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 민심 따라 언론사도 ‘희비’
입력 2008.06.05 (22:13)
수정 2008.06.06 (1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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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촛불집회 민심은 언론에 대한 소비자 운동으로까지 번지고 있습니다. 일부 신문에 대해선 광고 중단 운동을 벌이는가 하면 다른 신문은 구독자수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정홍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요즘 촛불 집회 현장에서는 특정 신문들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자주 터져나옵니다.
<인터뷰> 손대희(예비역 중령) : "사실을 사실대로 보도를 안 한다는 것이죠. 왜곡, 축소, 배후가 누구냐?"
인터넷을 통해서는 구체적인 행동으로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조선.중앙.동아일보에 대한 불매 운동은 물론, 이들 신문에 광고하는 기업들에 대한 항의 운동까지 벌어지고 있습니다.
<인터뷰> 박은주(수원시 화서동) : "조중동에 광고를 냈던 회사들을 찾아내서 직접 상담실에 전화하면 기업들도 죄송하다고 답변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시민들의 항의에 굴복해 사과문을 올리거나, 실제로 광고 중단을 결정한 기업들도 10여 개나 됩니다.
<녹취> OO제약(음성변조) : "국민의 건강을 생각하는 기업이 국민들의 민심이 저렇게 돼있는데, 굳이 그렇게 (광고를)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반면 일부 신문에는 시민들의 성금으로 마련된 의견 광고가 줄을 있고 있습니다.
<인터뷰>전윤석(‘경향’ 의견 광고 참여): "가장 비판적이고 적극적으로 이 문제를 시민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의사를 지닌 신문이 경향신문이라고 생각돼..."
또한 자신들이 지지하는 신문사에 재정적 도움을 주기 위한 자발적 구독 운동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지난 한달 간 구독신청이 한겨레는 전달에 비해 5배 경향신문은 15배로 크게 늘었습니다.
<인터뷰> 김서중(성공회대 언론정보학부 교수) : "자기네들과 직접 연향을 미칠 수 있는 사안들을 접하면서 언론에 대해 도저히 참을 수 없는 분노가 나왔고 행동에 따라서 변할 수 있거나 거부할 수 있는 존재구나라는 것을 느끼게 됐다고..."
촛불 집회에 나타난 민심이 언론 시장을 직접 바꿔보겠다는 소비자 운동으로까지 확산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홍규입니다.
촛불집회 민심은 언론에 대한 소비자 운동으로까지 번지고 있습니다. 일부 신문에 대해선 광고 중단 운동을 벌이는가 하면 다른 신문은 구독자수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정홍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요즘 촛불 집회 현장에서는 특정 신문들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자주 터져나옵니다.
<인터뷰> 손대희(예비역 중령) : "사실을 사실대로 보도를 안 한다는 것이죠. 왜곡, 축소, 배후가 누구냐?"
인터넷을 통해서는 구체적인 행동으로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조선.중앙.동아일보에 대한 불매 운동은 물론, 이들 신문에 광고하는 기업들에 대한 항의 운동까지 벌어지고 있습니다.
<인터뷰> 박은주(수원시 화서동) : "조중동에 광고를 냈던 회사들을 찾아내서 직접 상담실에 전화하면 기업들도 죄송하다고 답변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시민들의 항의에 굴복해 사과문을 올리거나, 실제로 광고 중단을 결정한 기업들도 10여 개나 됩니다.
<녹취> OO제약(음성변조) : "국민의 건강을 생각하는 기업이 국민들의 민심이 저렇게 돼있는데, 굳이 그렇게 (광고를)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반면 일부 신문에는 시민들의 성금으로 마련된 의견 광고가 줄을 있고 있습니다.
<인터뷰>전윤석(‘경향’ 의견 광고 참여): "가장 비판적이고 적극적으로 이 문제를 시민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의사를 지닌 신문이 경향신문이라고 생각돼..."
또한 자신들이 지지하는 신문사에 재정적 도움을 주기 위한 자발적 구독 운동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지난 한달 간 구독신청이 한겨레는 전달에 비해 5배 경향신문은 15배로 크게 늘었습니다.
<인터뷰> 김서중(성공회대 언론정보학부 교수) : "자기네들과 직접 연향을 미칠 수 있는 사안들을 접하면서 언론에 대해 도저히 참을 수 없는 분노가 나왔고 행동에 따라서 변할 수 있거나 거부할 수 있는 존재구나라는 것을 느끼게 됐다고..."
촛불 집회에 나타난 민심이 언론 시장을 직접 바꿔보겠다는 소비자 운동으로까지 확산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홍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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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촛불 민심 따라 언론사도 ‘희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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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8-06-05 21:16:07
- 수정2008-06-06 15:38:57
<앵커 멘트>
촛불집회 민심은 언론에 대한 소비자 운동으로까지 번지고 있습니다. 일부 신문에 대해선 광고 중단 운동을 벌이는가 하면 다른 신문은 구독자수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정홍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요즘 촛불 집회 현장에서는 특정 신문들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자주 터져나옵니다.
<인터뷰> 손대희(예비역 중령) : "사실을 사실대로 보도를 안 한다는 것이죠. 왜곡, 축소, 배후가 누구냐?"
인터넷을 통해서는 구체적인 행동으로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조선.중앙.동아일보에 대한 불매 운동은 물론, 이들 신문에 광고하는 기업들에 대한 항의 운동까지 벌어지고 있습니다.
<인터뷰> 박은주(수원시 화서동) : "조중동에 광고를 냈던 회사들을 찾아내서 직접 상담실에 전화하면 기업들도 죄송하다고 답변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시민들의 항의에 굴복해 사과문을 올리거나, 실제로 광고 중단을 결정한 기업들도 10여 개나 됩니다.
<녹취> OO제약(음성변조) : "국민의 건강을 생각하는 기업이 국민들의 민심이 저렇게 돼있는데, 굳이 그렇게 (광고를)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반면 일부 신문에는 시민들의 성금으로 마련된 의견 광고가 줄을 있고 있습니다.
<인터뷰>전윤석(‘경향’ 의견 광고 참여): "가장 비판적이고 적극적으로 이 문제를 시민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의사를 지닌 신문이 경향신문이라고 생각돼..."
또한 자신들이 지지하는 신문사에 재정적 도움을 주기 위한 자발적 구독 운동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지난 한달 간 구독신청이 한겨레는 전달에 비해 5배 경향신문은 15배로 크게 늘었습니다.
<인터뷰> 김서중(성공회대 언론정보학부 교수) : "자기네들과 직접 연향을 미칠 수 있는 사안들을 접하면서 언론에 대해 도저히 참을 수 없는 분노가 나왔고 행동에 따라서 변할 수 있거나 거부할 수 있는 존재구나라는 것을 느끼게 됐다고..."
촛불 집회에 나타난 민심이 언론 시장을 직접 바꿔보겠다는 소비자 운동으로까지 확산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홍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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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홍규 기자 dwarf@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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