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카 경쟁…양산화가 관건
입력 2009.08.03 (07:11)
수정 2009.08.03 (1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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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자동차의 연비 경쟁이 본격화되면서 국내에서도 LPG를 사용하는 하이브리드차 출시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자동차에 비해 비싼 가격을 낮추고 가솔린이나 디젤을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차량 개발이 시급하다는 지적입니다.
구본국 기자입니다.
<리포트>
아반떼 하이브리드 출시 보름 후에 시장에 선보인 포르테 LPI 하이브리드.
연비는 리터당 17.8km로 같은 가격의 가솔린 연료로 환산할 경우 39km를 달릴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기술에다 차가 서면 시동이 꺼지고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면 다시 시동이 걸리는 시스템까지 도입해 연비를 상당히 높였습니다.
<인터뷰> 서춘관(기아차 마케팅 본부장) : “처음에는 비싸게 구입하시더라도 3년 반 정도 운행하시면 그만큼의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아반떼나 포르테 하이브리드의 가격은 2천만 원 수준.
배터리가격이 전체 차 값의 10분의 1을 차지하다보니 같은 종류의 가솔린차에 비해 4백만 원 정도 비쌉니다.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대량생산을 통한 차값 인하가 필수적입니다.
<인터뷰> 이항구(박사) : “가격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독자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휘발유 하이브리드, 디젤 하이브리드를 양산해야 합니다”
앞으로 20년 정도는 하이브리드 차가 시장을 이끌 것이라는 게 업계의 전망입니다.
따라서 디젤과 휘발유 하이브리드차를 시급히 만들지 못한다면 한발 앞선 일본과 유럽 업체와의 경쟁이 사실상 어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KBS 뉴스 구본국입니다.
자동차의 연비 경쟁이 본격화되면서 국내에서도 LPG를 사용하는 하이브리드차 출시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자동차에 비해 비싼 가격을 낮추고 가솔린이나 디젤을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차량 개발이 시급하다는 지적입니다.
구본국 기자입니다.
<리포트>
아반떼 하이브리드 출시 보름 후에 시장에 선보인 포르테 LPI 하이브리드.
연비는 리터당 17.8km로 같은 가격의 가솔린 연료로 환산할 경우 39km를 달릴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기술에다 차가 서면 시동이 꺼지고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면 다시 시동이 걸리는 시스템까지 도입해 연비를 상당히 높였습니다.
<인터뷰> 서춘관(기아차 마케팅 본부장) : “처음에는 비싸게 구입하시더라도 3년 반 정도 운행하시면 그만큼의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아반떼나 포르테 하이브리드의 가격은 2천만 원 수준.
배터리가격이 전체 차 값의 10분의 1을 차지하다보니 같은 종류의 가솔린차에 비해 4백만 원 정도 비쌉니다.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대량생산을 통한 차값 인하가 필수적입니다.
<인터뷰> 이항구(박사) : “가격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독자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휘발유 하이브리드, 디젤 하이브리드를 양산해야 합니다”
앞으로 20년 정도는 하이브리드 차가 시장을 이끌 것이라는 게 업계의 전망입니다.
따라서 디젤과 휘발유 하이브리드차를 시급히 만들지 못한다면 한발 앞선 일본과 유럽 업체와의 경쟁이 사실상 어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KBS 뉴스 구본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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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9-08-03 06:44:37
- 수정2009-08-03 16:31:50
<앵커 멘트>
자동차의 연비 경쟁이 본격화되면서 국내에서도 LPG를 사용하는 하이브리드차 출시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자동차에 비해 비싼 가격을 낮추고 가솔린이나 디젤을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차량 개발이 시급하다는 지적입니다.
구본국 기자입니다.
<리포트>
아반떼 하이브리드 출시 보름 후에 시장에 선보인 포르테 LPI 하이브리드.
연비는 리터당 17.8km로 같은 가격의 가솔린 연료로 환산할 경우 39km를 달릴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기술에다 차가 서면 시동이 꺼지고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면 다시 시동이 걸리는 시스템까지 도입해 연비를 상당히 높였습니다.
<인터뷰> 서춘관(기아차 마케팅 본부장) : “처음에는 비싸게 구입하시더라도 3년 반 정도 운행하시면 그만큼의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아반떼나 포르테 하이브리드의 가격은 2천만 원 수준.
배터리가격이 전체 차 값의 10분의 1을 차지하다보니 같은 종류의 가솔린차에 비해 4백만 원 정도 비쌉니다.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대량생산을 통한 차값 인하가 필수적입니다.
<인터뷰> 이항구(박사) : “가격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독자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휘발유 하이브리드, 디젤 하이브리드를 양산해야 합니다”
앞으로 20년 정도는 하이브리드 차가 시장을 이끌 것이라는 게 업계의 전망입니다.
따라서 디젤과 휘발유 하이브리드차를 시급히 만들지 못한다면 한발 앞선 일본과 유럽 업체와의 경쟁이 사실상 어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KBS 뉴스 구본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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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본국 기자 bkku@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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