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공영방송에 대한 제도적인 지원 없이 미디어렙법이 통과되버리면 공영 방송은 위기를 맞게 됩니다.
치열한 광고 경쟁 속에 돈줄인 광고를 더 따내기 위한 방송이 늘어날 수 밖에 없어집니다.
계속해서 이영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미디어 렙 법안이 통과되면 일단 2년 여간 종편채널의 직접 광고 영업이 법적으로 보장됩니다.
기업이 쓸 광고비는 한정돼 있는데 종편이 기업을 상대로 직접 영업을 하면서 공중파나 종편이나 광고를 나눠 먹기 위한 전쟁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공영방송도 광고 수입을 늘리기 위해 시청률을 높일 수 있는 선정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고 광고주의 입맛에 맞는 방송이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국회의 수신료 현실화 논의는 이런 우려를 줄이기 위해 공영방송의 재원구조를 공영화하자는 여야의 공감대에서 시작됐습니다.
치열한 논의 끝에 여야는 지난 6월 수신료 처리를 합의했습니다.
<녹취>이명규-노영민 공동 발표 : " KBS 수신료 인상안은 6월 28일 오후에 처리하기로 합의한다."
그러나 민주당은 이 합의를 하루만에 번복했고 이후 수신료 현실화 문제는 정치 공방의 대상이 됐습니다.
KBS 는 지난 23일 국회에 수신료 현실화를 통해 지역방송 광고와 라디오 광고를 폐지하고 수신료 면제 가구를 늘리며, 재난 재해 방송 강화, 난시청 해소 등 공영방송의 역할을 대폭 강화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호소했습니다.
그러나 정치권이 수신료 현실화에 눈을 감으면서 방송의 공공성 강화는 더욱 힘들어지게 됐습니다.
KBS 뉴스 이영현입니다.
공영방송에 대한 제도적인 지원 없이 미디어렙법이 통과되버리면 공영 방송은 위기를 맞게 됩니다.
치열한 광고 경쟁 속에 돈줄인 광고를 더 따내기 위한 방송이 늘어날 수 밖에 없어집니다.
계속해서 이영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미디어 렙 법안이 통과되면 일단 2년 여간 종편채널의 직접 광고 영업이 법적으로 보장됩니다.
기업이 쓸 광고비는 한정돼 있는데 종편이 기업을 상대로 직접 영업을 하면서 공중파나 종편이나 광고를 나눠 먹기 위한 전쟁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공영방송도 광고 수입을 늘리기 위해 시청률을 높일 수 있는 선정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고 광고주의 입맛에 맞는 방송이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국회의 수신료 현실화 논의는 이런 우려를 줄이기 위해 공영방송의 재원구조를 공영화하자는 여야의 공감대에서 시작됐습니다.
치열한 논의 끝에 여야는 지난 6월 수신료 처리를 합의했습니다.
<녹취>이명규-노영민 공동 발표 : " KBS 수신료 인상안은 6월 28일 오후에 처리하기로 합의한다."
그러나 민주당은 이 합의를 하루만에 번복했고 이후 수신료 현실화 문제는 정치 공방의 대상이 됐습니다.
KBS 는 지난 23일 국회에 수신료 현실화를 통해 지역방송 광고와 라디오 광고를 폐지하고 수신료 면제 가구를 늘리며, 재난 재해 방송 강화, 난시청 해소 등 공영방송의 역할을 대폭 강화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호소했습니다.
그러나 정치권이 수신료 현실화에 눈을 감으면서 방송의 공공성 강화는 더욱 힘들어지게 됐습니다.
KBS 뉴스 이영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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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혼탁해진 방송 광고시장…공영방송 ‘위기’
-
- 입력 2011-12-31 22:05:06
<앵커 멘트>
공영방송에 대한 제도적인 지원 없이 미디어렙법이 통과되버리면 공영 방송은 위기를 맞게 됩니다.
치열한 광고 경쟁 속에 돈줄인 광고를 더 따내기 위한 방송이 늘어날 수 밖에 없어집니다.
계속해서 이영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미디어 렙 법안이 통과되면 일단 2년 여간 종편채널의 직접 광고 영업이 법적으로 보장됩니다.
기업이 쓸 광고비는 한정돼 있는데 종편이 기업을 상대로 직접 영업을 하면서 공중파나 종편이나 광고를 나눠 먹기 위한 전쟁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공영방송도 광고 수입을 늘리기 위해 시청률을 높일 수 있는 선정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고 광고주의 입맛에 맞는 방송이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국회의 수신료 현실화 논의는 이런 우려를 줄이기 위해 공영방송의 재원구조를 공영화하자는 여야의 공감대에서 시작됐습니다.
치열한 논의 끝에 여야는 지난 6월 수신료 처리를 합의했습니다.
<녹취>이명규-노영민 공동 발표 : " KBS 수신료 인상안은 6월 28일 오후에 처리하기로 합의한다."
그러나 민주당은 이 합의를 하루만에 번복했고 이후 수신료 현실화 문제는 정치 공방의 대상이 됐습니다.
KBS 는 지난 23일 국회에 수신료 현실화를 통해 지역방송 광고와 라디오 광고를 폐지하고 수신료 면제 가구를 늘리며, 재난 재해 방송 강화, 난시청 해소 등 공영방송의 역할을 대폭 강화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호소했습니다.
그러나 정치권이 수신료 현실화에 눈을 감으면서 방송의 공공성 강화는 더욱 힘들어지게 됐습니다.
KBS 뉴스 이영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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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현 기자 leeyoung@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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