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일 자동차 판매 실적 ‘최악’
입력 2009.01.06 (21:50)
수정 2009.01.06 (2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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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자동차 산업은 경기 불황의 직격탄을 맞았죠 어느나라 자동차 할 것 없이 판매가 크게 줄었지만, 특히 미국차 판매. 꽁꽁 얼어붙었습니다. 뉴욕에서 황상무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지난해 미국에서 판매된 GM의 자동차가 295만 대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1959년 이후 49년 만의 가장 적은 수치입니다.
포드도 21% 감소한, 199만대로 47년 만에 최저를 기록했고, 크라이슬러는 30%가 줄어 150만 대에도 미치지 못했습니다.
결국, 빅 3의 지난해 자국 시장 점유율이 사상 처음 50%를 밑돌게 됐습니다.
미국차들만 고전한 것이 아닙니다.
일본 도요타가 15% 줄었고, 혼다도 8.2% 감소했습니다.
<녹취> 와타나베 도요타(회장) : "외부환경이 너무 좋지 않습니다. 예측불가능한 비상시국에 놓여있어 손실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차도 14%, 기아차가 10% 줄었고 독일의 벤츠와 BMW는 각각 1.5%와 9.7% 줄어 그나마 감소폭이 상대적으로 적었습니다.
미국 자동차 시장은 지난해 9월 금융위기 이후 매달 25%씩 줄어 들면서 재작년 1,610만 대 규모에서 지난해는 1,300만 대 정도에 그쳐 1992년 이후 16년 만에 최저가 됐습니다.
뉴욕에서 KBS 뉴스 황상무입니다.
자동차 산업은 경기 불황의 직격탄을 맞았죠 어느나라 자동차 할 것 없이 판매가 크게 줄었지만, 특히 미국차 판매. 꽁꽁 얼어붙었습니다. 뉴욕에서 황상무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지난해 미국에서 판매된 GM의 자동차가 295만 대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1959년 이후 49년 만의 가장 적은 수치입니다.
포드도 21% 감소한, 199만대로 47년 만에 최저를 기록했고, 크라이슬러는 30%가 줄어 150만 대에도 미치지 못했습니다.
결국, 빅 3의 지난해 자국 시장 점유율이 사상 처음 50%를 밑돌게 됐습니다.
미국차들만 고전한 것이 아닙니다.
일본 도요타가 15% 줄었고, 혼다도 8.2% 감소했습니다.
<녹취> 와타나베 도요타(회장) : "외부환경이 너무 좋지 않습니다. 예측불가능한 비상시국에 놓여있어 손실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차도 14%, 기아차가 10% 줄었고 독일의 벤츠와 BMW는 각각 1.5%와 9.7% 줄어 그나마 감소폭이 상대적으로 적었습니다.
미국 자동차 시장은 지난해 9월 금융위기 이후 매달 25%씩 줄어 들면서 재작년 1,610만 대 규모에서 지난해는 1,300만 대 정도에 그쳐 1992년 이후 16년 만에 최저가 됐습니다.
뉴욕에서 KBS 뉴스 황상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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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일 자동차 판매 실적 ‘최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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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9-01-06 21:14:56
- 수정2009-01-06 21:50:28
<앵커 멘트>
자동차 산업은 경기 불황의 직격탄을 맞았죠 어느나라 자동차 할 것 없이 판매가 크게 줄었지만, 특히 미국차 판매. 꽁꽁 얼어붙었습니다. 뉴욕에서 황상무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지난해 미국에서 판매된 GM의 자동차가 295만 대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1959년 이후 49년 만의 가장 적은 수치입니다.
포드도 21% 감소한, 199만대로 47년 만에 최저를 기록했고, 크라이슬러는 30%가 줄어 150만 대에도 미치지 못했습니다.
결국, 빅 3의 지난해 자국 시장 점유율이 사상 처음 50%를 밑돌게 됐습니다.
미국차들만 고전한 것이 아닙니다.
일본 도요타가 15% 줄었고, 혼다도 8.2% 감소했습니다.
<녹취> 와타나베 도요타(회장) : "외부환경이 너무 좋지 않습니다. 예측불가능한 비상시국에 놓여있어 손실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차도 14%, 기아차가 10% 줄었고 독일의 벤츠와 BMW는 각각 1.5%와 9.7% 줄어 그나마 감소폭이 상대적으로 적었습니다.
미국 자동차 시장은 지난해 9월 금융위기 이후 매달 25%씩 줄어 들면서 재작년 1,610만 대 규모에서 지난해는 1,300만 대 정도에 그쳐 1992년 이후 16년 만에 최저가 됐습니다.
뉴욕에서 KBS 뉴스 황상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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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상무 기자 sangmoo@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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