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 없이 영재로 ‘스스로 탐구 중요’
입력 2009.08.03 (07:11)
수정 2009.08.03 (0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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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우리나라의 영재교육 대상자는 전체 학생의 1%도 되지 않습니다.
상당수 학생들이 영재교육원에 들어가기 위해 사교육을 받고 있지만, 혼자 힘으로 당당히 합격한 학생들도 많습니다.
유광석 기자가 학생들을 직접 만나 비결을 들어봤습니다.
<리포트>
중학교 2학년인 박지웅 군.
도교육청에 의해 전국 0.7% 안에 드는 영재로 선발됐지만 지금까지 사교육을 받아본 적이 없습니다.
대신 하루도 독서를 거르지 않으며 다양한 지식을 습득했습니다.
<인터뷰> 박지웅(전남 점암중앙중 2학년) : “내용을 컴퓨터에 파일을 기록하는 것처럼 중요한 것처럼 따로 적어요”
같은 또래의 영재 문서림군.
늘 의문을 갖고 사물의 원리에 대해 깊이 생각하며 공부에 스스로 동기를 부여해왔습니다.
<인터뷰> 문서림(전남 화순제일중 2학년) : “하나 궁금해지면 끊임없이 생각하고 밥먹으면서 생각하기도 하고 책도 찾아보고..”
우리나라 과학자 중 노벨상에 가장 근접해 있다는 서울대 임지순 교수의 강연 등 창의력을 자극하는 프로그램에 영재들은 더욱 집중합니다.
이들에게는 스스로 지식을 탐구해가는 것이 즐거움이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윤혜원(제주 서귀포여중 2학년) : “집에서 수학 과학을 공부하다 보면 응용해 가는 재미도 있고 생각의 폭도 넓어져요”
영재교육을 받는 초중고생 6만여 명 가운데 30% 이상은 사교육 없이 선발된 것으로 추산됩니다.
전문가들은 스스로 사고하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인터뷰> 김미숙(한국교육개발원 영재교육센터 소장) : “아이의 흥미를 파악하고 발전시켜 주는 것이 사교육 없이 영재성을 개발시키는 제일 중요한 출발점이 됩니다”
영재로 키우는 일을 학원에만 맡길 것인지 한번쯤 되돌아볼 일입니다.
KBS 뉴스 유광석입니다.
우리나라의 영재교육 대상자는 전체 학생의 1%도 되지 않습니다.
상당수 학생들이 영재교육원에 들어가기 위해 사교육을 받고 있지만, 혼자 힘으로 당당히 합격한 학생들도 많습니다.
유광석 기자가 학생들을 직접 만나 비결을 들어봤습니다.
<리포트>
중학교 2학년인 박지웅 군.
도교육청에 의해 전국 0.7% 안에 드는 영재로 선발됐지만 지금까지 사교육을 받아본 적이 없습니다.
대신 하루도 독서를 거르지 않으며 다양한 지식을 습득했습니다.
<인터뷰> 박지웅(전남 점암중앙중 2학년) : “내용을 컴퓨터에 파일을 기록하는 것처럼 중요한 것처럼 따로 적어요”
같은 또래의 영재 문서림군.
늘 의문을 갖고 사물의 원리에 대해 깊이 생각하며 공부에 스스로 동기를 부여해왔습니다.
<인터뷰> 문서림(전남 화순제일중 2학년) : “하나 궁금해지면 끊임없이 생각하고 밥먹으면서 생각하기도 하고 책도 찾아보고..”
우리나라 과학자 중 노벨상에 가장 근접해 있다는 서울대 임지순 교수의 강연 등 창의력을 자극하는 프로그램에 영재들은 더욱 집중합니다.
이들에게는 스스로 지식을 탐구해가는 것이 즐거움이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윤혜원(제주 서귀포여중 2학년) : “집에서 수학 과학을 공부하다 보면 응용해 가는 재미도 있고 생각의 폭도 넓어져요”
영재교육을 받는 초중고생 6만여 명 가운데 30% 이상은 사교육 없이 선발된 것으로 추산됩니다.
전문가들은 스스로 사고하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인터뷰> 김미숙(한국교육개발원 영재교육센터 소장) : “아이의 흥미를 파악하고 발전시켜 주는 것이 사교육 없이 영재성을 개발시키는 제일 중요한 출발점이 됩니다”
영재로 키우는 일을 학원에만 맡길 것인지 한번쯤 되돌아볼 일입니다.
KBS 뉴스 유광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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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교육 없이 영재로 ‘스스로 탐구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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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9-08-03 06:33:28
- 수정2009-08-03 07:26:32
<앵커 멘트>
우리나라의 영재교육 대상자는 전체 학생의 1%도 되지 않습니다.
상당수 학생들이 영재교육원에 들어가기 위해 사교육을 받고 있지만, 혼자 힘으로 당당히 합격한 학생들도 많습니다.
유광석 기자가 학생들을 직접 만나 비결을 들어봤습니다.
<리포트>
중학교 2학년인 박지웅 군.
도교육청에 의해 전국 0.7% 안에 드는 영재로 선발됐지만 지금까지 사교육을 받아본 적이 없습니다.
대신 하루도 독서를 거르지 않으며 다양한 지식을 습득했습니다.
<인터뷰> 박지웅(전남 점암중앙중 2학년) : “내용을 컴퓨터에 파일을 기록하는 것처럼 중요한 것처럼 따로 적어요”
같은 또래의 영재 문서림군.
늘 의문을 갖고 사물의 원리에 대해 깊이 생각하며 공부에 스스로 동기를 부여해왔습니다.
<인터뷰> 문서림(전남 화순제일중 2학년) : “하나 궁금해지면 끊임없이 생각하고 밥먹으면서 생각하기도 하고 책도 찾아보고..”
우리나라 과학자 중 노벨상에 가장 근접해 있다는 서울대 임지순 교수의 강연 등 창의력을 자극하는 프로그램에 영재들은 더욱 집중합니다.
이들에게는 스스로 지식을 탐구해가는 것이 즐거움이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윤혜원(제주 서귀포여중 2학년) : “집에서 수학 과학을 공부하다 보면 응용해 가는 재미도 있고 생각의 폭도 넓어져요”
영재교육을 받는 초중고생 6만여 명 가운데 30% 이상은 사교육 없이 선발된 것으로 추산됩니다.
전문가들은 스스로 사고하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인터뷰> 김미숙(한국교육개발원 영재교육센터 소장) : “아이의 흥미를 파악하고 발전시켜 주는 것이 사교육 없이 영재성을 개발시키는 제일 중요한 출발점이 됩니다”
영재로 키우는 일을 학원에만 맡길 것인지 한번쯤 되돌아볼 일입니다.
KBS 뉴스 유광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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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광석 기자 ksyoo@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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