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운하 보고서 ‘부실’ 논란…“경제성 과장”
입력 2009.01.09 (21:56)
수정 2009.01.09 (2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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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KDI가 만든 경인운하사업의 '타당성' 연구 보고서가 '부실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일부 학계와 시민단체 주장, 국토해양부의 반박 내용을 황동진 기자가 전합니다.
<리포트>
15년 동안의 논란끝에 경인운하가 오는 3월 착공됩니다.
KDI의 분석 결과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나왔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분석 결과는 바다와 하천 겸용 바지선 투입을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일부 학자들은 이같은 바지선은 투입할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인터뷰> 임석민(한신대 국제경제학교수) : "건조비가 5배이상 들고 연료비도 2배이상 들고 선원도 더 많이 필요해서..."
또, 경제성 입증의 근거로 사용된 네덜란드 DHV사의 연구용역보고서도 부실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인터뷰> 홍종호(한양대 경제금융학부교수) : "10전의 SP 자료를 이용했는 것은 최소한 20억짜리 프로젝트로서는 부실하다."
게다가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굴포천 방수로 공사비를 비용에 포함시키지 않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대해 국토해양부는 KDI의 계산법이 맞다고 말합니다.
<인터뷰> 노재화(국토해양부 수자원정책관) : "굴포천 방수는 이미 치수사업으로 우리가 시행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니까 당연히 비용과 편익에서 빼는게 맞죠."
또 바다와 하천 겸용 바지선은 경제성이 있으며, DHV사의 보고서도 조작이 아니라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국토부는 경인운하의 경제성이 부풀려졌다는 학계와 시민단체의 의혹제기에도 불구하고 아직 KDI의 연구용역보고서는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황동진입니다.
KDI가 만든 경인운하사업의 '타당성' 연구 보고서가 '부실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일부 학계와 시민단체 주장, 국토해양부의 반박 내용을 황동진 기자가 전합니다.
<리포트>
15년 동안의 논란끝에 경인운하가 오는 3월 착공됩니다.
KDI의 분석 결과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나왔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분석 결과는 바다와 하천 겸용 바지선 투입을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일부 학자들은 이같은 바지선은 투입할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인터뷰> 임석민(한신대 국제경제학교수) : "건조비가 5배이상 들고 연료비도 2배이상 들고 선원도 더 많이 필요해서..."
또, 경제성 입증의 근거로 사용된 네덜란드 DHV사의 연구용역보고서도 부실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인터뷰> 홍종호(한양대 경제금융학부교수) : "10전의 SP 자료를 이용했는 것은 최소한 20억짜리 프로젝트로서는 부실하다."
게다가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굴포천 방수로 공사비를 비용에 포함시키지 않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대해 국토해양부는 KDI의 계산법이 맞다고 말합니다.
<인터뷰> 노재화(국토해양부 수자원정책관) : "굴포천 방수는 이미 치수사업으로 우리가 시행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니까 당연히 비용과 편익에서 빼는게 맞죠."
또 바다와 하천 겸용 바지선은 경제성이 있으며, DHV사의 보고서도 조작이 아니라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국토부는 경인운하의 경제성이 부풀려졌다는 학계와 시민단체의 의혹제기에도 불구하고 아직 KDI의 연구용역보고서는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황동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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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인운하 보고서 ‘부실’ 논란…“경제성 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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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9-01-09 20:49:15
- 수정2009-01-09 22:16:49
<앵커 멘트>
KDI가 만든 경인운하사업의 '타당성' 연구 보고서가 '부실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일부 학계와 시민단체 주장, 국토해양부의 반박 내용을 황동진 기자가 전합니다.
<리포트>
15년 동안의 논란끝에 경인운하가 오는 3월 착공됩니다.
KDI의 분석 결과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나왔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분석 결과는 바다와 하천 겸용 바지선 투입을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일부 학자들은 이같은 바지선은 투입할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인터뷰> 임석민(한신대 국제경제학교수) : "건조비가 5배이상 들고 연료비도 2배이상 들고 선원도 더 많이 필요해서..."
또, 경제성 입증의 근거로 사용된 네덜란드 DHV사의 연구용역보고서도 부실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인터뷰> 홍종호(한양대 경제금융학부교수) : "10전의 SP 자료를 이용했는 것은 최소한 20억짜리 프로젝트로서는 부실하다."
게다가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굴포천 방수로 공사비를 비용에 포함시키지 않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대해 국토해양부는 KDI의 계산법이 맞다고 말합니다.
<인터뷰> 노재화(국토해양부 수자원정책관) : "굴포천 방수는 이미 치수사업으로 우리가 시행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니까 당연히 비용과 편익에서 빼는게 맞죠."
또 바다와 하천 겸용 바지선은 경제성이 있으며, DHV사의 보고서도 조작이 아니라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국토부는 경인운하의 경제성이 부풀려졌다는 학계와 시민단체의 의혹제기에도 불구하고 아직 KDI의 연구용역보고서는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황동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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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동진 기자 ac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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