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취재]② ‘수준별 수업’ 하위권 배려 필요
입력 2008.05.05 (22:17)
수정 2008.05.05 (22:1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이같은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선 하위권 학생들에게 학교가 더 많은 배려를 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계속해서 유원중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수학 시간이 되자 학생들이 반을 옮기고 있습니다.
영어와 수학은 지금도 수준별 수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상.중.하반으로 나뉘어 수업을 듣습니다.
<인터뷰>'상반' 학생 : "수준이 낮은 반에 가면 내가 더 잘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것 같아요."
문제는 '하반'에 있습니다.
2개 반을 '상중하' 반으로 늘리면서 교사가 부족해지자 대부분의 학교가 시간강사를 고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배치된 시간강사들은 대부분이 '하반'을 맡고 있습니다.
<녹취>고교 정교사(음성변조) : "교과협의회에서 정교사가 자기 반을 선택했을 때 과연 시간강사 제가 '상반'을 맡겠다 '중반'을 맡겠다는 하기 어렵다는 거죠."
이런 현상은 중학교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위권에 속한 학생들은 자존심에 상처를 입기 쉽상입니다.
<인터뷰>'하반' 중학생 : "그냥 차별하는 거...다른 반 애들보다 공부 열심히 하라고 무시하는 게 싫어요."
지난해 수준별 이동수업 지침에는 하위 수준일수록 우수교사를 배치하고 다양한 배려를 하라고 돼 있습니다.
유원중 주로 진학 실적에 연연하는 학교가 상위권 학생을 중심으로 교육을 할 것이란 게 예견된 일이었지만 교육청은 수준별 수업만 장려했을 뿐 하위권 학생에 대한 배려에는 별로 신경을 쓰지 않은 셈입니다.
<인터뷰>김홍원(교육개발원 박사) : "성적이 쳐지는 학생을 끌어올리는 게 교육적 으로 더 중요한 것입니다."
학생을 더 잘 가르치기 위해 도입된 수준별 이동수업.
하지만, 하위권 학생을 차별하는 듯한 모습이 돼서는 제대로 정착되기 힘들 것입니다.
KBS 뉴스 유원중입니다.
이같은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선 하위권 학생들에게 학교가 더 많은 배려를 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계속해서 유원중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수학 시간이 되자 학생들이 반을 옮기고 있습니다.
영어와 수학은 지금도 수준별 수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상.중.하반으로 나뉘어 수업을 듣습니다.
<인터뷰>'상반' 학생 : "수준이 낮은 반에 가면 내가 더 잘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것 같아요."
문제는 '하반'에 있습니다.
2개 반을 '상중하' 반으로 늘리면서 교사가 부족해지자 대부분의 학교가 시간강사를 고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배치된 시간강사들은 대부분이 '하반'을 맡고 있습니다.
<녹취>고교 정교사(음성변조) : "교과협의회에서 정교사가 자기 반을 선택했을 때 과연 시간강사 제가 '상반'을 맡겠다 '중반'을 맡겠다는 하기 어렵다는 거죠."
이런 현상은 중학교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위권에 속한 학생들은 자존심에 상처를 입기 쉽상입니다.
<인터뷰>'하반' 중학생 : "그냥 차별하는 거...다른 반 애들보다 공부 열심히 하라고 무시하는 게 싫어요."
지난해 수준별 이동수업 지침에는 하위 수준일수록 우수교사를 배치하고 다양한 배려를 하라고 돼 있습니다.
유원중 주로 진학 실적에 연연하는 학교가 상위권 학생을 중심으로 교육을 할 것이란 게 예견된 일이었지만 교육청은 수준별 수업만 장려했을 뿐 하위권 학생에 대한 배려에는 별로 신경을 쓰지 않은 셈입니다.
<인터뷰>김홍원(교육개발원 박사) : "성적이 쳐지는 학생을 끌어올리는 게 교육적 으로 더 중요한 것입니다."
학생을 더 잘 가르치기 위해 도입된 수준별 이동수업.
하지만, 하위권 학생을 차별하는 듯한 모습이 돼서는 제대로 정착되기 힘들 것입니다.
KBS 뉴스 유원중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집중취재]② ‘수준별 수업’ 하위권 배려 필요
-
- 입력 2008-05-05 21:18:48
- 수정2008-05-05 22:19:51
<앵커 멘트>
이같은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선 하위권 학생들에게 학교가 더 많은 배려를 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계속해서 유원중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수학 시간이 되자 학생들이 반을 옮기고 있습니다.
영어와 수학은 지금도 수준별 수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상.중.하반으로 나뉘어 수업을 듣습니다.
<인터뷰>'상반' 학생 : "수준이 낮은 반에 가면 내가 더 잘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것 같아요."
문제는 '하반'에 있습니다.
2개 반을 '상중하' 반으로 늘리면서 교사가 부족해지자 대부분의 학교가 시간강사를 고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배치된 시간강사들은 대부분이 '하반'을 맡고 있습니다.
<녹취>고교 정교사(음성변조) : "교과협의회에서 정교사가 자기 반을 선택했을 때 과연 시간강사 제가 '상반'을 맡겠다 '중반'을 맡겠다는 하기 어렵다는 거죠."
이런 현상은 중학교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위권에 속한 학생들은 자존심에 상처를 입기 쉽상입니다.
<인터뷰>'하반' 중학생 : "그냥 차별하는 거...다른 반 애들보다 공부 열심히 하라고 무시하는 게 싫어요."
지난해 수준별 이동수업 지침에는 하위 수준일수록 우수교사를 배치하고 다양한 배려를 하라고 돼 있습니다.
유원중 주로 진학 실적에 연연하는 학교가 상위권 학생을 중심으로 교육을 할 것이란 게 예견된 일이었지만 교육청은 수준별 수업만 장려했을 뿐 하위권 학생에 대한 배려에는 별로 신경을 쓰지 않은 셈입니다.
<인터뷰>김홍원(교육개발원 박사) : "성적이 쳐지는 학생을 끌어올리는 게 교육적 으로 더 중요한 것입니다."
학생을 더 잘 가르치기 위해 도입된 수준별 이동수업.
하지만, 하위권 학생을 차별하는 듯한 모습이 돼서는 제대로 정착되기 힘들 것입니다.
KBS 뉴스 유원중입니다.
-
-
유원중 기자 iou@kbs.co.kr
유원중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