며 반박하고 나서고, 온도제한이 비현실적이란 비판이 일면서 이 대책도 사실상 폐기됐습니다.
반면 대체 에너지 개발과 해외유전 발굴 등을 위한 예산지원은 턱없이 부족합니다.
<인터뷰> 이광우(LG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 : "1조 천억 원 정도 조사 결과가 나왔는데 융자자금은 3567억 원으로 배정돼 있어 수요의 1/3에 불과하다."
고유가의 파고를 넘기 위해서는 실효성 없는 단기대책을 남발하기 보다는 산업 전반의 에너지 효율성 제고방안 등 장기적인 대책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KBS 뉴스 고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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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영태 기자 kevi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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