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급성 심근경색증 주의

입력 2011.12.23 (08:07) 수정 2011.12.23 (16:5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망 원인이 급성 심근경색증으로 알려지면서 이 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급성 심근경색증은 특히 겨울철 만성질환자들에게 많이 발병한다고 합니다.

김범섭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평소 고혈압을 앓고 있던 이 50대 남성은 지난해 갑자기 가슴에 큰 통증을 느끼면서 쓰러졌습니다.

병명은 급성 심근경색증 꽉 막힌 혈관에 금속망을 넣어 혈관을 원형대로 유지시키는 '응급 관동맥 성형술'을 받고서야 큰 위기를 넘길 수 있었습니다.

<인터뷰> 이근재 (심근경색증 환자) : "여러 가지 일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었어요. 그런 것하고 날씨가 추운 게 겹쳐서 (심근경색을) 일으킨 거 같아요"

급성 심근경색증은 혈관이 순간적으로 막히면서 혈액 공급이 중단돼 심장 근육 세포가 죽는 질병입니다.

특히, 만성 동맥경화 환자들이 신체에 무리한 충격을 받을 때 발병 위험이 높습니다.

<인터뷰> 양용모 (내과 전문의) : '동맥경화에 고혈압, 당뇨가 영향을 많이 미치고, 또 고지혈증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것이 동맥경화에 영향을 많이 줍니다."

심근 경색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육식과 짠 음식을 덜 먹고 적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 혈압이 상승하는 겨울철이나 이른 아침에 무리한 신체활동을 피해야 한다고 전문의들은 조언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범섭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겨울철 급성 심근경색증 주의
    • 입력 2011-12-23 08:07:36
    • 수정2011-12-23 16:58:58
    뉴스광장
<앵커 멘트>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망 원인이 급성 심근경색증으로 알려지면서 이 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급성 심근경색증은 특히 겨울철 만성질환자들에게 많이 발병한다고 합니다. 김범섭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평소 고혈압을 앓고 있던 이 50대 남성은 지난해 갑자기 가슴에 큰 통증을 느끼면서 쓰러졌습니다. 병명은 급성 심근경색증 꽉 막힌 혈관에 금속망을 넣어 혈관을 원형대로 유지시키는 '응급 관동맥 성형술'을 받고서야 큰 위기를 넘길 수 있었습니다. <인터뷰> 이근재 (심근경색증 환자) : "여러 가지 일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었어요. 그런 것하고 날씨가 추운 게 겹쳐서 (심근경색을) 일으킨 거 같아요" 급성 심근경색증은 혈관이 순간적으로 막히면서 혈액 공급이 중단돼 심장 근육 세포가 죽는 질병입니다. 특히, 만성 동맥경화 환자들이 신체에 무리한 충격을 받을 때 발병 위험이 높습니다. <인터뷰> 양용모 (내과 전문의) : '동맥경화에 고혈압, 당뇨가 영향을 많이 미치고, 또 고지혈증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것이 동맥경화에 영향을 많이 줍니다." 심근 경색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육식과 짠 음식을 덜 먹고 적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 혈압이 상승하는 겨울철이나 이른 아침에 무리한 신체활동을 피해야 한다고 전문의들은 조언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범섭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