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쓰레기도 다시 보면 보물일 때가 많죠. 폐차장에 있는 자동차도 그렇습니다.
부품 하나 하나를 뜯어 보면 희귀 금속을 캘수있어 도시광산을 방불케 하지만 십중팔구는 그냥 용광로로 직행합니다.
박대기 기자입니다.
<리포트>
수명을 다한 차량들이 폐차장에 겹겹이 쌓여 있습니다.
엔진 등 주요 부품을 떼내고 나면 프레스기를 거쳐 고철이 됩니다.
현재 재활용률은 84%대, 상당량의 자원이 버려지고 있습니다.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에어컨 냉매와 한 대당 5Kg씩의 희귀 금속이 고스란히 용광로로 직행할 처지입니다.
이렇게 재활용 업체들이 소극적인 이유는 경제성이 낮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활용 가능한 소중한 자원이 버려지고 환경오염까지 유발한다는 지적에 따라 정부와 자동차 제조업체가 대책마련에 나섰습니다.
<인터뷰>홍병권(현대자동차 청정기술개발팀장) : "내장 플라스틱도 재활용하는 기술을 개발 했고요. 시트 류도 재활용하는 기술을 개발해 차량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환경부와 자동차 4사는 앞으로 폐차의 재활용률을 95% 수준까지 높일 계획입니다.
지금은 고철과 비철로만 재활용되지만, 앞으로는 가스는 분리 폐기하는 한편, 희귀금속을 재활용하고 남은 물질은 연료로 쓸 수 있게 됩니다.
<인터뷰>류연기(환경부 자원재활용과장) : "국내 자동차 업체들이 세계 최초로 자율적으로 먼저 시범 사업을 한다는 것이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계획대로 추진될 경우, 해마다 7천억 원 어치의 자원을 재활용하고 지구온난화를 유발하는 냉매도 180톤 회수하는 효과가 기대됩니다.
KBS 뉴스 박대깁니다.
쓰레기도 다시 보면 보물일 때가 많죠. 폐차장에 있는 자동차도 그렇습니다.
부품 하나 하나를 뜯어 보면 희귀 금속을 캘수있어 도시광산을 방불케 하지만 십중팔구는 그냥 용광로로 직행합니다.
박대기 기자입니다.
<리포트>
수명을 다한 차량들이 폐차장에 겹겹이 쌓여 있습니다.
엔진 등 주요 부품을 떼내고 나면 프레스기를 거쳐 고철이 됩니다.
현재 재활용률은 84%대, 상당량의 자원이 버려지고 있습니다.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에어컨 냉매와 한 대당 5Kg씩의 희귀 금속이 고스란히 용광로로 직행할 처지입니다.
이렇게 재활용 업체들이 소극적인 이유는 경제성이 낮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활용 가능한 소중한 자원이 버려지고 환경오염까지 유발한다는 지적에 따라 정부와 자동차 제조업체가 대책마련에 나섰습니다.
<인터뷰>홍병권(현대자동차 청정기술개발팀장) : "내장 플라스틱도 재활용하는 기술을 개발 했고요. 시트 류도 재활용하는 기술을 개발해 차량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환경부와 자동차 4사는 앞으로 폐차의 재활용률을 95% 수준까지 높일 계획입니다.
지금은 고철과 비철로만 재활용되지만, 앞으로는 가스는 분리 폐기하는 한편, 희귀금속을 재활용하고 남은 물질은 연료로 쓸 수 있게 됩니다.
<인터뷰>류연기(환경부 자원재활용과장) : "국내 자동차 업체들이 세계 최초로 자율적으로 먼저 시범 사업을 한다는 것이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계획대로 추진될 경우, 해마다 7천억 원 어치의 자원을 재활용하고 지구온난화를 유발하는 냉매도 180톤 회수하는 효과가 기대됩니다.
KBS 뉴스 박대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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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경부-자동차 4사, 폐차 재활용룔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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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1-10-25 22:05:17
<앵커 멘트>
쓰레기도 다시 보면 보물일 때가 많죠. 폐차장에 있는 자동차도 그렇습니다.
부품 하나 하나를 뜯어 보면 희귀 금속을 캘수있어 도시광산을 방불케 하지만 십중팔구는 그냥 용광로로 직행합니다.
박대기 기자입니다.
<리포트>
수명을 다한 차량들이 폐차장에 겹겹이 쌓여 있습니다.
엔진 등 주요 부품을 떼내고 나면 프레스기를 거쳐 고철이 됩니다.
현재 재활용률은 84%대, 상당량의 자원이 버려지고 있습니다.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에어컨 냉매와 한 대당 5Kg씩의 희귀 금속이 고스란히 용광로로 직행할 처지입니다.
이렇게 재활용 업체들이 소극적인 이유는 경제성이 낮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활용 가능한 소중한 자원이 버려지고 환경오염까지 유발한다는 지적에 따라 정부와 자동차 제조업체가 대책마련에 나섰습니다.
<인터뷰>홍병권(현대자동차 청정기술개발팀장) : "내장 플라스틱도 재활용하는 기술을 개발 했고요. 시트 류도 재활용하는 기술을 개발해 차량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환경부와 자동차 4사는 앞으로 폐차의 재활용률을 95% 수준까지 높일 계획입니다.
지금은 고철과 비철로만 재활용되지만, 앞으로는 가스는 분리 폐기하는 한편, 희귀금속을 재활용하고 남은 물질은 연료로 쓸 수 있게 됩니다.
<인터뷰>류연기(환경부 자원재활용과장) : "국내 자동차 업체들이 세계 최초로 자율적으로 먼저 시범 사업을 한다는 것이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계획대로 추진될 경우, 해마다 7천억 원 어치의 자원을 재활용하고 지구온난화를 유발하는 냉매도 180톤 회수하는 효과가 기대됩니다.
KBS 뉴스 박대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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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대기 기자 waiting@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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